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5-01 07:30 (수)
 실시간뉴스
[세계테마기행] 희귀 동·식물 안식처…보르네오에 위치한 동말레이시아 여행
[세계테마기행] 희귀 동·식물 안식처…보르네오에 위치한 동말레이시아 여행
  • 이광희 기자
  • 승인 2022.03.01 15: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늘(3월 1일) EBS 1TV <세계테마기행>에서는 우리와 가깝고 친근한 아시아 나라를 찾아가는 ‘스페셜 – 따뜻해서 좋아, 아시아’ 2부가 방송된다. 

우리나라와 가깝고 친근한 아시아의 여러 나라들! 정 많은 사람들과의 가슴 따뜻한 만남이 기다린다.

짜릿한 높이의 고원에서 즐기는 기상천외한 여행! 남다른 코스로 떠나본다, 동남아고원.
희귀한 동물들과의 가슴 따뜻한 교감! 푸른 자연의 삶을 경험하다, 동말레이시아.
가슴 시원하고 짜릿한 물의 나라!우리가 몰랐던 새로운 매력의 베트남 & 방글라데시 & 필리핀.
동양화를 찢고 나온 듯 한 폭의 그림 같은 명산! 두 눈을 의심하게 되는 웅장한 중국 명산.

생각만으로도 좋은 아시아 여행, ‘따뜻해서 좋아, 아시아’. 상상 그 이상의 오감만족. 여정을 시작해본다!

이날 <세계테마기행> ‘따뜻해서 좋아, 아시아’ 2부에서는 ‘순수해서 좋아, 동말레이시아’ 편이 방송된다. 이날은 여행 작가 박재영 씨가 큐레이터로 나선다.

따뜻해서 좋아, 아시아 2부 ‘순수해서 좋아, 동말레이시아’ / EBS 세계테마기행
따뜻해서 좋아, 아시아 2부 ‘순수해서 좋아, 동말레이시아’ / EBS 세계테마기행

■ 순수해서 좋아, 동말레이시아 - 3월 1일 저녁 8시 40분

희귀한 동·식물의 안식처, 보르네오에 위치한 동말레이시아(East Malaysia)! 

말레이시아에서 2번째로 긴 키나바탄간강(Kinabatangan River)은 보르네오에서 야생동물이 가장 많은 곳으로 작은 카약을 타고, 고개를 돌릴 때마다 다양한 동물들과 마주치게 된다. 게잡이짧은꼬리원숭이, 물왕도마뱀, 피그미코끼리까지! 때 묻지 않은 자연의 청정함을 느껴본다.

이번엔 멸종 위기에 처한 야생동물을 만나기 위해 세필록재활센터(Sepilok Orang Utan Rehabilitation Centre)로 향한다. ‘숲속의 사람’, 오랑우탄을 보호하고 있는 이곳에선 람부탄을 까먹으며, 여유롭게 여행자를 맞이하는 오랑우탄을 만날 수 있다. 

또 다른 재활센터가 있다고 해서 찾아간 곳! 동말레이시아 곳곳의 맹그로브 숲에 사는 코주부원숭이의 서식지다. 길고 큰 코주부원숭이의 코에는 엄청난 비밀이 숨어 있다는데….

동물들과의 유쾌한 만남을 뒤로 하고 향한 곳은 작은 항구도시, 셈포르나(Semporna). 항구도시라는 이름에 걸맞게 활기찬 어시장은 각양각색의 물고기로 가득하다. 선착장을 따라 뱃길로 4시간, 바다를 터전으로 살아가는 유랑 부족, 바자우족(Bajau Peple)의 수상가옥을 방문한다. 

아슬아슬한 바다 위의 집! 이들은 해초의 일종인 아갈아갈(Agal-Agal)을 수확해 육지에 내다 팔며 생계를 이어간다. 소박한 삶 속에서도 행복을 느끼며 살아가는 그들의 집에선 끊임없는 노랫소리가 들려온다. 동말레이시아의 숲속, 자유롭게 살아가는 동물들과 바다 위에서 살아가는 순수한 사람들을 만나 가슴 따뜻한 순간을 함께해 본다.

살아있는 체험기를 전달하는 여행 프로그램 EBS1 ‘세계테마기행’은 매주 월~금요일 오후 8시 40분 방송된다.

[Queen 이광희 기자] 사진제공 = EBS 세계테마기행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