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샤넬·롤렉스 플미꾼 차단 위해 '구매제한' ... 1년에 1개만 '쿼터제'
샤넬·롤렉스 플미꾼 차단 위해 '구매제한' ... 1년에 1개만 '쿼터제'
  • 김정현 기자
  • 승인 2021.07.12 09:34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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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품 구입을 위한 시민들이 지난달 29일 오전 서울시내 한 백화점에서 샤넬매장 입장을 기다리고 있는 모습. (사진 뉴스1)
명품 구입을 위한 시민들이 지난달 29일 오전 서울시내 한 백화점에서 샤넬매장 입장을 기다리고 있는 모습. (사진 뉴스1)

 

샤넬과 롤렉스 등 명품업체들이 플미꾼 차단을 위해 '구매제한'을 속속 강화하고 있다. 오픈런(매장 문이 열리자마자 달려가는 것)을 조장하는 것은 물론 브랜드 가치를 훼손한다는 이유에서다.

플미꾼은 인기 명품 제품을 구매한 후 프리미엄을 붙여 되파는 업자를 말한다. 실제 7월 샤넬 가격 인상 직후 유명 명품 커뮤니티에 는 클래식백을 950만원에 판다는 글이 올라오기도 했다.

12일 업계에 따르면 샤넬코리아는 가장 인기 있는 '클래식백 블랙'을 1년에 1인당 1개만 구매할 수 있는 '쿼터제'(할당제)를 운영하고 있다.

보이샤넬·코코핸들 등 또 다른 인기 핸드백도 구매 제한이 걸린 것은 마찬가지이다. 클래식백 보다 구매 조건은 덜 까다로운 편이지만 2달에 2개로 구매 제한을 두고 있다. 지갑류는 한 달에 최대 3개까지만 구매 가능하다.

신분증 지참도 필수다. 대기 시 명단에 올린 이름과 동일한 명의의 카드로만 구매가 가능하도록 정책을 변경했다. 현금 또는 상품권으로 구매하더라도 신분증 확인은 동일하게 이뤄진다. 최근 대신 줄을 서주는 서비스가 등장하자 이를 차단하기 위한 조치로 풀이된다.

한 업계 관계자는 "어린아이와 함께 방문해 자신과 아이의 명의로 핸드백을 구매하려는 고객이 있었다는 얘기까지 회자되고 있다"며 "이런 '꼼수'를 사전 차단하기 위해 본인 구매가 가능하도록 신분증을 지참하도록 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샤넬코리아는 지난 1일부터 부티크 경험 보호정책에 따라 '판매유보고객'에게 서비스 제공을 거부할 수 있는 조항을 신설했다. 여기에 분류되는 고객은 매장 대기 등록 자체가 불가하다. 대기 등록에 이름을 올렸다 하더라도 취소 또는 퇴장 지시를 받게 된다.

롤렉스도 1인당 구매 가능 개수를 제한하고 있다. 다만 점포별 구매 제한 기준이 상이하다. 예컨대 일부 매장은 1년에 클래식·프로페셔널 라인을 1개씩 구매가 가능하다. 또 다른 매장에선 1년에 남·녀 제품 1개씩 총 2개가 구매 가능하다.

한 소비자 A씨는 "리셀러들이 많아지면서 새로운 정책을 도입하는 것은 이해가 된다"면서도 "미성년자 여부를 확인하는 술집도 아니고 명품 판매장에서 신분증까지 확인하는 것은 도가 지나친 것 같다"고 말했다.

일반적인 경우 업체들은 '많이 팔릴수록' 좋다. 하지만 명품은 단기 실적보다는 장기적인 브랜드 가치 유지를 더 중시한다. 명품 업체들이 플미꾼 차단을 위해 구매제한을 거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실제 명품의 브랜드 가치는 브랜드 존속과 직결돼 있다. 만약 수요보다 공급이 많아지면 명품의 가치는 하락할 수밖에 없다.

프랑스 패션 브랜드 '피에르 가르뎅'도 초창기 하이엔드 브랜드로 주목받았지만, 양말·우산 등에 라이선스를 남발하기 시작하면서 브랜드 가치가 하락했다. 잘 팔린다고 해서 명품 기업들이 무분별하게 상품군을 늘리지 않는 것도 같은 맥락이다.

지난해 한국로렉스의 매출은 2329억원에 그쳤다. 이는 전년 대비 약 20% 줄어든 액수다. 영업이익도 49% 감소한 283억원에 그쳤다. 언뜻 보면 롤렉스의 인기가 줄어든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공급 제한 정책 때문이라는 게 업계의 설명이다.

'명품 중의 명품' 에르메스도 엄격한 재고관리로 핸드백 구하기가 하늘의 별 따기다. 수천만원을 호가하는 버킨백이나 켈리백을 구매하려면 주얼리·신발 등 비교적 저가 품목으로 실적을 쌓아야 구매할 수 있다는 건 명품업계에 익히 알려진 사실이다.

업계 관계자는 "당장 소비자들의 수요만큼 제품을 판매하면 단기 실적은 늘어나겠지만 구하기 쉬우면 쉬워질수록 결국 소비자들의 구매 만족감은 떨어질 수밖에 없다"면서 "브랜드 가치를 보호하려면 무분별한 유통을 막을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Queen 김정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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