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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 농정]
[오늘의 농정]
  • 김도형 기자
  • 승인 2021.12.29 09:38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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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촌진흥청, ‘똑똑! 청년농부’누리집 시범 운영]

농촌진흥청(청장 박병홍)은 귀농·귀촌을 희망하는 예비 청년농업인과 영농 정착 초기 및 독립 단계에 있는 청년농업인을 위한 종합 정보제공 서비스 ‘똑똑! 청년농부’* 를 시범 운영한다.
  
* 청년농업인들이 ‘똑똑’ 노크(knock)하면 종합정보를 제공한다는 뜻과 동시에 ‘똑똑한 청년농부’라는 의미를 담고 있음

‘똑똑! 청년농부’ 누리집(www.rda.go.kr/young)은 정부‧관계기관, 지방자치단체의 청년농업인 대상 지원 사업, 교육정보, 창업정보, 농업정보 등을 한데 모아 제공한다.

누리집 첫 화면은 분야별로 같은 범주에 속하는 정보를 △맞춤정보 △경영정보 △궁금정보 등으로 구분해 이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빠르고 편리하게 찾을 수 있도록 구성했다.
 
청년농업인 대상 정책·지원 사업, 교육과정 관련 정보는 ‘맞춤정보’에서 찾을 수 있으며 이용자의 거주지역과 사업 유형에 맞춰 검색할 수 있다.  
 
‘경영정보’에서는 월 기대소득과 재배를 희망하는 작목을 입력하면 재배면적과 경영비 세부 내역 등을 예상해 볼 수 있는 경영분석서비스를 제공한다.
 
기술창업을 위한 재배기술, 세무, 법령, 금융 등에 관한 정보는 ‘궁금정보’에서 확인 할 수 있다.    
 
‘똑똑! 청년농부’ 누리집은 개인용 컴퓨터(PC), 휴대전화(스마트폰), 태블릿 등 각 기기별로 최적화된 화면을 제공하는 반응형웹으로 제작되어 이용자의 정보 접근성과 편의성을 높였다.

농촌진흥청은 청년농업인 종합 정보제공 서비스 이용 활성화를 위해 내년 1월 11일까지 ‘똑똑! 청년농부’ 누리집에서 온라인 홍보행사를 진행한다.

누리집 시연회에 참석한 김도혜 청년농업인(충남 예산군)은 “현재 진행 중인 청년농업인 관련 사업과 교육정보 등을 찾기 쉬웠다. 앞으로 청년농업인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대표 누리집으로 자리 잡기를 바란다.”라는 소감을 말했다.
 
농촌진흥청 청년농업인육성팀 노형일 팀장은 “시범 운영 기간 동안 방문객들의 의견을 수렴해 누리집의 내실을 기하고, 청년농업인이 필요로 하는 맞춤형 정보 제공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농수산식품 수출 사상 첫 100억 달러 돌파]

농수산식품 수출 100억 달러 달성 기념행사 김춘진 사장 기념사
농수산식품 수출 100억 달러 달성 기념행사 김춘진 사장 기념사

 

코로나19 장기화와 글로벌 물류 위기 속에서 한국 농수산식품 수출이 역대 최초로 100억 달러를 넘어 최고기록을 경신 중이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사장 김춘진)는 28일 서울 aT센터에서 정부·생산자단체·수출업계 등이 참석한 가운데 ‘농수산식품 수출 100억 달러 달성 기념행사’를 열고, 농수산식품 수출 강국을 향한 수출 확대 의지를 다짐하는 자리를 가졌다.

농수산식품 수출은 집계를 시작한 1971년 이래 50년 만에 최초로 100억 달러를 넘어섰으며, 연말까지 우리 농수산식품 수출은 지난해 98억 달러 대비 15% 증가한 114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행사는 개식선언을 시작으로 농수산식품 수출의 역사를 되짚어보는 영상 시청과 유공자 포상에 이어 박병석 국회의장과 김부겸 국무총리, 김태흠 국회 농해수위 위원장의 축하 메시지 영상 상영, 대한민국 농수산식품의 수출영토 확장을 상징하는 세레모니 순으로 진행됐다.

공사는 농수산식품 수출을 전담하는 공공기관으로서 농수산물 생산부터 선별·가공·포장, 물류, 통관, 해외 마케팅까지 수출을 일괄 지원하고 있으며, 조직화·규모화를 통해 안정적인 수출기반을 구축하고, 다양한 온·오프라인 마케팅을 통해 해외시장에서 K-FOOD 인지도를 높여 왔다.

또한, 코로나19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수출지원체계를 디지털 방식으로 발 빠르게 전환하고, 온라인 수출상담회 개최, 중국 티몰 내 직영 한국식품관 운영, 그리고 말레이시아·싱가포르·필리핀의 쇼피 등 온라인과 모바일 플랫폼을 활용하여 디지털에 기반한 농수산식품의 수출 판로를 크게 넓혔다.

특히, 1년 넘게 이어진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선박과 항공 물류가 마비되는 어려움 속에서도 HMM을 통해 농수산식품 수출 전용 선복 확보, 대한항공과 업무 제휴로 딸기 전용기 운행을 지원하는 등 민관이 협업하여 발 빠르게 대처한 결과 사상 최대 수출실적을 달성할 수 있었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김춘진 사장은 “그동안 100억 달러라는 목표를 향해 달려왔다면, 이제 더 높은 곳으로 눈을 돌려야 할 때”라며, “네덜란드와 같이 1,000억 달러 수출 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한 새로운 도전을 시작하자”고 강조했다.


[Queen 김도형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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