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02:25 (토)
 실시간뉴스
[오늘의 지자체] 보성군 신안군 양평군
[오늘의 지자체] 보성군 신안군 양평군
  • 김도형 기자
  • 승인 2022.06.13 1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성군, 한국차박물관 전시공간 공유 프로젝트 참여 작가 모집]

 

-전시공간 무상 대여, 전시 비용 100만 원 지원

보성군 한국차박물관은 오는 17일까지 ‘한국차박물관 전시공간 공유 프로젝트’에 참여할 지역작가, 차인 및 다원을 모집한다.

참여작가로 선정되면 19일간 박물관 기획전시실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으며, 작품 설치비 등 100만 원 이내에서 전시 비용을 지원한다.

모집대상은 지역 예술작가와 단체를 비롯하여 차(茶) 문화를 간직하고 있는 차인 단체와 다원이다. 전시 장르는 회화, 조각, 공예, 사진, 서예, 문학, 비디오아트, 소장유물 등이며 전시의 30% 이상은 차(茶와) 관련된 작품이어야 한다.

특히, 보성군은 이번 전시를 통해 천년 역사를 자랑하는 보성 차문화와 역사를 재조명하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보성군 관계자는 “차 문화를 향유하는 각종 도구부터 차를 생산하는 농기구, 포장지 등 다양한 유물 전시로 준비로 지역의 정체성을 돌아보고, 지역 문화예술 전반에도 활력을 불어 넣을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보성군 한국차박물관은 다례교육 및 차만들기 체험 등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올해에는 2만여명의 방문객이 박물관을 찾았고, 2천여 명이 다례교육 및 차만들기 체험에 참여했다.

 

 


[신안군, 걷기 운동 사업으로 군민 건강 지키기 전념]

 

- 함께 걸어요! 우리 동네 걷기 좋은 길

신안군(군수 박우량)은 신체활동 증진 및 만성질환을 예방하기 위하여 우리 동네 좋은 길 걷기 운동 교실을 운영하여 주민의 호평을 받고 있다.
 
걷기 운동 교실은 생활 속 걷기 문화 조성을 위해 계획된 걷기실천율 향상 프로그램으로 간호사, 물리치료사, 운동지도사 등 사업담당자가 14개 읍면 31개소 주민 500여 명의 등록자 대상으로 성황리에 운영 중이다.

올해 상반기에는 31개소 중 14개소에서 걷기 운동 교실을 실시하였고 누적 횟수 102회, 누적 인원 1,426명이 참여하며 지역주민의 호응도와 만족도가 높았다.

신안군은 최근 몇 년간 갯벌 모실길, 사계절 꽃피는 섬, 14개 읍면 특성화 공원, 맨드라미 공원 조성 등 전남 22개 시·군 중 가장 많은 공원 면적(1인당 68.87㎡)을 보유하고 있다.

또한 송공산 둘레길, 선도 수선화 길 등 신안군의 특색있는 「걷기 좋은 길」을 조성하여 군민 누구나 일상 속 걷기 운동 실천으로 걷기실천율 향상에 앞장서고 있다.

꾸준한 걷기 운동은 하체 근육 발달, 면역력 증진 효과와 함께 생활습관 변화로 고혈압·당뇨병·비만·우울증 등 만성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

신안군은 “주민의 건강생활실천을 위해 지속적으로 우리 동네 걷기 좋은 코스 발굴 및 다양한 걷기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걷기 좋은 동네, 건강한 신안군으로 거듭나는데 힘쓰겠다”고 밝혔다.

 

 


[국립양평치유의숲, 산림복지 분야 지역인재 양성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 국립춘천숲체원·송곡대학교와 ‘맞손’

산림청 한국산림복지진흥원(원장 이창재) 소속기관인 국립양평치유의숲(센터장 백난영)은 지난 8일 국립춘천숲체원(원장 최정호) 및 송곡대학교(부총장 김주영)와 산림복지 분야 지역인재 양성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은 정부 국정과제인 ‘이제는 지방대학 시대’의 일환으로 지역과 대학 간 연계·협력을 통한 맞춤형 지역인재 육성 및 지역발전 생태계 조성을 위해 마련됐다.

주요 내용은 ▲산림복지 전문일자리 창출 및 재학생의 취업역량 강화를 위한 지원 ▲관련학과(간호학과, 산림융합과, 레저스포츠과) 대상 현장실습 운영 ▲체감 가능한 취업지원서비스 제공을 위한 인적 및 물적 교류 확대 등이다.

이에 따라 세 기관은 산림복지 전문 일자리 창출을 위한 취업설명회 및 멘토링 지원, 진로체험 캠프 운영, 학술교류 및 산림복지 교육과정 개설 등을 예비 산림복지전문가에게 제공할 예정이다.

백난영 센터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재학생들의 산림복지 분야 취업역량 강화를 위한 체감 가능한 취업지원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대학-지자체와의 연계 강화를 통해 산림복지 지역인재-일자리 선순환 체계 구축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민선8기 양평군수직 인수위원회 위촉식 및 현판식 개최]
 
민선8기 양평군수 당선인(전진선)은 6월13일 오전 10시 양평군 농업기술센터 3층에 마련된 양평군수직인수위원회에서 인수위원회 위원 위촉식과 인수위원회 현판 제막식을 갖는다고 전했다.
 
양평군수직 인수위원회는 「지방자치법」 제105조 및 「양평군수직 인수위원회 설치 및 운영조례」를 근거로 위원장을 포함하여 15명의 위원으로 구성됐다. 분과는 5개 분과로 조직되어 12개 분야(행정·교육, 문화예술·관광, 보건·복지, 경제·농업·산림, 건설·환경·도시개발)로 나누어 운영될 예정이다.
 
이번 양평군수직 인수위원회은 선거로 갈라진 민심을 보듬고 군민이 서로 화합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구성됐으며 실무적인 군정 과제 연구를 위한 목적 또한 고려된 것으로 알려졌다.

향후 활동은 양평군 공무원과 함께 실질적인 업무 협조와 원활한 소통을 통해, 새롭게 시작하는 민선8기의 군정 방향 설정을 목표로 당선인의 공약 실현 방안을 구체적으로 검토하고 양평군 주요 현안에 대한 로드맵을 설계할 계획이다.

또한 당선인의 군정 철학을 반영한 비전과 목표를 마련하여 군민의 삶의 질을 높이고, 양평군이 발전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할 전망이다.

인수위는 6월13일 출범하여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해 7월20일까지 운영되며, 기간 중 조기에 인수위 업무가 완료될 시 인수위 활동을 예정보다 앞당겨 마무리할 것으로 전했다.
 
한편, 양평군수직인수위원회 위원장은 현재 양평군민관협치위원(전 위원장)으로 활동 중인 황경철 위원으로 내정됐다.

 

 

 

[양평군, 2022년 착한가격업소 신규모집]
- 외식업 및 개인서비스 업종 대상으로 선정시 물품지원 등 다양한 혜택

양평군(군수 정동균)은 6월 13일부터 24일까지 2주 간 착한가격업소를 신규모집한다.

착한가격업소는 저렴한 가격으로 소비자 만족 및 가게지출 절약에 기여하고 지역 물가안정을 도모하는 업소로, 현재 관내 48곳이 지정돼 있다.

신규모집 대상은 한식, 중식, 일식 등 외식업분야와 세탁소, 이·미용, 목욕업 등 개인서비스 업종으로 신청은 군청 홈페이지에서는 신청서를 다운받아 작성해 제출하거나, 읍·면장 또는 소비자단체에서의 추천도 가능하다.

신청업체는 가격, 위생·청결, 품질·서비스, 공공성 등 4개 분야, 11개 항목의 선정기준에 따라 현지실사 평가 후 7월 11일까지 약 12곳을 신규 선정할 계획이며, 신규지정과 함께 제도 내실화를 위해 기존 지정 업소 48곳도 일제 정비해 재지정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다.

특히, 위생모범업소의 경우 가격이 지역 평균가격 이하일 경우 우선 지정하며, 프랜차이즈업소나 영업개시 후 6개월 이내인 업소, 최근 1년 이내에 휴업한 사실이 있거나 2년 이내 행정처분을 받은 적이 있는 업소 등은 대상에서 제외된다.

착한가격업소로 지정받으면 쓰레기 종량제봉투를 지급하고 상·하수도의 감면 등의 인센티브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착한가격업소 표찰을 제작해 배부하게 된다.

군 관계자는 “어려운 코로나19 상황과 물가상승에도 불구하고 합리적인 가격으로 물가안정에 기여하는 업소에 감사드린다”며, “물가안정을 위해 노력한 착한가격업소는 소상공인 경영환경개선사업 가점 등의 지원이 있으며, 앞으로도 실직적인 지원을 확대할 계획이니 관내 소상공인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 바란다”고 말했다.

[Queen 김도형기자, 사진 해당기관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