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9 07:55 (월)
 실시간뉴스
[오늘의 지자체] 광주서구 담양군 보령시
[오늘의 지자체] 광주서구 담양군 보령시
  • 김도형 기자
  • 승인 2022.03.11 10: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구, 2045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전기 이륜차 대여 본격 시행] 

 

광주 서구가 ‘탄소는 빼고, 환경은 더하는 전기 이륜차 대여서비스’ 체계를 구축하고 자영업 10개소를 대상으로 대여 서비스를 본격 시행한다고 지난 8일 밝혔다.

서구는 지난 2월 자체 배달서비스를 운영 중인 관내 자영업자를 대상으로 전기 이륜차 대여사업 수요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소상공인 확인서 및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증명에 따라 매출액이 낮은 자에게 우선권을 부여하여 대여 대상자 총 10개소를 선정하였다.

대상자에게는 이륜차, 이륜차 종합보험, 배달통, 핸드폰 거치대, 배터리 충전기 등이 제공된다.

아울러, 제휴정비소를 통한 정기 점검을 의무화하여 월별 주행거리 등을 체크하고 소모품을 주기적으로 관리하는 등 안전에 만전을 기할 예정이다.

이번 사업으로 서구는 전국 최초 전기 이륜차 대여사업을 통해, 친환경 전기 이륜차 운행으로 대기질을 개선하고 소음 문제를 해소하여 주민들에게 쾌적한 도시 환경을 제공할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다.

또한, 전기 이륜차 임차비 지원을 통해 소상공인의 경제부담을 완화하는 것뿐만 아니라 수송부문 탄소중립을 조기 달성하여 2045 탄소중립도시 서구 실현에도 기여할 것으로 판단된다.

서구 관계자는 “주민들의 쾌적한 생활환경 조성을 위해 무공해 전기 이륜차 전환이 절실하다”며 “더 나아가 전기 이륜차 이용자 편의를 위한 배터리스테이션 구축 등을 적극 검토하여 전기 이륜차 대중화를 선도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담양군, 신규농업인의 안정적인 농촌 정착 돕는다]

 

- 신규농업인 영농기초기술교육 귀촌생활반 개강

담양군(군수 최형식)은 신규농업인과 귀농·귀촌을 희망하는 자를 대상으로 체계적인 영농기술 지원을 위한 영농기초기술교육(귀촌생활반)을 지난 8일 개강했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코로나19 방역수칙을 준수해 참석자간 거리 확보, 발열 및 호흡기 증상 점검, 소독 실시 등 충분한 방역 조치를 병행했다.

교육은 지난 8일 개강식을 시작으로 매주 목요일, 총 5회에 걸쳐 진행되며 농촌 적응교육 및 텃밭작물관리부터 귀농창업설계와 창업자금의 이해 등에 대한 교육으로 구성됐다.

군 관계자는 “농촌 적응부터 정착에 필요한 지식까지 단계별로 진행해 신규농업인에게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며 “귀농귀촌인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교육 운영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보령을 보령답게’ 미래 먹거리산업 육성 등 정부예산 확보 본격화]

 

- 2023년 정부예산 전략보고회 열어 94개 사업에 5631억 원 확보 목표

보령시는 지속 가능한 지역발전과 미래 먹거리산업 육성을 위해 내년도 정부예산 확보에 선제적으로 나서기로 했다.

시는 10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김동일 시장과 관계공무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2023년도 정부예산 확보전략 보고회를 갖고 올해 모두 94건에 5631억 원의 정부예산을 확보키로 했다.

사업시행 주체별로는 국가시행 15건에 3833억 원, 자체시행 64건에 1478억 원, 지방이양 15건에 320억 원 등이다.

주요 신규사업으로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보령센터 설립, XR기반 전기차 전용플랫폼 디지털트윈 시스템 구축, 미래차 에너지 자율충전용 스마트센서 평가환경 구축, 전력기반 지능형 농기계 실증 및 산업육성, 지식산업센터, 원산도 해양레포츠센터 조성 등 14개 사업에 278억 원을 확보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장항선 복선 전철, 국도40호(보령~부여) 건설, 자연재해위험개선지구 정비사업 등 주요 계속사업의 차질 없는 추진에도 시정 역량을 집중한다.

이를 위해 단계별 전략을 수립해 예산 신청 및 편성단계에서 신규사업 발굴과 논리 개발을 통해 현안사업으로 정부안에 반영될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인다.
 
또한 예산 확정단계에서는 국회 예산캠프를 운영하고, 지역 국회의원과 함께 지휘부의 예결위원 방문 등 주요 사업에 대한 적극적인 국비 반영을 요청할 계획이다.

이 밖에도 새 정부 국정과제에 반드시 포함되어야 할 시정 주요 핵심과제를 작성해 소관 부처 업무보고에 포함되도록 노력하고 당선인, 정당 인사 등 새 정부 의사결정권자에게 전달하는 활동도 병행해 나가기로 했다.

시는 지난해 코로나19 장기화와 석탄화력 폐쇄라는 위기 극복을 위해 역대 최대인 5221억 원의 정부예산을 확보하는 성과를 거둔 바 있다.
 
김동일 시장은 “대외적인 글로벌 리스크와 국내 재정 여건 악화로 어느 때보다도  지자체간 예산 확보 경쟁이 심화되는 만큼 발 빠른 대응이 필요하다”고 전제하고 “전국에서 가장 모범이 되는 지자체로 ‘보령을 보령답게’만들어가기 위해 사업별 맞춤형 전략 전개를 통한 정부 예산 확보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당부했다.

 

 


[보령시, 인구증가시책 적극 동참한 유공기관·기업체에 ‘장려금 지급’]

 

- 전입실적 등 지원요건 검토...4개 기관·기업체에 총 500만 원 장려금 전달

보령시는 지난해 인구증가시책에 적극 동참해 가시적인 성과를 낸 기관 및 기업체 4개소에 전입장려금을 지원했다고 10일 밝혔다.

시는 인구증가시책 중 하나로 관련 조례에 따라 기관·단체·기업체·군부대 등을 대상으로 전년도 전입 실적을 검토해 최소 20만 원에서 최대 500만 원까지 장려금을 지급하는 전입장려금 지원사업을 펼쳐오고 있다.

지난해 총 16개 기관·단체를 대상으로 인구증가 시책 및 지원계획을 공지한 후 최근 1년간 5명 이상 또는 최근 2년간 10명 이상의 전입 실적, 기관·단체의 소속 임직원이 보령시에 6개월 이상 거주한 실적 등의 지원요건을 검토해 유공 기관 및 기업체를 선정했다.

이에 따라 지난 12월까지 인구증가 시책에 적극 동참하여 성과를 낸 한국중부발전, 보령교육지원청, 보령해양경찰서, 보령소방서 등 4곳에 총 500만 원의 장려금을 지급했다.
 
이들 기관과 기업체는 지난해 총 152명의 전입 실적을 올렸고, 전입 실적에 따라  50만 원에서 최대 200만 원의 장려금이 각각 지급됐다.
 
이수형 기획감사실장은 “앞으로 보령시와 유관기관·기업체·군부대·시민단체 등이 합심해 인구감소 문제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다양한 정책을 발굴해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Queen 김도형기자, 사진 해당기관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