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30 12:00 (화)
 실시간뉴스
[한국기행] 우리 지금 '맛'나 4부-우당탕탕 형제의 밥상
[한국기행] 우리 지금 '맛'나 4부-우당탕탕 형제의 밥상
  • 이주영 기자
  • 승인 2023.08.31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기행] 우리 지금 '맛'나 4부-우당탕탕 형제의 밥상

 

이번주(8월 28일 ~ 9월 1일) EBS 1TV 시사교양 프로그램 <한국기행>은 ‘우리 지금 '맛'나’ 5부작이 방송된다.

매일 똑같이 흘러가는 일상에서도 제법 살맛나는 인생이다 싶은 순간, 아마도 ‘맛난 것을 먹을 때’가 아닐까? 뜨거운 태양 아래 온갖 맛들이 무르익는 시기. 쪽빛 바다와 푸른 산, 들에서 나는 최고의 것들이 식탁으로 모여든다. 눈과 입을 즐겁게 하고 생생한 추억으로 마음마저 채워주는 진수성찬. 지금, ‘맛’나 보자.

오늘(31일) <한국기행> ‘우리 지금 '맛'나’ 4부에서는 ‘우당탕탕 형제의 밥상’ 편이 방송된다.

4부. 우당탕탕 형제의 밥상

편백이 빽빽하게 우거진 전라남도 장성의 축령산 자락.

이른 아침, 숲에 냄비를 들고 나타난 김진환 씨와 김주엽 씨의 뒤를 따라간다.

땅속에 묻어둔 보물을 꺼내러 왔다는 형제. 그 정체는 바로 3년 묵은 김치다.

매년, 많게는 7천 포기의 김장을 한다는 형제는 할머니와 어머니에 이어 3대째 식당을 운영 중이다.

1만 2천 평의 편백 숲 한가운데 자리한 밥집. 조리학과를 나온 동생 주엽 씨는 요리 담당, 정치외교학을 전공해 경영을 담당하는 형과 의기투합해 현지 농산물로만 맛을 낸다.

보기엔 못생겨도 약을 안 쳐 건강한 일명 ‘못난이 농작물’을 이웃 농가에서 가져다 요리한다.

동네 어르신들에게 배운 시골 음식, 12가지 메뉴를 단돈 6천 원에 맛보인다.

농사도, 요리도 아직 갈 길이 멀고 여전히 우당탕탕, 시련의 연속인 형제이지만 동네 어르신들은 일손도 보태주고 농작물도 사주는 청년들이 그리 대견할 수가 없단다.

구수한 시래기 조림과 노각볶음 같은 시골 손맛도 아낌없이 전수하고 일손도 보태며 식구처럼 지낸다.

덕분에 더 많은 사람에게 푸짐하고 신선한 밥상을 선보이고 있다는데. 이웃들과 함께 잘 살아가고 싶어 힘든 길을 꿋꿋이 걸어가는 이들.

용감한 형제의 시골 맛 정복기를 함께 한다.

대한민국의 숨은 비경을 찾아 떠나는 공간 여행이자 역사와 풍습, 건축, 문화의 향기를 느끼고 전달하는 아름다운 시간 여행 다큐멘터리 프로그램 EBS ‘한국기행’은 매주 월~금요일 오후 9시 30분에 방송된다.

퀸 이주영 기자 사진 = EBS 한국기행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