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23:35 (금)
 실시간뉴스
[지자체 오늘 뉴스] 여수시 의정부시 충주시
[지자체 오늘 뉴스] 여수시 의정부시 충주시
  • 김도형 기자
  • 승인 2022.08.03 07: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기명 여수시장, 내년도 지역현안사업 국비 확보 전방위전 돌입]

 

-2일 기획재정부 방문…지역발전 위한 현안사업 설명, 국비 지원 적극 요청

정기명 여수시장이 내년도 현안사업 국비확보를 위해 2일 기획재정부를 방문했다.

정 시장은 이날 기획재정부 사회예산심의관 등 관계자를 차례로 만나 지역발전을 위한 현안사업을 설명하고, 국비 지원을 적극 요청했다.

내년도 국고건의사업은 국토교통, 해양항만, 기후환경 등 여수의 미래 발전방향을 담은 거시적 사업부터 시민의 체감도가 높은 생활 사업까지 다양한 분야에 걸쳐 있다.

주요 건의사업으로는 ▲여수 화태~백야 도로건설 공사 ▲전라선 고속철도(익산~여수)건설 ▲거문도항 삼호교 신설 ▲국도 17호선 상습 정체구간(상동 입구~무슬목) 확장 ▲광양항 광역준설토 투기장 조성사업 ▲여수시 조선소 집적화 대상지 준설사업 ▲오천산업단지 노후산단 재생사업 ▲산단형 초임계(S) CO2 발전 산업화 지원센터 구축 등이 있다.

‘여수 화태~백야 도로’는 남해~여수~고흥을 잇는 남해안권 광역 해양관광 도로로, 2026여수세계섬박람회 개최 시기에 맞춰 임시개통이 가능하도록 내년도 국비 지원을 요청했다.

‘국도 17호선 상습정체구간 확장사업’은 관광객과 숙박업소의 증가로 돌산 상동입구에서 무술목 구간까지 교통정체가 심화됨에 따라 4차선 도로로 확장하기 위한 사업이다.

‘거문도항 삼호교 신설’은 거문도의 고도와 서도를 잇는 삼호교를 신설해 노후화된 기존 교량의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주민과 관광객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꼭 필요한 사업임을 설명했다.

또한 ‘여수시 조선소 집적화 대상지 준설사업’은 여수‧광양항 일대 클린 선박 수리를 위한 조선소 집적화 사업을 추진함에 따라 해상 준설이 선행돼야 함을 설명하고 국비 반영을 건의했다.

정 시장은 “대규모 SOC와 미래성장 사업 추진을 위해서는 국비 재원 확보가 무엇보다 중요하기에 절실함을 갖고 방문했다”면서, “중앙부처, 국회, 관계기관 등과 긴밀한 공조관계를 유지하면서 우리 시에서 건의한 사업이 예산 확보로 이어질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의정부시, 슬기로운 집콕생활 1기 참여자 모집]
 -비대면 Live 홈 트레이닝
 
의정부시(시장 김동근) 보건소(소장 장연국)는 과체중 혹은 비만인 개인을 대상으로 비대면 운동 강좌 ‘슬기로운 집콕생활’ 1기 참여자를 모집한다.

 의정부 슬기로운 집콕생활은 비대면 건강생활실천사업의 일환으로, 꾸준한 운동 습관을 형성하는 데 도움을 주고 신체 활동량을 증가시키기 위해 실시된다.

 의정부시 생활체육지도사가 실시간 라이브(ZOOM) 강의를 진행하며 강의 내용은 생활체조, 스트레칭, 상체·하체를 사용하는 전신운동 등을 교육한다. 대상자는 체질량 지수(BMI) 25(kg/㎡) 이상인 의정부 시민으로 참여 전·후 체지방 감소량을 측정해 기수당 상위 10명에게 건강생활실천상품을 제공할 예정이다.

 모집 기간은 8월 8일부터 8월 19일까지고 신청 방법은 의정부시보건소 통합건강증진센터에 전화로 신청하면 된다. 1기 운영 기간은 8월 29일부터 9월 19일까지 총 3회 실시하고 1기수당 선착순 50명 모집이며, 이들에게는 수업 진행 시 필요한 운동도구(테라밴드)를 제공할 예정이다.

 자세한 사항은 의정부시보건소 통합건강증진센터(031-870-6090)로 문의하면 된다.

 

 

 

 

[의정부가재울도서관, 8월 사서컬렉션 연계프로그램 운영]

 

- 플루이드 아트 원데이클래스

의정부시(시장 김동근) 가재울도서관은 8월 16일 화요일 오전 10시부터 성인 10명을 대상으로 하는 사서컬렉션 연계프로그램 플루이드 아트 원데이클래스를 운영한다.

플루이드 아트 원데이클래스는 8월 사서컬렉션 ‘차갑게 녹는 중’이라는 주제에 맞게 녹아내리는 아이스크림처럼 흐르는 물감을 이용해 작품을 만드는 수업이다. 다양한 색감의 물감이 캔버스 위에서 우연적이고 아름다운 무늬를 만들어 내면서 나만의 작품을 만들 수 있다.

조복현 도서관정책과장은 “도서관 연계프로그램을 통해 이용자들이 만들기의 즐거움을 느끼고 조금 더 나아가 도서관과 가까워질 수 있는 시간이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수강 신청은 8월 8일 월요일 오전 10시부터 가재울도서관 홈페이지(https://www.uilib.go.kr/gajaeul)를 통해 접수할 수 있으며, 기타 궁금한 사항은 도서관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참고하거나 가재울도서관 프로그램 담당자(031-828-8664)에게 문의하면 된다.

 

 

[의정부과학도서관, 8월 사서컬렉션 연계프로그램 운영]
- 오늘 내가 좋아하는 것들, 쉼

의정부시(시장 김동근) 과학도서관은 8월 사서컬렉션 주제 ‘오늘 내가 좋아하는 것들, 쉼’ 연계프로그램으로 저자강연회와 하루 수업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8월 21일 오후 2시 ‘우리는 사랑 아니면 여행이겠지’ 최갑수 작가와의 만남을 진행한다. 저서에는 작가가 오랜 시간 여행하며 마음 깊이 간직해온 삶, 사랑, 여행의 문장들이 담겨있다. 최갑수 여행작가의 시선이 담긴 사진과 이야기로, 여행의 이유와 의미를 생각해보는 시간을 갖는다.

8월 28일 오후 2시에는 ‘설레는 순간을 담다, 어반드로잉’ 하루 수업을 진행한다. 펜과 형광펜을 이용해 여행지의 도심 풍경, 일상 풍경 사진을 보고 따라 그려본다. 연필 스케치, 펜 덧스케치, 형광펜 채색 작업으로 장소와 도구에 구애받지 않고 초보자도 쉽게 멋진 그림을 완성할 수 있다.

성인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이번 수업을 통해 코로나19로 잠시 잊고 있던 여행에 대한 감각을 깨우고 설레는 순간을 담아내는 방법을 배울 예정이다.

수강 신청은 8월 8일 (월) 오전 10시부터 의정부과학도서관 홈페이지(www.uilib.go.kr/science)를 통해 가능하며, 자세한 사항은 과학도서관 홈페이지, 인스타그램 참고 및 담당자(031-828-8654)에게 문의하면 된다.

 

 

 

[의정부시-의정부시육아종합지원센터, 어린이집 재무회계 맞춤형 컨설팅 실시]

- 의정부시 보육과와 육아종합지원센터가 함께 안심보육 울타리 조성

의정부시(시장 김동근)와 의정부시육아종합지원센터(센터장 조상원)는 어린이집 회계 운영의 투명성과 공공성에 대한 요구와 관심이 높아지고 보육 품질 향상의 필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관내 어린이집을 대상으로 재무회계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어린이집의 효율적인 재정 관리를 위해 도입된 어린이집 표준회계프로그램인 경기도 어린이집 관리시스템 실무 교육을 통해 사용자 편리성을 증진하고 어린이집 재무회계 규칙을 바탕으로 맞춤형 컨설팅을 제공해 안정적인 회계 운영 관리를 지원하고 있다.

경기도형 보육컨설팅 사업으로 추진되고 있는 재무회계 컨설팅은 2021년부터 현재까지 교육 21회, 컨설팅 59회 진행했으며, 만족도 조사 결과 응답자 중 교육은 96%, 컨설팅은 98%가 만족한다고 응답했다.

재무회계 컨설팅은 의정부시육아종합지원센터(www.icare.or.kr, 031-852-5006)로 매월 신청할 수 있다.

조상원 의정부시육아종합지원센터장은 “관내 어린이집의 재무회계 투명성 강화로 질 높은 보육 서비스가 제공되기를 기대한다”며 “어린이집의 재무회계 교육 및 컨설팅을 통해 바람직한 재무회계 기준을 제시해 체계적인 재정 운영 관리가 이루어지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박재범 보육과장은 “앞으로도 육아종합지원센터와 함께 다양한 방식의 운영 컨설팅을 제공함으로써 어린이집 운영의 투명성을 제고하고, 부모와 아동이 모두 행복하게 지낼 수 있는 안전한 보육환경을 조성해나갈 것이다”고 밝혔다.

 

 

 


[조길형 시장, 성과의 깊이를 더하는 매끄러운 시정 운영 주문]

 

- 중앙정부·충북도 등과의 소통협력, 휴가철 공직기강 및 감염예방 철저 등 강조

조길형 충주시장이 성과의 깊이를 더하는 매끄러운 시정 운영의 의지를 밝혔다.

조 시장은 1일 열린 월례조회에서 “2022 충주호수축제, 시민의 날 행사, 대소원면 봉숭아꽃잔치 등 일상회복의 신호탄을 알린 행사들을 성공적으로 개최했다”며 “자원봉사자를 비롯한 각계각층의 협조로 시민들에게 안전하고 뜻깊은 시간을 선물할 수 있었다”고 감사의 뜻을 표했다.

이어, ‘전국 지자체 일자리대상 최우수 기관 3년 연속 선정’, ‘친환경 청정수소 밸류체인 구축 협약 체결’, ‘행안부 지자체간 협력 뉴딜사업 선정에 따른 하늘재 이음사업 추진’ 등을 지역의 미래를 밝혀 줄 성과로 꼽았다.

또한, ‘비접촉 방식 상시 선별진료소 신설’, ‘충주여행 마을버스 운행’, ‘첫 장애인 실업팀인 보치아 선수단 창단’, ‘교통약자 위한 행복콜 증차’ 등 지역의 일상과 직결되는 중요한 사업들의 빈틈없는 추진에도 응원을 보냈다.

그는 “중앙정부, 충청북도 등과의 소통·협력을 강화해 중요한 사업들의 예산 확보 및 본격 추진에 탄력을 얻어야 한다”며 “새로운 시각을 가진 외부 전문가와의 소통에도 신경 써서 사업을 바라보는 더 높은 안목을 가질 수 있도록 해달라”고 당부했다.

아울러 “격무에 지친 직원들의 재충전을 위한 여름휴가를 적극 장려하되 공직기강에 흐트러짐이 없도록 주의해 달라”며 “특히 코로나 재유행이 우려되는 상황에서 업무마비로 이어지는 집단감염 예방에 철저를 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길형 시장은 “꾸준한 노력이 자랑할 만한 결과로 돌아오고 있는 지금의 흐름을 계속해서 이어가야 한다”며 “우리시의 나아갈 방향과 국정과제 등을 정확하게 파악해 성과의 깊이를 더할 수 있는 매끄러운 시정 운영에 집중해 달라”고 말했다.


[Queen 김도형기자, 사진 해당기관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