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30 19:20 (화)
 실시간뉴스
[EBS 건축탐구 집] 100년 넘은 한옥 리모델링 vs 20년 된 목조 주택의 변신
[EBS 건축탐구 집] 100년 넘은 한옥 리모델링 vs 20년 된 목조 주택의 변신
  • 이광희 기자
  • 승인 2021.11.16 16: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원도 고성, 100년이 넘은 구옥을 리모델링한 노마 씨. 예스러움과 모던함이 어우러진 집에는 노마 씨의 취향과 손길이 스며들어 있다. '노래하는 하마'라는 뜻의 별명을 가진 음악 프로듀서, 노마 씨. 강원도에서 음악과 함께 살아가는 노마 씨의 집에는 어떤 이야기가 담겨 있을까?

경기도 용인, 20년 된 목조 주택을 리모델링해 환한 햇살과 풍경을 집 안 곳곳에 스며들도록 한 세 식구의 집. 또한 온 가족이 캠핑 온 것처럼 즐길 수 있는 특별한 공간도 마련했다고 하는데…. 함께하는 추억이 쌓여가는 세 식구의 집은 어떤 모습일까?

오늘(11월 16일, 화요일) EBS 1TV ‘건축탐구-집’은 ‘리모델링 어디까지 가능할까’ 편을 통해 리모델링을 통해 세월 속에 가려져 있던 집을 새로 단장한 이들의 이야기를 만나본다.

리모델링을 통해 세월 속에 가려져 있던 집을 새로 단장한 이들의 이야기 EBS 건축탐구 집 ‘리모델링 어디까지 가능할까’ 편에서는 건축가 임형남, 김호민 소장과 함께 낡은 집을 리모델링하는 구체적인 건축 정보와 신축과 비교했을 때의 장점 등을 알아본다.

리모델링 어디까지 가능할까 / EBS ‘건축탐구-집’
리모델링 어디까지 가능할까 / EBS ‘건축탐구-집’

■ 100년 넘은 한옥 리모델링, 음악이 흐르는 노마 씨의 집

가을이 짙어가는 강원도 고성의 한 마을. 100년 넘은 한옥을 리모델링해 살고 있는 노마 씨. '노래하는 하마'라는 뜻의 별명을 가진 음악 프로듀서, 노마 씨는 귀촌 후 인근 초등학교 아이들에게 음악 창작 수업을 하며 새로운 인생을 살고 있다.

귀촌을 하고 싶었지만 집을 구하는 게 쉽지 않았던 그는 100년 넘은 한옥을 10년간 무상임대할 수 있었다. 고성에서 만난 이 집의 첫인상은 낡고 오래된 집이었다고…. 직접 팔을 걷어붙이고 지인들까지 총동원했던 리모델링 끝에 노마 씨의 취향과 개성을 담은 집으로 다시 태어났다.

집 내부에 가벽을 둘러 공간의 활용성을 높였고 외양간과 아궁이가 있던 자리는 노마 씨의 생활 방식에 맞춰 새로운 쓰임의 공간으로 바뀌었다고…. 또한 음악과 함께 사람들과 어울리기 좋아하는 노마 씨는 다 함께 즐길 수 있는 공간도 마련했다고 하는데…. 노마 씨의 음악이 흐르는 집은 어떤 모습일까?

리모델링 어디까지 가능할까 / EBS ‘건축탐구-집’
리모델링 어디까지 가능할까 / EBS ‘건축탐구-집’

■ 20년 된 목조 주택의 변신, 햇살 가득한 세 식구의 집

경기도 용인의 한 주택 단지, 미국 영화 속에서나 봤을 법한 이국적인 목조주택이 있다. 정겨운 박공지붕 아래 흰색 사이딩을 덧대 단아하면서도 따뜻한 분위기를 자아내는 이 집에는 세 살배기 딸 이든이를 키우는 부부가 살고 있다.

30대인 젊은 부부는 이 집에 오기 전, 경제적으로 무리가 되지 않으면서 출퇴근 시간이 30분 미만인 거리에 도시가스가 놓인 집을 찾기 위해 오랫동안 발품을 팔다가 지금의 집을 만났다. 20년 된 낡은 목조 주택이지만 리모델링을 통해 세 식구가 그리던 집으로 재탄생했다.

부부는 20년 전 스타일로 설계된 집을 리모델링을 통해 요즘 생활방식에 맞춘 모던한 집으로 바꿨고, 환한 햇살과 풍경을 집 안 곳곳에 스며들게 했다. 또한 온 가족이 캠핑 온 것처럼 즐길 수 있는 특별한 공간도 마련했다고 하는데….

신축보다 훨씬 저렴한 비용으로 온 식구가 꿈에 그리던 집으로 리모델링할 수 있었던 비밀은 무엇일까?

EBS 건축탐구-집 <리모델링 어디까지 가능할까> 편은 11월 16일 밤 11시 5분에 방송된다.

[Queen 이주영 기자] 사진출처 = EBS ‘건축탐구-집’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