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5-02 12:10 (목)
 실시간뉴스
주택으로 눈길 돌리는 실수요자들… 단독형 테라스하우스 ‘라시에라 태전’ 이달 분양
주택으로 눈길 돌리는 실수요자들… 단독형 테라스하우스 ‘라시에라 태전’ 이달 분양
  • 강동현 기자
  • 승인 2021.06.02 16: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약 경쟁률 치솟으며 가점 낮은 30·40세대 단독형 테라스하우스로 눈길…태전지구 첫 단독형 테라스하우스 분양에 소비자 이목 집중
광주 태전지구 첫 번째 단독형 테라스하우스 ‘라시에라 태전’ 투시도
광주 태전지구 첫 번째 단독형 테라스하우스 ‘라시에라 태전’ 투시도

 

아파트 청약시장이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다. 서울은 물론 서울 근교의 청약 경쟁률 또한 상당히 높은 상태에서 ‘청약 로또’라는 말까지 나오는 상황이다. 이에 주택 수요자들은 청약 통장이 필요없는 분양단지로 관심을 돌리고 있다.

지난 달에는 일명 ‘역대급 로또’단지가 청약시장에서 주목받은 바 있다.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에서 공개된 정보에 따르면, ‘동탄 디에트르’ 1순위 청약 평균 경쟁률이 809대 1을 기록해 올해 상반기 들어 1순위 청약에서 가장 높은 경쟁률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수분양자 절반을 추첨제로 뽑는 전용 102㎡에서는 경쟁률이 최고 5435대 1을 기록하는 기염을 토하기도 했다.

서울 내에 대규모의 택지 개발이 단기간에 이뤄질 가능성이 희박한 만큼 이와 같은 높은 청약 경쟁률 추이는 올해도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4월 현재 기준으로 올해 서울에서 분양한 아파트는 2개 단지, 518가구에 불과했으며, 여기에만 8만 개가 넘는 청약통장이 몰린 것으로 파악됐다.

단독형 주택은 기존 주택과 아파트의 장점이 결합된 새로운 주거 상품으로 주택처럼 테라스, 다락방, 개인 정원 등이 갖춰지면서 여러 가구가 단지를 이뤄 아파트와 같은 공동생활, 부대복리시설도 즐길 수 있는 주거 형태로, 특히 자녀가 있거나 계획 중인 젊은 부부세대들에게 인기다.

특히 젊은 부부의 경우 무주택 기간이 짧아 청약제도에서 불리해 단독형 주택과 같은 청약통장이 필요하지 않은 분양 단지에 더욱 적극적인데, 대표적으로 광주의 대규모 계획도시인 태전·고산지구에서 분양을 앞둔 단독형 테라스하우스 ‘라시에라 태전’이 있다.

㈜에이치포렛이 공급하고 ㈜안강건설이 시공하는 이 단지는 태전7지구 B2블록(태전동 131-1)에 전용면적 84㎡, 지하 2층~지상 4층 규모 테라스하우스 76세대와 근린생활시설 10실 규모로 조성된다.

단독형 테라스하우스는 한 세대가 테라스하우스를 단독으로 사용하는 주거의 개념으로 블록형 주택으로도 불린다. 단독주택과 공동주택의 장점이 합쳐진 것으로 ‘라시에라 태전’의 경우 마당(일부 세대)과 주차장, 테라스 및 옥상 조경공간도 할당될 예정이다.

‘라시에라 태전’은 세대별 주차장 외에 지하에 공용주차장을 추가로 배치해 주차 혼잡을 최소화했으며 주거지역과 근생의 출입구 분리를 통해 차량 혼잡 및 동선 이동의 편의성을 더했다.

단지와 인접한 43·45번 국도를 통해 수원, 용인 등 주변 도시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으며 태전교차로를 통해 성남~장호원 간 고속화도로 진입이 용이하다. 대중교통으로는 수서~광주 간 복선전철이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해 2023년 착공 예정이다. 예정대로 사업이 진행되면 2027년에 완공 예정이며 이를 통해 광주역에서 수서까지 12분, 강릉까지는 69분에 이동이 가능해진다.

이와 함께 골프 연습장, 피트니스, 샤워실, 탈의실, 주민카페 등 거주민들을 위한 커뮤니티 시설을 약 335㎡ 규모로 운영해 생활 편의성을 한층 강화할 계획이다.

한편, ‘라시에라 태전’ 분양갤러리는 경기도 광주시 오포읍 능평리 415-10에 조성되며, 홍보관 오픈 후 이달 분양을 앞두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