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9 08:50 (월)
 실시간뉴스
“자가격리 유권자 88만명…방역수칙 준수시 확산 우려 수준 아냐”
“자가격리 유권자 88만명…방역수칙 준수시 확산 우려 수준 아냐”
  • 이광희 기자
  • 승인 2022.03.08 16: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20대 대통령선거를 하루 앞둔 8일 대전시 선거관리위원회 앞에 설치된 투표독려 조형물 옆으로 시민들이 이동하고 있다.
제20대 대통령선거를 하루 앞둔 8일 대전시 선거관리위원회 앞에 설치된 투표독려 조형물 옆으로 시민들이 이동하고 있다.

방역당국은 코로나19에 확진돼 자가격리 중인 유권자 수를 약 88만명으로 추정하면서 대선 투표일 확진자들의 투표목적 외출 허용에 대해 감염 위험이 일부 커질 수 있으나 방역수칙을 준수할 경우 확산을 우려할만한 수준은 아니라고 밝혔다.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8일 0시 기준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는 20만2721명으로, 당국은 주말 검사량 감소 효과가 끝나는 수요일(9일) 확진자 발생은 '최다' 기록을 경신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당국은 확진자 발생이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해외입국자, 4차접종자 등에 대한 유전자증폭(PCR)검사 횟수를 줄이기로 했다. 

고재영 질병관리청 대변인은 이날 오후 백브리핑에서 "유행정점의 시기는 3월 초에서 중순까지, 유행 규모는 최대 35만명까지 폭 넓게 보고 있다"며 "사회적 거리두기 변경 등의 영향, 최근 유행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오는 14일 업데이트 해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박영준 질병관리청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 역학조사팀장도 "이런 조치가 유행 규모를 늘리는데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칠지 계량화하기 쉽지 않다"며 "외출로 인해 노출·전파 규모가 커질 수 있는 것은 사실이다. 선거권·투표권을 행사하기 위해서 불가피하게 허용해주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지금까지 2년 동안 코로나19에 대응하며 생활 속에서 어떤 수칙을 지켜야 되는지 어느정도 숙지한 걸 고려했을 때, 그리고 외출 시 가이드 준수, 마스크착용, 거리두기 방역수칙 준수와 현장 점검이 동반되면 지역사회 전파규모가 확산 우려 수준까진 가지 않을 것으로 걸로 본다"고 말했다.

이날 0시 기준 재택치료환자는 116만3702명으로 이중 18세 이상은 88만명 내외로 예상된다. 다만 이전에 사전투표를 실시한 사람도 있을 수 있어 방역당국은 정확한 규모는 예측이 어렵다고 했다. 확진자는 오후 5시50분부터 외출해 6시부터 7시30분까지 투표할 수 있다.

당국은 투표를 완료한 확진자의 이탈을 막기 위해 투표를 마친 확진자들에게 복귀 안내 문자를 발송하고, 지자체 여건에 따라 격리자 관리를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또 자가격리 이탈이 적발될 경우 징역 1년 또는 벌금 1000만원 이내의 형사처벌에 처해질 수 있다고 덧붙였다.

김갑정 방대본 진단총괄팀장은 "최근 감염자가 많이 증가하고 있고, PCR 검사 수요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검사 역량을 효율화 하기 위해 일부 변경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오는 10일부터 검사 방식이 조정되는 대상은 △해외입국자 △요양병원·시설 등 감염취약시설 △군 관련 대상자 등이다. 해외 입국자는 기존에 입국 후 첫날과 6~7일차에 2번 검사를 실시했는데, 1일차 PCR검사는 유지하고 7일차 검사는 신속항원검사로 대체한다. 

요양병원·시설 등 감염취약시설은 일주일에 PCR 검사 2회·신속항원검사 2회를 실시했는데, 현재 요양병원·시설 관련자를 대상으로 실시 중인 4차 접종을 마쳤다면 2주 후부터 PCR 검사는 면제된다. 군 입대 장병의 경우 1일차·8일차 2차례 PCR 검사를 하던 것에서 입대 전 검사 1회로 축소한다.

[Queen 이광희 기자] 사진 뉴스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