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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월 온라인매출 17.2조, 전년比 11.2%↑… 여행·교통서비스 51% '급증'
3월 온라인매출 17.2조, 전년比 11.2%↑… 여행·교통서비스 51% '급증'
  • 김정현 기자
  • 승인 2022.05.02 14:37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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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계청 제공)
(통계청 제공)

3월 온라인 쇼핑 거래액이 17조원을 넘어서며 역대 2번째 규모를 기록했다. 코로나 장기화 속 음식 배달 증가세가 계속됐고 '사회적 거리두기'가 완화되며 외부활동도 큰 폭으로 늘어난 영향이다.

2일 통계청이 발표한 2022년 3월 온라인쇼핑 동향에 따르면 올 3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17조2324억원으로 전년 동월 대비 11.1% 증가했다.

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이 17조원을 넘어선 것은 지난해 12월 이후 2번째다. 당시 거래액은 17조8104억원으로 역대 최고 거래액을 기록한 바 있다.

상품군별로 보면 음식서비스가 21.1% 증가하면서 코로나19 영향에 따른 '집밥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음을 나타냈다. 음식서비스의 거래액은 2조3807억원이다.

음식료품 역시 23.2% 증가했다. 특히 거래액이 2조3953억원으로 음식서비스를 넘어 가장 활발한 거래가 이뤄졌다.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온라인 장보기가 지속적으로 증가한 가운데, 3월 오미크론 영향으로 확진자가 급증하면서 증가 폭이 더 커진 것으로 풀이된다.

이와 함께 주목할 것이 여행 및 교통서비스다. 여행 및 교통서비스의 거래액은 9455억원으로 전년 동월 대비 51.8%나 늘어났다. 증가율이 모든 상품군 중 가장 가파르다.

통계청 관계자는 "해외여행 자가격리 면제,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 등의 영향으로 외부활동 증가가 많아지면서 여행 수요가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이 밖에 문화 및 레저서비스(+26.8%), 농축수산물(+26.2%), 애완용품(+19.5%),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16.8%), 이쿠폰서비스(+16.1%) 등도 높은 증가율을 보였다.

반면 화장품(-10.1%), 가구(-4.9%) 등은 전년 대비 거래액이 감소했다.

3월 모바일 쇼핑 거래액은 12조8108억원으로 전년 대비 17.2% 증가했다. 13조원을 넘어섰던 지난해 12월에는 미치지 못했지만 역시 역대 두 번째로 많은 거래액이다.

전체 온라인 쇼핑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74.3%로 지난해 3월(70.5%)보다 3.8% 높아졌다. 다만 역대 최고 비중을 나타냈던 2월(76.3%)에 비해선 비중이 다소 줄었다.

한편 3월 온라인몰 거래액은 13조276억원으로 전년 동월 대비 12.9% 증가했고, 온·오프라인병행몰은 4조2049억원으로 5.9% 늘었다.

 

[Queen 김정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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