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00:05 (토)
 실시간뉴스
[오늘의 문화] 관악문화재단, 강원문화재단, 부천문화재단
[오늘의 문화] 관악문화재단, 강원문화재단, 부천문화재단
  • 김도형 기자
  • 승인 2022.08.05 12: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여름 북캉스, 관악구립도서관 독서문화프로그램으로!]

 

- “도서관은 늘 옳다!”우리 아이와 함께 즐기는 알찬 여름 방학
-  지역 복합문화예술커뮤니티로 등극, 미술사 도슨트 정우철·작가 정명섭 출격

관악문화재단(대표이사 차민태) 관악구립도서관이 8월 여름방학 한 달 동안 지역주민 모두가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독서문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각 도서관마다 북큐레이션, 독서동아리 등 안락한 공간에서 독서와 함께 휴식할 수 있는 북캉스(book+vacance)가 마련될 예정이다.

먼저 관악중앙도서관에서는 청소년을 위한 독서문화프로그램이 마련된다. 관악중앙도서관의 상주작가인 정명섭 작가와 청소년들이 함께하는 문학 프로그램 ‘도서관 1열’ 프로그램이 진행될 예정이다.
 
본 프로그램은 청소년들이 문학을 가깝게 느낄 수 있도록 소통의 장을 마련하기 위하여 마련되었다. 다수의 청소년 문학 작품을 출간한 정명섭 작가의 집필 노하우와 문학적 이해도를 청소년들에게 공유할 예정이다.
 
8월 7일(일)부터 8월 28일(일)까지 매주 일요일마다 총 4회에 걸쳐 진행한다.

독서와 예술을 결합한 특강 등 문화프로그램도 준비되어 있다. 용꿈꾸는작은도서관에서는 문화체육관광부 공모사업인 ‘독서 아카데미 일상의 쉼표, 여행‘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예술가의 인생 미술관‘ 강연이 준비된다.
 
본 강연은 도슨트계의 아이돌로 불리는 전시해설가 정우철 강사가 강단에 오를 예정이다. 더운 여름, 시원한 도서관에서 예술적인 감수성을 느낄 수 있는 시간으로 기대된다.
 
8월 11일(목)부터 8월 25일(목)까지 매주 목요일 총 3회에 걸쳐 진행한다.

이밖에도 관악중앙도서관에서는 유아와 12세 미만 자녀를 양육하는 여성들을 위한 ’북스타트·맘스타트‘, 방학을 맞이한 초등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는 글빛정보도서관의 그림책 제작 및 원어민 중국어 강의와 은천동작은도서관의 단테의 신곡을 함께 읽고 이야기 나누는 ‘도서관에 불이 꺼지면’, ‘독서클래쓰’ 등 문화예술 프로그램이 마련된다.

이외 조원도서관에서는 아이들을 위한 ‘도서관에서 우주와 놀자’ ’밥·춤‘ 원화전시, 용꿈꾸는작은도서관에서는 한 권의 책을 함께 읽는 ‘화요밤의 낭독회’, 윤동주의 시를 필사하는 ‘하늘과 바람과 별과 시’ 등의 프로그램이 운영될 예정이다.

관악문화재단 차민태 대표이사는 “전 세대가 도서관에서 다양한 문화예술 활동을 즐길 수 있도록 여름방학 도서관 프로그램을 마련하였다”라며, “앞으로도 도서관이 지역주민의 문화 소양을 충족시킬 수 있는 공간으로 거듭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여름방학 프로그램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재단 홈페이지를 확인하거나 관악문화재단 도서관플러스팀(02-828-5822)으로 문의하면 된다.

 

 

 

 


[강원트리엔날레 ‘전국 청소년 드로잉 공모전 <Land Your Dream>’개최]

 

-  전국 13세 -18세 청소년 대상 미술 드로잉 공모전 개최
-  ‘Land Your Dream - 자연과 일상’을 주제로 표현한 평면 or 디지털 드로잉 작품 공모
-  수상 작품들‘강원작가트리엔날레 2022’전시 참여

(재)강원문화재단 강원트리엔날레 운영실은 전국 청소년 대상 미술 드로잉 공모전‘Land Your Dream’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전은 2024 강원 동계청소년올림픽의 붐업 조성을 위해 강원문화재단 강원트리엔날레 운영실에서 추진하는 행사로 청소년들이 미술 역량과 창의력을 펼칠 수 있도록 기획됐다.

공모전의 주제는‘Land Your Dream-자연과 일상’이다. 공모작은 4절 또는 8절 크기의 종이에 연필, 색연필, 물감 등 자유로운 재료를 활용한 평면 드로잉 작품 또는 컴퓨터 프로그램이나 스마트폰 등을 활용한 디지털 드로잉 작품으로 복수 작품 응모가 가능하다.

미술을 사랑하는 전국 13세~18세 청소년이라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으며 8월 15일까지 이메일을 통해 접수한다.

입상자 전원(30명)에게는 상장과 부상 수여와 함께, 대상(1명) 문화상품권 100만원권, 우수상 50만원권(3명), 특별상 20만원권(5명) 등 총시상금 350만원이 수여된다. 상품권과 부상은 각각 신한은행과 파버카스텔에서 후원한다.

선정된 작품은 오는 9월 29일(목) 평창에서 개최되는‘강원작가트리엔날레2022’에 연계 전시되며 시상식은 전시 기간 진행될 예정이다.

자세한 내용은 강원문화재단(www.gwcf.or.kr) 및 강원트리엔날레(www.gwart.kr)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한편, 청소년 작가들이 참여하는 ‘강원작가트리엔날레2022’는 오는 9월 평창군 진부면에서 ‘사공보다 많은 산’이란 주제로 개최된다.

 

 

 

 

[노벨문학상 펄 벅, 부천서 공모전]

 

- 부천문화재단, 부천펄벅기념관과 ‘제13회 펄 벅 기념 문학상’ 공모
- 인권, 다문화 등 주제로 10월 7일까지 접수, 총 시상금 980만 원

펄 벅(Pearl S. Buck) 문학정신 잇는 공모전이 부천에서 열린다.

부천문화재단(대표이사 김정환)은 노벨문학상과 퓰리처상 수상 작가이자 사회사업가인 펼 벅의 정신을 계승하고자 제13회 펄 벅 기념문학상 공모전을 부천펄벅기념관 주최로 개최한다.

2008년 시작해 해마다 여는 이번 문학상은 전쟁고아와 다문화 아동을 위해 헌신한 펄 벅의 정신을 잇고, 청소년과 청년층 문학 창작활동 저변 확대를 위해 마련됐다.

접수 기간은 8월 9일(화)부터 10월 7일(금)까지이며, 공모 주제는 ‘인권과 다문화’이다. 공모 대상은 1994년생을 포함한 이후 출생자로 학교 밖 청소년을 포함해 전국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공모 부문은 운문과 산문이며, 수상 규모는 총 28명이다.

재단은 당선자에게 경기도 교육감상, 부천시장상, 부천문화재단 대표이사상, 부천펄벅기념관장상 등을 각각 수여할 예정이다. 총 시상금 규모는 980만 원이다. 공모와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부천시박물관 누리집(www.bcmuseum.or.kr) 또는 부천펄벅기념관(032-320-6441)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지난해 열린 문학상은 총 327명의 작품 402편이 접수됐으며, 이는 전년 접수된 작품 규모 대비 2배가량 늘어난 수치다. 재단은 향후 펄벅기념관을 중심으로 다양한 문화·문학 관련 사업을 펼쳐나갈 계획이다.


[Queen 김도형기자, 사진 해당기관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