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5-02 04:00 (목)
 실시간뉴스
 [오늘의 지자체] 임실군 안양시
 [오늘의 지자체] 임실군 안양시
  • 김도영 기자
  • 승인 2022.12.28 10: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실군 농업기술센터, 농촌진흥청 주관 2022년 전국 농촌지도사업 종합평가 우수기관 선정]

심민 임실군수
심민 임실군수

 

임실군농업기술센터가 농촌진흥청이 주관한 ‘2022년 전국 농촌지도사업 종합평가’에서  우수기관에 선정됐다.

우수 지방농촌진흥기관 평가는 전국 시군농업기술센터를 대상으로 급변하는 현장 기술 보급에 대한 농업인 만족도가 주로 평가됐다.

임실군 농업기술센터는 지속가능한 농촌공동체 육성을 위해 고령화에 대비한 노동력 절감 기술과 기후 위기 대응 기술, 농가 경영개선을 위한 사업들을 중점적으로 추진했다.

드론을 활용한 전 읍면 병해충 항공방제를 실시했으며, 4개 전역 농기계 임대사업에서는 영농철 휴일 근무와 농작업 대행단을 운영해 농업인의 큰 호응을 얻었다.

또한 시설하우스 에너지 절감 기술과 아열대 작물 지역 적응 시범, 과수 재해 절감 기술 등을 추진하여 기후 위기에 대한 준비를 차근차근 해가고 있다.

아울러 농산물가공센터의 가공 창업과 농산물 품질 고급화 교육으로 브랜드 가치를 향상, 농가소득 증대에 앞장섰다.

뿐만아니라 농산물가공센터를 활용한 가공 창업 기술과 농산물 품질 고급화 교육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지역 농산물의 브랜드가치 향상을 통한 농가 소득증대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밖에 국화 재배 기술을 농가에 보급해 농가 소득원 발굴과 지역 관광산업 활성화라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거뒀다.

심민 군수는 “'농업인의 행복한 미래, 스마트 과학영농과 함께' 라는 미래 비전을 세우고 4차 산업혁명에 발맞춰 스마트 기술 개발과 현장 맞춤형 보급 시스템 구축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왼쪽 임실군농업기술센터 소장 김쌍수, 오른쪽 전북농업기술원장 박동구
왼쪽 임실군농업기술센터 소장 김쌍수, 오른쪽 전북농업기술원장 박동구

 

[안양시, 내년도 노인장기요양시설에 친환경쌀 지원]
-친환경쌀 10㎏ 당 10,400원 지원…어르신에 건강한 식사 제공
-최대호 시장 “어르신 건강하고 행복한 생활 영위토록 다양한 시책 발굴 추진할 것”

안양시가 내년도부터 어르신의 건강한 식사 제공을 위해 노인 장기요양시설에 친환경 무농약쌀을 지원한다.

시는 노인장기요양시설이 급식용 친환경 무농약쌀(이하 친환경쌀)을 구입하는 경우 비용 일부를 지원한다고 27일 밝혔다.

지원금액은 친환경쌀 단가에서 농림축산식품부 공시 정부관리양곡 판매단가(정부양곡단가)를 초과하는 비용으로 올해 기준 10,400원이다. 내년도 정부양곡단가에 따라 조정될 수 있다.

지원 대상 시설은 관내 노인장기요양시설 중 시설 내에서 직접 급식을 조리해 제공하는 요양원, 요양공동생활가정, 주·야간보호시설로, 시는 지난 8월 노인장기요양시설(외부·위탁급식 제외)을 대상으로 친환경쌀 수요 조사를 실시해 입소·이용 어르신 900여명을 위한 지원 예산 5795만원을 편성했다.

이에 따라 장기요양시설은 오는 1월부터 매달 5일까지 시가 지정한 양평농협에 필요한 양의 친환경쌀을 신청하고 매달 10일까지 쌀을 제공받을 수 있다.

최대호 안양시장은 “장기요양시설 및 서비스는 혼자 생활이 어려운 어르신에게 가장 기본적인 사회복지시설이자 안전망”이라며, “장기요양서비스와 함께 돌봄이 필요한 어르신이 더욱 건강하고 행복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다양한 시책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양평농협이 공급하는 친환경 무농약 ‘물맑은 양평쌀’은 부드러운 식감으로 어르신에게 인기있는 ‘참드림’ 품종의 쌀이다. 친환경쌀 지원 신청 방법 등 자세한 사항은 안양시 노인복지과(031-8045-5293)에서 확인할 수 있다.

[Queen 김도영기자, 사진 해당기관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