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9 07:15 (월)
 실시간뉴스
노원구, 내년부터 '대문살피기의 날' 운영해 위기가구 발굴
노원구, 내년부터 '대문살피기의 날' 운영해 위기가구 발굴
  • 김경은 기자
  • 승인 2022.12.22 14: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원똑똑똑돌봄단이 정기 안부확인을 실시하고 있다. (노원구 제공)

서울 노원구는 내년부터 각 동별로 '대문살피기의 날'을 지정해 전입신고 여부와 관계없는 복지사각지대 발굴 체계를 구축한다고 22일 밝혔다.

715명의 통장과 1721명의 반장 역할의 내실화를 통해 촘촘하게 주민동향을 파악하고, 보건복지도우미 역할을 강화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들은 지역 내 모든 가구의 대문, 우편함 등을 살펴 고지서, 독촉장, 광고 전단지 등이 쌓여 있는지 확인한다. 특히 고시원, 반지하, 옥탑방 등은 집중 모니터링할 예정이다.

위기가구 발견 시 바로 각 동에 보고하고, 동은 필요한 경우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제공한다.

월 2회 정기 순찰 외에도 연휴, 무더위, 집중호우, 한파 등 위기가구가 발생할 수 있는 상황마다 수시로 순찰할 계획이다.

또 고독사 예방을 위해 내년 1월 31일까지 작년 실태조사 시 부재, 거부 등으로 조사가 불가능했던 가구와 동에서 자체적으로 파악한 사회적 고립가구를 포함한 '사회적 고립 1인가구' 총 6562가구를 조사해 대상자 발굴에 나선다.

사전 안내문 발송 후 전화·방문 상담을 진행해 공적급여, 민간자원 등 필요 서비스를 연계하고, 위기가구 발굴 시 노원똑똑똑돌봄단, 이웃사랑봉사단, 생활지원사 등 인적안전망을 통해 정기 안부확인을 실시한다.

특히나 미거주(주민등록 불일치) 가구의 경우 전입신고를 하지 않는 이유가 채무 문제일 가능성이 크다고 판단해 법률상담, 서민금융복지지원센터 등 서비스 연계 및 지원 안내 등을 통해 복지 제도권 안으로 편입되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오승록 노원구청장은 "전산망에 의존한 지원체계는 한계가 있어 직접 찾아 나서려고 한다"며 "제도권 밖에 있는 위기가구를 포함해 한 사람도 소외받는 이 없는 노원만의 촘촘한 복지망을 형성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Queen 김경은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