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07:20 (토)
 실시간뉴스
6월 산업활동동향 발표...소비 넉달 연속 감소
6월 산업활동동향 발표...소비 넉달 연속 감소
  • 김경은 기자
  • 승인 2022.07.29 11: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월 산업활동동향 (통계청 제공) 


6월 산업생산이 반도체·자동차 등 광공업 부문의 호조로 두 달 연속 늘고 투자 지표도 전월에 이어 증가세를 보였다. 다만 소비는 24년여 만에 넉 달 연속 감소하며 부진한 모습을 이어갔다.

올 2분기 전체적으로 소매판매와 서비스업을 중심으로 회복세를 이어가고 있지만 글로벌 인플레이션과 금융시장 변동성 확대, 공급망 차질 등 대외 리스크로 산업활동 지표의 불확실성은 여전하다는 관측이다.

29일 통계청이 발표한 6월 산업활동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전(全)산업 생산(계절조정·농림어업 제외) 지수는 117.9(2015년=100)로 전월 대비 0.6% 증가했다.

전산업생산은 3월(1.6%) 늘었다가 4월(-0.9%) 꺾였으나, 5월(0.8%) 증가한 뒤 6월에도 증가세를 지속했다.

어운선 통계청 경제동향통계심의관은 "광공업생산과 설비투자가 호조를 보이며 경기가 회복 내지 개선 흐름을 이어가는 모습이다"라고 설명했다.

광공업 생산은 전자부품(-14.4%) 등에서 부진했지만, 반도체(4.2%)와 자동차(7.4%) 등에서 늘면서 전월 대비 1.9% 증가했다. 제조업은 1.8% 늘었다.

전자부품은 주요 업체가 차세대 디스플레이로의 전환을 추진하며 TV용 LCD패널 생산을 중단했고, 스마트폰 수요가 둔화하며 모바일용 OLED 생산도 주춤한 영향으로 감소했다.

자동차는 차량용반도체 수급 차질, 중국발 부품 문제가 다소 완화되며 완성차 생산이 늘어난 영향을 받았다.

반면 서비스업은 3월부터 석달 연속 증가하다 0.3% 감소로 전환했다. 금융·보험(1.8%) 등에선 늘었으나 도소매(-1.6%), 교육(-1.5%) 등에서 줄었다.

설비투자는 선박 등 운송장비(-2.7%) 투자가 줄었으나 특수산업용기계 등 기계류(6.6%) 투자가 늘며 전월 대비 4.1% 증가했다.

건설기성은 건축(-2.3%), 토목(-1.1%) 공사 실적이 모두 줄어 전월보다 2.0% 감소했다.

소비 동향을 보여주는 소매판매액지수(계절조정)는 118.3(2015년=100)으로 전월 대비 0.9% 줄었다.

3월(-0.7%)과 4월(-0.3%), 5월(-0.2%)에 이어 넉달째 감소다. 소비가 4개월 연속 감소한 건 1997년 10월~1998년 1월 이후 처음이다.

소매판매는 승용차를 포함한 내구재(-2.3%)와 오락·취미 및 경기용품 등 준내구재(-0.9%), 음식료품 등 비내구재(-0.3%) 판매가 모두 감소했다.

어 심의관은 "6월 화물운송 차질 발생 등으로 차량 인도가 원활하지 않은 측면이 있었고 예년보다 더운 날씨, 잦은 강우로 야외활동 수요가 감소해 준내구재 판매가 감소했다"며 "물가상승과 금리인상 등으로 소비심리가 다소 위축된 측면도 있다"고 말했다.

다만 그는 "6월은 대면서비스업이 제약을 받았지만 분기로 보면 숙박음식점업, 예술·스포츠 및 여가관련 서비스업, 개인서비스업 등 대표적 소비자 서비스가 호조를 보여 이런 점을 볼 때 소비 전체로는 회복세를 지속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재화 소비는 줄었지만 서비스 소비는 늘었고, 민간소비에선 비중이 43대 56 정도로 서비스 소비가 더 커 소비지표 악화로 보긴 어렵다는 게 통계청 설명이다.

현재 경기를 나타내는 동행종합지수 순환변동치는 102.4로 서비스업생산지수, 건설기성액 등이 증가해 전월 대비 0.2%포인트(p) 오르며 두달 연속 상승세를 보였다.

향후 경기를 예측하는 선행종합지수 순환변동치는 5월엔 0.1p 상승했으나 글로벌 통화긴축 기조 전환, 지정학적 위험으로 경기둔화 우려가 지속되며 6월엔 99.4로 보합세를 보였다.

어 심의관은 "대면서비스업 중심으로 경기 회복흐름이 이어졌지만 우크라이나 전쟁 장기화, 글로벌 통화 긴축 전환에 따른 금융여건 악화, 금리 인상, 물가상승에 따른 소비심리 둔화 등이 하방요인으로 상존해 향후 경기흐름 불확실성이 상당히 크다"고 봤다.

기획재정부는 6월 산업활동 동향에 대해 "어려운 대외여건 속에서도 해외발(發) 변수의 영향을 크게 받는 광공업과 설비투자가 2개월 연속 증가하는 등 회복흐름을 이어가는 모습이다"라고 평가했다.

기재부는 앞으로 전망에 대해선 "2분기 전체적으로 소매판매와 서비스업 등 소비 중심의 회복세를 이어가고 있으나, 글로벌 인플레이션과 성장둔화 등 해외발 요인으로 불확실성이 지속될 것"이라며 3분기 전망을 어둡게 봤다.

기재부는 그러면서 '우리 경제가 어려운 대외여건을 극복하고 회복흐름을 이어갈 수 있도록 물가·민생안정 및 경기·리스크 관리에 총력 대응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기재부는 물가와 민생 안정을 위해 고유가·생계비 부담 경감, 취약계층 지원 등 최근에 발표한 대책을 차질없이 추진하고 8월 중에 추석 민생안정 대책을 내놓을 예정이다.

또 기업투자와 수출 촉진을 위해 핵심규제 혁파, 투자 세제지원 확대, 수출금융(+40조원) 및 물류지원을 강화하는 한편 금융시장·공급망 등 대외 리스크 차단을 위한 정부 합동 대응체제를 지속적으로 가동, 선제적으로 대응하기로 했다.

 

[Queen 김경은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