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14:00 (일)
 실시간뉴스
충주시정신건강복지센터 자살유족 자조모임 ‘함께서기’ 운영
충주시정신건강복지센터 자살유족 자조모임 ‘함께서기’ 운영
  • 류정현 기자
  • 승인 2023.07.20 12: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주시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는 자살유족의 건강한 애도와 회복과정에 도움을 주기 위해 자조모임 ‘함께서기’를 운영한다.

자살유족은 심리정서적 측면에서 죄책감과 수치심, 충격, 분노 등의 감정을 경험하지만 이를 드러내지 못하고 내면화하여 우울증을 경험하거나 또는 사회적으로 고립될 가능성이 높다. 스웨덴의 연구(Hedstr m al., 2008)에 따르면 자살유족의 자살 위험은 일반인 대비 약 8배 높으며, 국내 연구(자살유족 지원 방안 연구, 삼성서울병원, 2018)에서는 자살유족의 우울장애 발병 위험도 일반인보다 약 18배 이상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출처: 자살 유족 원스톱 서비스 지원사업 매뉴얼>

이에 충주시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는 자살유족으로서 느끼는 감정과 어려움을 표출하고 건강한 애도와 회복과정을 돕기위해 자조모임 ‘함께서기’를 7월부터 매월 1회 보건소 4층 마음건강실에서 운영할 계획이다. ‘함께서기’는 자조모임 속에서 집단 상담, 교육 및 공예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충주시정신건강복지센터 문석우 센터장은 “비슷한 아픔을 가진 유족들이 경험을 공유함으로서 서로 위로하고 마음을 나누는 치유과정을 통해 건강한 애도 방법과 정보를 얻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충주시에서 거주하는 자살유족 중 참여를 희망하거나 문의가 있을 경우 충주시정신건강복지센터 자살예방위기관리팀으로 연락하면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퀸 류정현 기자 사진 충주시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