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06:50 (토)
 실시간뉴스
三電, NFT 스타트업에 베팅 ... TV 에서도 NFT 작품 감상·거래 
三電, NFT 스타트업에 베팅 ... TV 에서도 NFT 작품 감상·거래 
  • 김정현 기자
  • 승인 2022.08.08 1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 라이프스타일 TV ‘더 프레임’ 속 아트 스토어를 통해 루브르 박물관, 반 고흐 미술관 등의 작품을 즐길 수 있다. 삼성전자는 CES 2022에서 삼성전자는 NFT 플랫폼이 탑재된 스마트TV 라인업을 공개하기도 했다.
삼성 라이프스타일 TV ‘더 프레임’ 속 아트 스토어를 통해 루브르 박물관, 반 고흐 미술관 등의 작품을 즐길 수 있다. 삼성전자는 CES 2022에서 삼성전자는 NFT 플랫폼이 탑재된 스마트TV 라인업을 공개하기도 했다.

삼성전자가 'NFT(Non Fungible Token, 대체불가토큰)' 생태계와 밀접한 스타트업에 대한 베팅을 이어가고 있다. 지난해부터 NFT 플랫폼을 비롯해 블록체인·메타버스 등 관련 스타트업 투자에 집중해온 행보의 연장선이다. TV 사업에서도 콘텐츠 확보 차원에서 NFT 적용 플랫폼을 공개하는 등 미래 사업과의 접점도 빠르게 늘려가는 양상이다.

8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의 투자 자회사 삼성넥스트는 최근 두 달 사이 8개 스타트업에 투자했다. 이 중 6개가 블록체인이나 P2E(Play to Earn·플레이로 돈 벌기) 게임 등 전반적인 NFT 생태계와 연관된 회사였다.

가장 최근 투자한 회사는 웹3.0 스타트업 '스페이스 앤드 타임(Space and Time)’이다. 삼성넥스트는 복수의 벤처투자사와 함께 이 회사의 1000만달러(약 130억원) 규모 시드 라운드에 참여했다.

스페이스 앤드 타임은 웹3 체제에서 블록체인 애플리케이션이 요청한 데이터를 저렴하고 안전한 방식으로 검증할 수 있는 체계를 만드는 데 초점을 뒀다. 웹3은 데이터가 분산화돼 저장되고, 데이터에 대한 소유권을 개인이 통제할 수 있는 차세대 웹 환경을 의미한다.

지난달 삼성넥스트가 투자 소식을 밝힌 ‘빅웨일랩스’(Big Whale Labs)도 비슷한 업종의 스타트업이다. 이 회사는 이더리움 블록체인 내에서 사용자들에게 검증된 자격 증명을 부여해 일종의 ‘NFT 신분증’을 발급하는 플랫폼을 개발 중이다.

NFT가 활용되는 주요 창구인 P2E 게임을 만드는 △플레이어즈 라운지(Players' Lounge) △제노펫(Genopets)에도 비슷한 시기 투자를 단행했다. 플레이어즈 라운지는 주로 미식축구나 축구, 농구, 야구와 같은 스포츠 종목 기반 P2E 게임을 만든다. 사용자가 돈을 걸고 경기에서 승리하면 상금을 받을 수 있는 구조다. 제노펫은 가상의 반려동물 '제노펫'을 구매하고 육성해 다른 사용자들과 경쟁하는 콘텐츠를 만든다.

이러한 투자 행보는 삼성이 그룹 차원에서 해당 산업들의 성장 추이를 지켜보고 있다는 뜻으로도 해석할 수 있다.

시점을 더 앞으로 당겨봐도 삼성은 투자 자회사를 통해 시류에 맞는 신사업에 꾸준히 투자해왔다. 작년 3월 NFT 거래 플랫폼 업체 ‘슈퍼레어’를 시작으로 대퍼랩스, 알케미, 니프티스, 페이즈, 오프 등 NFT 생태계와 관련한 다양한 수십개의 스타트업이 삼성의 투자를 받았다. 이들 기업은 문화·예술, 스포츠, 게임 등의 분야에서 NFT를 활용하며 성장하고 있다. 

단순 투자를 넘어서 삼성전자의 본 사업에도 NFT가 녹아들기 시작했다. 올해 들어 삼성전자는 TV 제품군에서 최초로 NFT 플랫폼이 탑재된 TV 소프트웨어인 '스마트허브'를 선보였다.

사용자들은 집에서 NFT 예술작품을 TV로 불러오고, 구매할 수 있다. 보유한 NFT 예술 작품을 플랫폼에서 판매할 수도 있다. 삼성전자는 지난 6월 미국 뉴욕에서 열린 세계 최대 규모 NFT 행사인 ‘NFT NYC’에서 이러한 기능을 강조한 NFT 아트 전시공간을 현지에 마련하기도 했다.

 

[Queen 김정현 기자] 사진 삼성전자 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