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9 09:45 (월)
 실시간뉴스
[오늘의 지자체] 여수시 의정부시 장성군
[오늘의 지자체] 여수시 의정부시 장성군
  • 김도형 기자
  • 승인 2022.08.31 10: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기명 여수시장, 추석 명절 앞두고 ‘민생 살리기’ 전통시장 방문]

 

-‘시장이 간다! 여수통통’…전통시장 4개소와 흥국상가 방문
-명절 앞두고 시장 상인들 만나 애로사항 청취, 민생 안정 주력
-전 시민 일상회복지원금으로 지역경제 활력 기대, 빠른 소비 당부

정기명 여수시장이 ‘시장이 간다! 여수통통(通通)’ 행보로 29일 오후 진남시장 등 전통시장 4개소와 흥국상가를 방문했다.

정 시장은 명절 대목을 앞둔 상인들을 만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명절 장보기에 나선 시민들과 인사를 나누는 등 활발한 소통을 이어갔다.

이날 방문은 코로나19로 침체된 지역경기 회복과 물가 상승 등 불안요인 차단으로 민생 안정에 주력하기 위해 진행됐다.

정 시장을 만난 한 상인은 “오랫동안 이어진 경기 침체와 코로나19 재유행으로 그 어느 때보다 어려운 상황이다. 다행히 추석 대목을 앞두고 오늘부터 시중에 일상회복지원금이 풀려서 좋다”며 기대감을 내비쳤다.

또한 상인회 한 관계자는 “직접 전통시장을 찾아와 상인들의 어려운 사정을 듣고 격려해주셔서 감사드린다”며 “우리 전통시장이 활기를 되찾고 명절 뿐 아니라 평상시에도 많은 시민들이 방문하는 사람 냄새 나는 곳이 되도록 힘써달라”고 부탁의 말을 전했다.

이에 정시장은 “코로나19 상황이 길어지며 상인들과 시민들께서 어려움을 겪고 있어 안타깝다”면서 “다행스럽게도 민선 8기 공약 1호인 전 시민 일상회복지원금을 추석 이전에 지급하게 됐다. 지역 경제가 활력을 되찾아가는 마중물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전통시장은 지역 경제의 뿌리이자 서민들에게는 소중한 삶의 공간”이라며 “보다 실질적이고 효과적인 대책을 마련해 민생 안정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정 시장은 전통시장을 둘러 본 후에는 인근 쌍봉동주민센터를 방문해 일상회복지원금 지급으로 고생하는 직원들을 만나 격려의 말을 전하기도 했다.

한편, 이날 오전에는 정 시장 주재로 시청 상황실에서 ‘추석 명절 종합대책 보고회’가 열렸다.

정 시장은 시민들의 안전하고 편안한 명절을 위해 재난, 교통, 물가, 방역 등 6개 분야 종합대책을 차질 없이 추진해달라고 주문했다.

또한 전 직원에게 전통시장 등을 방문해 일상회복지원금을 빠른 시일 내에 사용해 줄 것을 당부했다.

 

 

 


[의정부시, 제5기 지역사회보장계획 수립을 위한 TF회의 개최]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8월 26일 시청 인재양성교육장에서 의정부시 제5기 지역사회보장계획 TF 27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5기 지역사회보장계획 TF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는 제5기 지역사회보장계획 정책목표와 연구결과에 따라 제시된 세부사업 40개에 대한 대원경영연구소의 발표 및 각 팀의 의견수렴 과정으로 진행됐다.

의정부시는 이날 수렴된 의견을 충분히 보완해 다음 달 6일 TF 위원, 세부사업담당자, 실무분과, 시민 등 100여 명을 참여시킨 원탁토론회에서 도출된 세부사업에 대해 심층 논의할 예정이며 다양하고 폭넓은 의견수렴을 거쳐 향후 제5기 지역사회보장계획을 확정할 계획이다.

김용한 민간위원장(민락재단 나눔의샘 원장)은 “주민의 의견을 수렴하고 계획에 반영하는 과정을 통해 주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의정부시에 적합한 5기 보장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TF는 민·관으로 이루어진 4개의 팀(기획총괄팀, 계획작성팀, 평가분석팀, 시민참여팀) 총 40명으로 구성되어 있고 제5기 보장계획 수립 全과정에 참여해 의견을 제시하고 있다

 

 

 

 

[의정부시, 중장년 남성들을 위한 요리프로그램 실시]

 

의정부시(시장 김동근) 송산2동(동장 이종일)은 8월 19일부터 9월 30일까지 ‘꽃보다 아름다운 중년 남성들의 행복한 밥상’이라는 요리 프로그램을 실시한다.

이번 사업은 송산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와 마을복지계획추진단이 공동으로 추진하는 송산2동의 2022년 마을복지계획의 일환으로, 전액 무료로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참여대상자는 송산2동에 거주 중인 중장년 남성 10명을 모집 완료했고, 8월 19일 안동찜닭을 시작으로 지난주 금요일인 8월 26일에 햄버거스테이크와 토마토마리네이드를 만들며 요리도 배우고 참가자들의  친목도 도모했다.

이번 주에는 제육볶음과 계란말이를 배울 예정이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참가자들은 가정에서도 쉽게 만들 수 있는 10가지 요리 학습과 위생교육 및 조리도구를 다루는 법 등의 교육을 매주 금요일 총 6회 의정부한국조리학원에서 받게 된다.

이종일 송산2동장은 “송산2동 마을복지사업으로 매우 의미 있는 프로그램이 마련됐고 참여하신 분들이 만족하는 모습을 보니 끝까지 한 분도 빠짐없이 참석하시어 요리 실력을 키우고 가정으로 돌아가 바른 식생활 관리에 도움이 됐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의정부시, 중장년 취업지원프로그램 참여자 모집]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구직자를 위한 재취업 지원사업으로 중장년 취업 지원 프로그램에 참여대상자를 모집한다.

참여 대상은 의정부시에 주소를 둔 만 40세 이상 만 59세 이하 구직자로, 9월 1일부터 9월 21일까지 의정부일자리센터에 본인 방문 접수로, 취업 의지 및 시급성, 취업 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15명을 선발한다.

선발대상자는 9월 27일부터 10월 6일까지 7일간 재취업을 위한 구직의욕 및 자신감 촉진, 자기 이해, 직장 적응 능력 등의 교육을 하게 되며, 수료 후 참여 수당과 취업 성공수당을 지원받을 뿐만 아니라 맞춤형 취업 알선과 지속적 취업 관련 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다.

남윤현 일자리정책과장은 “고용시장 동향에 따른 다양한 맞춤형 교육운영과 중장년 세대의 성공적인 재취업을 위해 지속적인 취업 관련 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도록 지원과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참여 희망자는 의정부일자리센터[의정부역 3번 출구, 031-828-2875]로 직접 방문해 신청서를 접수하면 된다.

 

 

 

 

[장성군, 잇따른 민생안정 시책 추진… 지역경제 숨통 트였다]

 

-전군민 일상회복지원금 30만 원 지급률 95% 달성… 소상공인 20만 원 지원도

장성군이 민선8기 민생안정 공약으로 추진하고 있는 전군민 일상회복지원금과 소상공인 코로나19극복지원금이 지역경제에 활기를 더하고 있다.

먼저, 군은 지난 8일부터 일상회복지원금 30만 원을 지역화폐 장성사랑상품권으로 지급하고 있다. 2022년 7월 1일 0시 기준 장성군에 주민등록 되어 있는 내외국인이 지급 대상이다.

지급 기간은 오는 9월 16일까지며, 신분증을 지참하고 사는 곳의 읍면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하면 간단한 확인 절차를 거쳐 즉시 지원금을 받을 수 있다.

군에 따르면 26일까지 집계된 일상회복지원금의 지급률은 약 95%로, 2200여 명을 남겨놓고 모든 군민들에게 배부되었다.

주요 사용처는 지역 내 식당이 35%로 가장 많았으며 이어서 마트, 주유소 순으로 확인됐다. 대형마트에 다소 편중됐던 올해 초 1차 일상회복지원금 20만 원, 지난해 재난지원금 10만 원의 사례에 비춰보았을 때, 이번 지원금이 지역경제를 고루 활성화하는 데 보다 효과를 거두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군은 소상공인에게 코로나19극복지원금 20만을 지급해 자영업자들의 경영 안정을 지원하고 있다. 추석을 앞둔 29일 황룡시장에서 열린 전통시장 장보기 행사에서 만난 상인 이모 씨는 “당장 하루 하루 운영이 어려운데 20만 원을 현금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니 큰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장성군의 잇따른 민생안정 지원으로 골목상권 분위기도 한결 밝아졌다. 명절 준비를 위해 시장을 찾은 지역민 최모 씨(장성읍)는 “친척들 선물하고 차례 준비 하는 데 (지원금을) 요긴하게 쓰고 있다”면서 “장성에서 필요한 물건을 구입하면 지역경제에도 도움이 되니 긍정적으로 생각한다”고 밝혔다.

전통시장 장보기 행사에 참석한 김한종 장성군수는 “민선8기 장성군은 장성의 주인인 군민 여러분의 행복만을 바라보고 나아가고 있다”면서 “앞으로도 고통을 겪고 있는 민생을 안정시키는 데 군의 모든 행정력을 집중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Queen 김도형기자, 사진 해당기관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