실시간뉴스
식용 아르간오일 잘 고르는 법
식용 아르간오일 잘 고르는 법
  • 유정은 기자
  • 승인 2021.02.25 17: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용 아르간오일 1L를 얻기 위해선 약 128kg의 아르간 열매가 필요하다. 이렇다 보니 아르간오일은 생산되는 양이 많지 않아 세계에서 가장 비싸고 희귀한 오일로 알려졌다.

하지만 아르간오일이 주목 받는 이유는 단순히 희귀성 때문만은 아니다. 아르간오일에는 각종 영양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꾸준히 섭취할 경우 건강 관리에 큰 도움이 된다. 실제로 2006년 약리학 연구(Pharmacological Research)에 따르면 아르간오일을 주기적으로 복용한 결과 암을 발생시키는 혈액 찌꺼기인 혈장 지질 과산화물이 58.3%나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아르간오일은 체내 쌓인 콜레스테롤과 중성 지방을 감소시키는데도 효과적이다. 2012년 영국영양저널에 발표된 논문을 보면 피실험자들에게 30일 동안 매일 아르간오일을 섭취하게 한 결과 콜레스테롤 수치와 중성 지방 수치가 각각 16%, 20% 줄어든 것으로 확인됐다.

식용 아르간오일은 시중에 여러 브랜드에서 출시하고 있는데, 제품을 잘 구입하고 싶다면 냉압착 추출했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냉압착 추출이란 영하 50도 이하의 낮은 온도에서 오로지 압력만을 이용해 기름을 짜내는 방식을 말한다.

냉압착 추출로 만든 제품은 헥산과 같은 화학 용매제가 쓰이지 않기 때문에 안전성이 높다. 더불어 고온에 노출되지 않는 만큼 산패 위험이 적으며 열에 의해 파괴되는 영양소가 없어 아르간 열매가 가진 풍부한 영양을 그대로 담아내는 것이 가능하다.

아울러 로스팅 과정을 거치지 않았거나 비정제유인 제품으로 고르는 것이 좋다. 로스팅 하게 될 시 발암물질인 벤조피렌이 생성돼 건강에 유해한 영향을 줄 수 있으며 여러 단계의 정제 과정을 거칠 경우 아르간 오일 고유의 영양소가 변화될 가능성이 크다.

현재 국내 유통 중인 식용 아르간오일 가운데 냉압착 방식으로 추출했으며 로스팅과 정제 과정을 거치지 않은 제품은 ‘홀푸드스토리’, ‘뉴트리코어’, ‘바디닥터스’ 등 일부 브랜드에서 출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다.

아르간오일은 각종 영양 성분을 풍부하게 포함하고 있어 꾸준히 섭취할 경우 건강 관리에 큰 도움이 된다. 다만 어떻게 추출했는지에 따라 안전성이 달라지므로 안전한 섭취를 위해선 되도록 낮은 온도에서 압력만으로 압착해 만든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권장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