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9 08:00 (월)
 실시간뉴스
 [오늘의 지자체] 안양시 파주시
 [오늘의 지자체] 안양시 파주시
  • 김도영 기자
  • 승인 2022.12.14 0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양시 「2022 안양 청년창업 공모대전」 성료]

 

-안양산업진흥원, 청년창업 문화 확산과 혁신기술 스타트업 발굴 지원

안양시(시장 최대호)과 주최하고 안양산업진흥원이 주관하는 「2022 안양 청년창업 공모대전」이 지난 8일부터 9일까지 안양창업지원센터에서 개최됐다.

이번 공모대전에서는 창업 해커톤, 스타트업 데모데이, 창업 컨설팅을 비롯해 전문가 초청 강연과 1인 크리에이터 창업을 위한 토크콘서트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펼쳐졌다.

궁금한뇌연구소 장동선 대표가 청년들의 관심이 높은 「창업, 메타버스, 디지털 세상 그리고 뇌」를 주제로 강연을 진행했고, 이오스튜디오 김태용 대표는 토크콘서트를 통해 「1인 크리에이터에서 스타트업이 되기까지」라는 주제로 창업 성공스토리를 소개했다.

‘창업해커톤’은 메타버스, AI 등 신기술 분야를 접목해 일상 속 불편을 해결하는 창조적 비즈니스 아이디어 및 아이템을 주제로 예비창업자 80명이 참가해 성과를 도출했으며, 이 중 디자이너/POD업체를 위한 AR Mockup Solution ‘TO SPACE’를 발표한 투스페이스(김서호, 황재택, 이찬양)팀이 대상에 선정됐다. 

‘스타트업 데모데이’는 우수 아이디어와 기술을 보유한 총 40개 스타트업 기업이 참여, 서류심사를 통과한 10개 팀의 발표평가를 통해 게임러닝 콘텐츠를 발표한 ㈜위드플러스(대표 이광표)가 대상에 선정됐다. 

또한 안양시 우수 청년기업 제품 홍보관은 3개 기업이 참여하여 AR 디지털 교육 콘텐츠 및 VR 콘텐츠 등 다양한 아이템을 선보였고, 퍼스널 컬러 컨설팅 등 현장 체험도 진행해 관람객의 눈길을 끌었다.

최대호 안양시장은“4차산업을 선도하는 청년스타트업을 집중적으로 육성하여 청년 창업문화 확산에 기여하고, 우수 청년기업들의 해외 전시회 참가 지원 등 다양한 시책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행사가 개최된 안양창업지원센터는 안양시 청년들의 창업 및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을 지원하는 전문화된 One-Stop 거점센터이다. 만안과 동안에 각각 위치한 청년오피스에서 창업자는 다방면의 전문가 멘토링과 사업화 컨설팅을 통해 자신의 아이템을 구체화하고, 이후 액셀러레이팅 지원을 통하여 최소 기능 제품과 투자유치를 확보, 향후 성장 사다리 및 시작품 제작 지원 등을 통해 완성형 회사로 성장하는 메커니즘을 구축하고 있다.

 

 

 

[파주시, 공공폐수처리시설 운영관리 ‘우수’기관 선정]

 

- Ⅰ그룹 종합 3위...포상금 500만원 획득 

파주시(시장 김경일)는 13일 환경부 주관 ‘2022년도 공공폐수처리시설 운영관리 실태평가’에서 Ⅰ그룹 23개 지자체 중 종합 3위인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500만원의 포상금을 획득했다. 

2022년도 공공폐수처리시설 운영관리 실태평가는 전국 102개 지자체의 공공폐수처리시설 용량 합계 기준에 따라 4개 그룹으로 분류해 각 지방유역 환경청에서 현지 조사와 자료검증을 통해 1차 평가를 실시한다.

1차 평가결과에서 그룹별 상위 지자체 5곳을 선정해 안전관리 대응능력, 탄소중립 기여도 및 시설 운영의 전문성 등에 대한 사례 발표, 질의응답을 통한 심의를 거쳐 최종 순위를 발표했다. 

파주시 공공폐수처리시설은 일일 총 307,190㎥을 처리할 수 있는 규모의 4개의 시설로 구성돼 평가대상 시설용량 10,000㎥ 이상인 Ⅰ그룹에 해당돼 평가를 받았고, 공공폐수처리시설 방류 하천 생태계 영향에 대한 용역 실시와 수질 개선 및 에너지 효율을 위한 설비 개선 실적 등으로 2차 심의 과정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정삼섭 환경보전과장은 “이번 우수 기관 선정은 산업단지 하천수역의 물환경보전을 위한 공공폐수처리시설 운영·관리 개선 노력의 결과”라며 “앞으로도 일하기 좋은 환경의 산업단지를 조성하고, 깨끗한 물환경을 위한 공공폐수처리시설의 안정적인 운영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파주시, 오는 29일까지 청년 행정체험 참여자 20명 모집]
- 20일간 현장실무 경험과 진로 탐색 기회 제공

파주시(시장 김경일)는 오는 29일까지 2023년 상반기 청년 행정체험 참여자 20명을 모집한다.

파주시 청년 행정체험은 2023년 신규 추진 사업으로, 공공기관 현장 실무 경험과 진로 탐색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신청 자격은 공고일 현재 주민등록상 파주시에 거주하는 만 19~34세 이하 미취업 청년으로, 2023년 1월 6일 추첨방식을 통해 우선선발(취업취약계층) 4명, 일반선발 16명이 선정된다. 

최종 선발된 청년은 1월 16일부터 시청, 도서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등에 배치돼 2월 14일까지 근무하며, 시간당 1만1,100원의 통상시급을 받게 된다.

신청 방법은 일자리지원사업 통합접수시스템(apply.jobaba.net)에서 신청하거나 파주시 청년정책담당관으로 방문 신청이 가능하다.

김지숙 청년정책담당관은 “이번 사업을 통해 청년들에게 행정을 직접 체험을 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길 바란다”며 “향후 청년들의 수요를 반영해 더 나은 사업으로 발전시킬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자세한 사항은 파주시청 홈페이지 또는 경기도일자리재단 일자리지원사업 통합접수시스템을 통해 확인하거나 청년정책담당관 청년일자리팀(☎031–940-8661)으로 문의하면 된다.

 

 

 

[파주시, 2023년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사업 참여자 모집]
- 지역 일자리 발굴·제공...정착 및 지역공동체 주체로 성장 지원

파주시(시장 김경일)는 행정안전부 공모사업으로 추진하는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사업 참여자를 모집한다.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사업은 청년에게 적합한 지역 일자리를 발굴·제공해 지역에 정착하고 지역공동체의 주체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2023년에 신규 추진하는 사업은 지역 내 창업 청년을 지원하는 ‘청년 창업성장 플러스’ 와 지역 내 중소기업의 청년일자리를 발굴·제공하는 ‘청년 혁신기업 정규직 채용 지원‘ 2가지 유형이다. 

먼저 ’청년 창업성장 플러스‘ 사업은 창업 7년 이내의 청년 사업가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연1,500만원 상당의 사업비와 교육·컨설팅 등을 지원한다. 신청 자격은 파주시에 사업장을 둔 만 18~39세 이하 청년 사업가 2명으로, 오는 27일까지 모집한다. 

이어 ’청년 혁신기업 정규직 채용지원‘은 파주시에 소재한 중소기업(메이비즈 또는 이노비즈 인증업체)의 청년일자리를 발굴해 청년에게 제공하고, 기업에는 인건비(1인당 160만원, 2년간)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오는 30일까지는 참여기업을 모집하고, 내년도 1월에는 참여 청년을 모집할 계획이다. 

사업별 지원내용, 공고사항 등 자세한 사항은 파주시 홈페이지(새소식)를 확인하거나 파주시청 청년정책담당관 청년일자리팀(☎031-940-8664)으로 문의하면 된다. 

[Queen 김도영기자, 사진 해당기관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