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9 09:45 (월)
 실시간뉴스
[오늘의 지자체] 홍천군
[오늘의 지자체] 홍천군
  • 김도영기자
  • 승인 2022.12.21 23: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천군, 2022년 조직문화혁신 시책 ‘안착’]

 

-조직구성원의 참여채널 확대와 소통을 위해 2022년 다양한 시책 펼쳐
-「홍천특산물을 활용한 레시피 연구모임」개발 메뉴 품평회 개최

홍천군이 추진해온 조직문화혁신 활동을 통해 공직사회 변화와 일하는 방식 혁신이 안착하고 있다고 밝혔다.

군은 2022년 한 해를 공직사회 변화를 위한 원년으로 삼고, 조직구성원의 참여채널 확대 및 MZ세대 젊은 직원들과의 소통을 위한 다양한 조직문화 혁신 활동을 펼쳐왔다.

먼저, 불합리한 관행 타파를 위한 부서별 혁신 릴레이 활동인 ‘혁신현장 이어달리기’를 추진해 총 21개부서가 참여하여 11월 25일까지 완주하였다. 

부서별 혁신주간 운영계획을 수립하여 2주 동안 미션을 수행하는 이 활동을 통해 구체적이고 실효성 있는 혁신과제를 다수 발굴하였으며, 출장등록과 점심메뉴 선정 등 소위 ‘막내가 하는 일’ 개선, ‘연결되지 않을 권리’ 보장 등 특히 MZ세대 중심으로한 현장의 목소리가 담긴 아이디어들이 적극 반영되었다.

또한, 지난 7월 말부터 초과근무 줄이기 시책으로 추진해 온 ‘출근시간을 앞당겨 저녁이 있는 삶을 누리자’는 미라클 모닝 챌린지와 ‘일할 때 집중적으로 일하고 쉴 때 제대로 쉬자’는 집중 근무시간제를 시행하여 근무시작과 마무리 패턴 조정을 통해 일하는 방식 혁신도 꾀하고 있다.

조직구성원의 참여채널 확대와 소통을 위해 추진한 혁신연구모임의 하나인 「홍천특산물을 활용한 레시피 연구모임」은 가장 큰 기대를 얻고 있다.

지난 3월부터 4개 팀이 조를 이루어 팀별 각 5개의 레시피를 발굴, 총 20개의 홍천특산물 요리가 개발되었으며, 그 중 대표 레시피를 출품해 현장경연 방식으로 최고의 레시피를 가르게 된다.

품평회는 오는 12월 22일(목) 14시에 홍천농업기술센터 가공교육장에서 개최되며, 부군수 외 관련 부서장이 시식에 참여하고, 외부전문가 3명을 심사위원으로 초빙하여 맛‧솜씨/ 요리완성도/ 홍천특산물 활용도를 심사기준으로 평가할 예정으로, 품평회 1위 팀은 12월 30일(금) 종무식에서 시상한다.

신영재 홍천군수는 “즐거운 곳에서 일해야 업무의 효율도 오르고 적극적인 민원 응대도 가능하다”며 “MZ세대 공직자의 혁신과 조직문화 개선에 대한 아이디어를 자유롭게 표출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는데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2023년에는 MZ세대로 구성된 ‘홍천군 혁신 주니어보드’를 구성하여 MZ세대의 시각을 군정에 반영하여, 획기적인 아이디어 발굴 및 상향식 혁신기반을 마련하는데 중점을 둘 계획이다.

 

[홍천군 청년창업 지원사업 성과보고회 개최]

-홍천군 청년창업가의 청년창업 추진 운영 성과 발표
-홍천군 청년창업 우수사례 기업들의 성공 노하우 공유

홍천군은 20일(화) 오후 2시 홍천문화예술회관에서 ‘홍천군 청년창업 지원사업 성과보고회’를 개최한다.

군은 지난 2019년 「홍천군 청년창업 지원 조례」를 제정하고, 청년창업지원센터를 설치, 홍천군 청년창업 지원사업을 추진해오고 있다.

이 사업을 통해 2019년도부터 매년 10여명의 청년창업가를 선정하여 청년창업이 안정적으로 성공할 수 있도록, 청년창업가에게 2년간 시설개선비 및 임대료, 창업 상담 및 컨설팅 등의 교육 등을 지원하고 있다. 

군은 2019년부터 현재까지 38명의 청년 창업가를 육성했으며, 2022년도 모집에는 10명 선정에 25명이 신청하는 등 관심과 열기가 뜨거워 코로나 엔데믹을 맞이해 청년창업이 더욱 활성화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번 성과보고회는 2021년도에 선정된 청년창업가(9명)가 청년창업 추진에 대한 운영 성과 발표를 하고, 홍천군 청년창업지원센터에서 선정된 우수사례 기업들의 창업 성공 노하우를 공유할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우리군 미래를 이끌어 갈 청년들을 위한 창업 지원을 적극적으로 추진함으로써, 청년 일자리문제를 해소하고, 침체된 지역경제를 살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라고 말했다.

한편, 홍천군 청년창업지원 센터는 홍천로 8길 4, 우리들가정의학과 2층에 위치, 교육실에는 온라인 화상교육 시스템 등을 갖추고 있으며, 창업에 관심 있는 지역 청년들은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시설로 사업계획서 작성법, SNS 마케팅 전략, 스마트스토어 실무 등의 강좌를 운영하고 있다.


[홍천군 희망2023나눔캠페인 일일 순회모금 행사 진행]

홍천군은 12월 19일 홍천문화예술회관에서 신영재 홍천군수, 박영록 홍천군의회 의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강원도사회복지공동모금회와 함께 희망2023나눔캠페인 순회모금 행사를 실시했다.

이날 순회모금에는 홍천군 아너소사이어티(김금주, 이상미, 유영순)를 비롯한 지역주민, 단체 및 기업체 관계자 등이 동참하여 따뜻한 나눔 행렬을 이어 갔다. 

신영재 홍천군수는 “추운 날씨에도 참석해주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오늘의 나눔 열기가 지역에 널리 퍼져 나눔으로 모두가 따뜻한 홍천이 되기를 기대하며 앞으로도 주위 이웃에 많은 관심을 바란다””고 말했다.

 

[제11회 홍천강 꽁꽁축제, 얼음은 꽁꽁, 준비는 척척!]

 

제11회 홍천강 꽁꽁축제를 위한 준비가 순조롭다.

홍천군은 12월 초의 날씨가 예상보다 온화하여 얼음 낚시터 준비에 고민이 깊었다. 그러나, 영하 20도를 넘나드는 최근 한파로 인해 홍천강이 꽁꽁 얼어붙으며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현재 얼음의 두께는 약 15센티미터로 축제 개최에 무리가 없을 정도로 단단하다. 군은 대형천막 설치 등 안정적인 겨울축제로 개최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으며, 예측할 수 없는 기후변화에 대비하여 메인 프로그램인 얼음낚시터를 축소 운영하고 부교낚시터와 루어낚시터, 가족 실내·외 낚시터를 기존보다 확대 운영할 예정이다.

또한, 얼음낚시터와 부교낚시터 운영 시간을 오전 오후로 나눠 많은 관광객들이  낚시를 즐길 수 있도록 할 방침이며, 가족 실내·외 낚시터 및 맨손송어잡기는 시간대 별로 운영한다.

제11회 홍천강 꽁꽁축제는 1월 13일부터 24일까지, 12일간 운영하며, 모든 프로그램 이용 금액은 15,000원으로, 입장권 구매 시 상품권 5,000원을 받아 행사장 내 및 주변상가에서 이용할 수 있어 지역경제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할인도 받을 수 있는데, 30인 이상 단체 이용 시 12,000원에 이용 가능하며 이밖에 할인 혜택은 추후 홍천문화재단 홈페이지에 게시할 예정이다.

특히, 올해 축제는 무게 1kg 이상, 몸길이(머리부터 꼬리까지) 45~ 50cm 이상의 슈퍼인삼송어가 짜릿한 손맛을 선사해 큰 인기를 누릴 것으로 예상되며, 슈퍼인삼송어를 활용한 다양한 이벤트도 함께 즐길 수 있다.

이번 꽁꽁축제는 송어체험 외에도 다양한 프로그램이 한가득 하다. 어린이 체험장에는 직업체험을 비롯한 모래놀이, 알파카 및 조류 먹이주기 체험, 4D VR체험 등을 즐길 수 있으며, 홍천군 홍보관에서는 홍천군 기업 홍보관, 무대공연, 스피드스택스 국가대표 시범공연 등 다채로운 방향에서 선보일 예정이다. 또한 눈썰매, 얼음썰매 및 포토존을 활용한 다양한 야외 체험 등을 즐길 수 있다.

전명준 홍천문화재단 이사장은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홍천강 꽁꽁축제는 날씨의 도움으로 더욱 안전한 축제가 될 것으로 기대하며, 인삼송어를 통한 차별화와 기후 온난화에도 끄떡없는 축제로 발돋움 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Queen 김도영기자, 사진 해당기관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