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9 10:05 (월)
 실시간뉴스
[오늘의 지자체 ] 군위군 김해시 청송군
[오늘의 지자체 ] 군위군 김해시 청송군
  • 김도형 기자
  • 승인 2022.03.14 08: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위군, 경북 청춘 창업드림 지원사업 참여자 모집]

 

- 청년 창업 활성화를 통해 지역경제 활력과 인구 유입 효과 기대

군위군은 7일부터 작년까지 큰 인기를 얻었던 ‘도시청년시골파견제’의 후속작인 ‘경북청춘 창업드림 지원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군위군과 운영기관인 경상북도경제진흥원은 ‘경북청춘 창업드림 지원사업’ 참여자를 이달 31일까지 모집한다.

이 사업은 외지 청년층 유입과 로컬창업 아이디어를 가진 청년 창업가들을 발굴하고 창업 시작부터 정착, 사후 지원까지 체계적인 창업 시스템을 통해 청년 CEO를 양성하는 사업이다.

이번 사업의 모집대상은 경상북도 외 주소지를 둔 만 19세 이상 39세 이하의 청년이며, 경상북도 내 주소지를 둔 청년은 경북 외 타지역 청년과 2인 1팀을 구성한 사람이다. 또한, 단순 카페·식당 창업, 금융부동산, 요식업 및 숙박업, 유흥영업, 레저 등은 지원 제외 업종이다.

서면심사와 면접심사를 통해 선발되는 최종 4명(팀)의 청년 창업가에게는 사업화자금 2,500만 원(최대 2년) 및 정착활동비를 지원하고 3년 차에 꾸준히 영업을 유지하고 청년을 신규 채용하는 경우 인건비를 추가적으로 지원한다.

참여 희망자는 경상북도경제진흥원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사업 신청을 하면 된다.

 

 


[군위군 농업기술센터, 농촌진흥청과 함께 찾아가는 농업기술서비스 제공]
 
군위군 농업기술센터는 10일, 작물을 재배하면서 생기는 애로사항이나 자주 발생하는 농업 관련 민원에 대해서 선제적으로 예방하고 해소하고자 농촌진흥청 전문가와 함께 일대일 맞춤형 찾아가는 농업기술서비스를 추진하였다.

농업기술센터는 앞서 농촌진흥청에서 계획한 반복민원 예방·현장애로 기술지원 추진 계획에 따라 관내 작물재배 관련 컨설팅이 필요한 농가 수요조사를 통해 2농가를 선정해 컨설팅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농촌진흥청 분야별 전문가와 군위군농업기술센터 직원들이 농가를 직접 방문하여 재배기술 및 연작장애, 생리장해 및 병해충 관리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농가들이 평소 궁금해했던 질문들에 대해 답변을 해주는 시간을 가졌다.

신회용 농업기술센터소장은 “이번 찾아가는 농업기술서비스를 통하여 선제적 반복민원 예방 및 현장 애로 해소와 더불어 신규지도공무원 현장 대응 역량 제고에 일조하는데 이바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해시여성센터, 직장맘 『가족 협동조합 운영』 참여자 모집]

 

(재)김해시복지재단 김해시여성센터(직장맘지원센터)에서는 직장을 다니며 일·가정 양립 병행으로 여가 시간의 활용에 어려움을 겪는 직장맘·대디(휴직자 포함) 가정을 대상으로 주말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번 프로그램은 자녀와 함께 하는 목공예 체험수업으로 4월 9일(토)에서 24일(일) 3주간 진행하며, A반-토요일 오후 2시~4시 10명, B반-일요일 오전 10시~12시 10명으로 각각 모집한다.

엄마 또는 아빠와 초등학생 이상의 자녀 1명이 함께 한 조를 이뤄 작업할 이번 목공수업에서는 독서대, 좌탁 그리고 의자를 만들어보는 시간을 갖고자 하며 오는 21일(월) 10시부터 김해시공공예약포털로 접수하면 된다.

모집 대상은 김해시 거주 및 사업장의 휴직자를 포함한 직장을 다니는 부모이며, 선발 과정에서 서류 확인을 통해 취약계층(한부모, 다문화, 수급권자)을 우선 선발할 예정이다. 더불어 코로나 오미크론 확산 방지를 위해 성인은 3차 백신접종 완료자에 한해 접수 가능하다.

체험장소는 헤펠레 목공장 장유점(주촌면 골든루트로 65-4)이며 코로나-19 기본 방역수칙에 의거, 발열체크와 거리두기 유지, 마스크 착용 및 손소독제 비치 등을 준수하여 운영할 것이다.

또한 4월 2일(토) 10시~12시, 여성센터 4층 다목적실에서 TCI 성격검사로 알아보는 ‘나를 찾아가는 여행’이라는 주제로 『가족관계 개선교육』을 무료로 운영한다. 『가족 협동조합』 프로그램 참여자는 물론 일반 참여자도 접수 가능하며, 오는 21일(월) 10시부터 김해시공공예약포털로 선착순 접수하면 된다.
김해시여성센터에서는 코로나 장기화로 인해 우울감이 높은 직장맘·대디와 자녀들을 위해 공통된 취미 활동을 하며 유대감 상승 및 역량강화의 시간을 갖고 양성평등 문화정착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고 밝혔다.

자세한 내용은 김해시직장맘지원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관광택시 타고 김해 구석구석 여행해요"]

 

김해시는 오는 14일부터 김해관광택시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코로나19로 소규모, 단기간 여행을 선호하는 관광트랜드 변화에 대응하고 관광객이 희망하는 자율여행을 지원하기 위해서다.

이를 위해 시는 공개모집을 통해 1차 서류심사, 2차 면접심사를 거쳐 5명의 관광택시 운영자를 선발해 11일 위촉식을 갖고 관광지 안내와 친절접객 교육을 실시했다.

김해관광택시는 타 지역에 주소를 두고 있는 관광객들이 이용할 수 있으며 여행 5일 전 김해시 누리집 관광포털에서 예약하면 된다.

관광코스는 관광객이 희망하는 관광지들로 운행하며 김해관광포털에서 소개하는 추천코스를 이용하면 편리하다.

이용요금은 운행 4시간에 8만원, 8시간에 16만원인데 김해시에서 50%를 지원하므로 관광객은 50%만 부담하면 된다.

시 관계자는 “김해관광택시가 일상회복 시기에 개별적인 자율관광을 선호하는 소규모 단위 관광객들에게 적합한 상품이 될 거라 기대하며 관광객들이 김해 구석구석을 편안하고 안전하게 둘러보셨으면 한다”고 밝혔다.

 

 

[청송군, 친환경농업 실천 기반 조성 ‘앞장’]

 

-지력증진 위한 2022년 토양개량제 공급 나서

청송군은 관내 농지의 지력증진을 위해 이달부터 부남면, 현동면 지역에 2022년 토양개량제를 공급한다고 밝혔다.
 
※ 2020년 공급 : 청송읍, 파천면, 진보면 / 2021년 공급 : 주왕산면, 현서면, 안덕면
 
이번에 지원되는 토양개량제는 석회, 규산, 패화석 3종으로, 토양을 개량하고 지력을 유지·보전하여 농업인에게 친환경농업 실천 기반 조성을 유도하고 있다.
 
토양개량제는 농가 자부담이 없는 전액 지원사업으로, 청송군은 3년 주기로 농업경영체에 등록된 농업인의 신청을 받아 해당 읍·면에 공급하고 있으며, 이번에 공급되는 토양개량제는 규산 112톤, 석회 575톤, 패화석 767톤 등 총 1454톤으로, 지난해 신청한 총 682호의 농가에 공급될 예정이다. 
 
청송군 관계자는 “군민들의 건강과 지속가능한 친환경 농업을 위해 지속적인 관심을 갖고, 특히 ‘산소카페 청송군’에 걸맞은 안정적인 농업기반을 구축하기 위해 꾸준히 지원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산소카페 청송군, 깨끗한 농촌 환경 조성에 앞장]

 

-영농폐기물 및 반사필름 집중수거 기간 운영

청송군은 깨끗한 농촌 환경을 만들기 위해 농경지 주변에 방치된 폐비닐, 반사필름 등을 수거하는 ‘2022년 상반기 영농폐기물 집중수거’ 기간을 운영한다.

영농폐기물 집중수거는 매년 농번기를 전후한 봄‧가을 2차례 운영하고 있으며, 올해 봄철 집중수거기간은 제2차 미세먼지 계절관리제에 맞춰 지난해 비해 2주가량 앞당겨졌다. 운영기간은 3월 7일부터 4월 30일까지 55일간으로 영농폐기물을 마을 공동집하장에 배출하면 읍·면 및 환경공단에서 마을을 순회하여 수거한다.
 
특히 영농폐기물은 폐기물의 종류와 양에 따라 보상금도 지급할 계획이며, 폐비닐은 200원/kg, 농약플라스틱병은 2,400원/kg, 농약봉지는 5,520원/kg을 마을단위 단체에 지급할 방침이다. 아울러 이물질 등이 분리배출이 되지 않으면 환경공단에 반입이 거부 될 수 있으므로 배출시 주의해야 한다.
 
청송군 관계자는 “영농폐기물 집중수거 기간에 코로나의 영향이 없도록 대면을 최소화 하면서도 계절관리제에 맞춰 집중수거 할 계획”이라며, “많은 농가 및 주민 등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로 환경오염 예방과 자원 재활용에 적극 기여해 주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청송군, 미래농업 이끌어갈 전문 농업인 양성.....2022년 청송군농업인대학 개강]

윤경희 청송군수가 개강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윤경희 청송군수가 개강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청송군은 지난 3월 10일 농업기술센터에서 ‘2022년도 청송군농업인대학 개강식’을 가지며 농업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에 나섰다.
 
청송군농업인대학은 지역농업의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에 기여할 전문농업인 양성뿐만 아니라 농업 경영 마인드 함양을 위해 설립되었으며, 사과 재배기술 및 미래농업 대처능력 강화를 비롯하여 6차산업·마케팅 분야에 이르기까지 분야별 체계적인 핵심 교육을 진행해오고 있다.
 
올해 개강식에는 제19기 친환경사과반 입학생 40명과 제13기 미래농업반 입학생 43명이 참석하였으며, 교육과정은 3월부터 11월까지 과정별(친환경사과반, 미래농업반) 총 20회, 90시간으로 구성되어 전문 강사의 이론과 실습을 병행한 수요자 맞춤형 교육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청송군 관계자는 “배움에 열정을 가진 교육생들의 농업인대학 입학을 진심으로 축하하며, 장차 청송의 미래농업을 이끌어갈 선도자로 거듭나길 바란다.”고 말했다.

 

 


[청송군 신성계곡(길안천), 한국관광공사 봄시즌 비대면 안심관광지에 선정]

 

청송군은 한국관광공사가 발표한 ‘2022 봄시즌 비대면 안심 관광지 25곳’에 신성계곡(길안천)이 선정됐다고 밝혔다.
 
한국관광공사가 청송의 신성계곡을 선정한 이유는 명확하다. 신성계곡은 한껏 부풀어 오른 봄기운을 느끼며 지질 시대로의 시간 여행을 즐길 수 있는 곳이기 때문이다.
 
청송군 지역 전체는 우리나라 내륙 첫 번째로 유네스코가 인정한 세계지질공원으로, 특히 이번에 봄시즌 비대면 안심 관광지로 뽑힌 신성계곡에는 지질학적 가치와 아름다운 자연경관을 갖춘 지질명소 4곳이 유명하다.
 
경상분지 퇴적암층을 깊게 파고 흐르는 ‘방호정 감입곡류천’, 무리지어 이동하는 공룡의 행동 특성과 육식공룡의 사냥 특성을 보이는 ‘신성리 공룡발자국’, 붉은색을 띠는 바위 절벽인 ‘만안자암 단애’, 가장 일반적인 퇴적구조와 고생물의 흔적이 남아 있는 ‘백석탄’이 지질명소로 지정되어 있으며, 특히 신성리 공룡발자국은 움직이는 로봇 공룡, 화석 발굴 체험장이 설치된 공룡공원이 조성되어 아이들과 함께하는 여행객에게 인기 있는 관광지이며 가족단위 교육관광으로도 각광받는 곳이다.
 
이처럼 아름다운 자연과 함께 지질 시대로의 시간 여행을 즐길 수 있는 청송 신성계곡(길안천)은 코로나19가 확산하고 있는 지금, 안전하게 봄을 만끽할 수 있는 최적의 장소로 꼽힌다.
 
청송군 관계자는 “한국관광공사가 추천한 봄시즌 비대면 안심관광지 신성계곡(길안천)에서 느낌과 쉼이 있는 ‘산소카페 청송군’을 즐기고, 힐링과 낭만 가득한 추억의 시간을 가져보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Queen 김도형기자, 사진 해당기관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