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9 08:40 (월)
 실시간뉴스
5대 금융지주 사외이사 80% 임기 만료 ... 대거 '물갈이' 전망
5대 금융지주 사외이사 80% 임기 만료 ... 대거 '물갈이' 전망
  • 김정현 기자
  • 승인 2023.03.06 17: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요 금융지주 사옥 전경.
주요 금융지주 사옥 전경.

국내 주요 금융지주들이 이달 정기주주총회 시즌을 앞두고 사외이사진 재편에 속도를 내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과 금융당국의 "돈잔치" 질타를 계기로 은행 개혁이 화두로 떠오른 만큼, 그룹 지배구조 투명성 강화를 위해 경영진을 감시·견제하는 사외이사들도 대거 물갈이될 것으로 전망된다.

6일 금융권에 따르면 KB·신한·하나·우리·NH농협 등 5대 금융지주의 사외이사 38명 중 30명(79%)이 오는 3월 주주총회에서 임기가 만료된다.

지주별로 보면 △KB금융 7명 중 6명 △신한금융 11명 중 10명 △하나금융 8명 전원 △우리금융 7명 중 4명 △NH농협금융 5명 중 2명이 이달 말 임기가 끝난다.

우리금융은 지난 2일 임원후보추천위원회(임추위)를 열어 신임 사외이사로 지성배 IMM인베스트먼트 대표, 윤수영 전 키움증권 부사장 등 2명을 새로 추천했다.

우리금융은 과점주주를 대표하는 사외이사 7명 중 노성태(한화생명 추천), 박상용(키움증권 추천), 정찬형(한국투자증권 추천), 장동우(IMM PE 추천) 등 4명이 이달 말 임기가 끝난다. 앞서 노성태, 박상용, 장동우 이사는 사의를 표명했다.

우리금융 임추위는 "금융권 전반의 쇄신 분위기에 발맞춰 이사회 구성에도 과감한 변화를 주고자 2명의 신규 사외이사 후보를 추천했다"며 "4년 임기를 마친 정찬형 이사는 경영 연속성을 위해 1년 임기로 재추천했다"고 밝혔다. 이어 "이사회의 내부통제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이사회 내 위원회인 감사위원회를 기존 3인에서 4인으로 확대했다"고 덧붙였다.

사외이사 7명을 보유한 KB금융지주도 임기가 끝난 사외이사 6명 중 3명을 신규 추천했다.

신임 사외이사 후보는 김성용 성균관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여정성 서울대학교 소비자학과 교수, 조화준 메르세데스벤츠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 상근감사다. 임기는 2년이다. 김경호 홍익대 경영학과 교수와 권선주 전 기업은행장, 오규택 중앙대 경영학부 교수 등 기존 사외이사 3인은 1년 연임하기로 했다.

KB금융 관계자는 "확대된 이사회의 전문성과 성별 다양성은 지배구조의 선진화를 주도하고, 주주 및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가치를 더욱 제고할 것"이라고 말했다.

신한금융은 신규 선임되는 사외이사는 없으나, 규모를 지난해 12명에서 올해 9명으로 축소했다. 앞서 변양호(VIG파트너스) 사외이사는 스스로 사퇴했고, 박안순 사외이사(일본 대성상사 회장)와 허용학 사외이사(퍼스트브릿지스트래티지 대표)는 이달 임기가 만료된다.

특히 신한금융은 재일교포 사외이사 수를 4명에서 3명으로 줄였다. 다만 이사회 규모도 같이 축소되면서, 이사회에서 재일교포가 차지하는 비율은 기존 33%를 그대로 유지했다.

신한금융은 오는 23일 KB금융과 우리금융은 24일 주주총회를 열어 사외이사 선임 안건 등을 처리할 예정이다.

하나금융지주도 조만간 사외이사진을 확정한다. 하나금융은 백태승, 김홍진, 양동훈, 허윤 이강원, 권숙교, 박동문, 이강원 등 8명 사외이사 전원이 이달 말 임기 만료를 앞둬 적잖은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농협금융지주는 기존 사외이사 7명 가운데 송인창, 이순호 이사가 지난달 사퇴해 현재 사외이사는 5명으로 줄었다. 이 중 남병호, 함유근 이사 등 2명은 임기가 만료돼 신규 사외이사 선정이 예정돼 있다.

일각에선 금융지주들이 사외이사 재편에 적극적으로 나선 것과 관련해 정부의 압박이 작용한 것이란 분석도 나온다.

금융당국은 최근 문제가 불거진 은행권의 내부통제 부실과 CEO 셀프연임 논란 등의 저변엔 이사회가 감시와 견제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한 책임도 있다고 보고 있다. 이에 금융회사의 이사회 운영과 지배구조에 대한 감독을 강화하겠다고 밝힌 상태다.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은 지난달 업무계획 발표에서 "은행의 지배구조가 공정하고 투명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은행의 지배구조 구축현황과 이사회 운영 및 경영진의 성과보수 체계의 적정성에 대해 점검하겠다"며 "이사회 구성의 적정성, 이사회의 경영진 감시기능 작동 여부 등에 대해 실태점검을 시행하는 한편 감독 당국과 이사회 간 직접적인 소통을 정례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Queen 김정현 기자] 사진 뉴스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