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9 07:15 (월)
 실시간뉴스
한동훈, 컨벤션 효과 톡톡히 누리는데 ... '디커플링' 현상은 과제로 남아 
한동훈, 컨벤션 효과 톡톡히 누리는데 ... '디커플링' 현상은 과제로 남아 
  • 김정현 기자
  • 승인 2024.01.15 09: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새해 벽두부터 "충청인의 마음으로 살았다" "부산을 너무나 사랑한다" "진천에서 보낸 시간은 화양연화" 등 화려한 언변으로 전국을 누비며 컨벤션 효과를 톡톡히 누리고 있다.

한 위원장이 지난달 27일 정치권에 등판한 후 젊고 스마트한 이미지, 패션 감각, 감각적인 화법으로 인기를 누리고 있다. 그는 중국의 대문호 루쉰의 소설 속 "함께 가면 길이 된다"는 문장으로 출사표를 던졌고, 수락 연설에선 영국 총리 윈스턴 처칠의 명연설을 인용하며 눈길을 끌었다. 

새해 들어서는 텃밭 대구(정치적 출생지)부터 험지 광주(5월 정신), 캐스팅보트 충청도(충청인의 마음)까지 전국을 돌며 방문 지역과 인연을 부각시키고 있다. 이에 '팔도의 아들'이라는 우스갯소리까지 나왔다. 한 위원장은 오는 16일엔 인천시당, 17일 서울시당 신년인사회에 방문해, 수도권 위기론을 정면으로 돌파하겠다는 방침이다. 

한 위원장은 적시에 발언해 유권자들의 눈길을 사로잡는 능력도 뛰어나다는 게 정치권의 평가다. 그는 같은 날 비대위원장 취임 후 처음 참석한 고위 당정협의회에서 대학생 학비를 획기적으로 경감시키는 방안을 논의해달라고 정부에 주문했다. 당 지도부나 국회 교육위원회 여당 위원들과도 사전에 논의되지 않은 깜짝 발언이었다고 한다.  

광폭 행보에 차기 대권주자 여론조사에선 한 위원장의 상승세가 뚜렷하다. 한국갤럽이 지난 9~11일 전국 만 18세 이상 1002명을 대상으로 한 장래 지도자 선호도 조사(가상번호 무선전화 면접)에서 한 위원장 지지도는 지난달 조사 대비 6%포인트 상승한 22%였다. 한 위원장은 지난해 6월 선호도 4%로 처음 등장한 뒤 꾸준히 상승해 이번 조사에서 최고치를 기록했다. 

한 위원장은 국민의힘 지지율도 끌어올리고 있다. 여론조사 전문업체 리얼미터가 에너지경제신문 의뢰로 지난 11~12일 전국 18세 이상 유권자 1003명을 상대로 한 정당 지지도 조사(무선 97%, 유선 3% 자동응답 조사)에서 국민의힘은 지난 조사 대비 3.0%p 상승한 39.6%를 기록했다. 지난해 3월 2주차(41.5%) 이후 약 10개월 만에 가장 높은 수준이다. 

다만 한 위원장 지지율이 대통령 지지율이나 정권 지원론으로 이어지지 않는, '디커플링'(탈동조화) 현상은 과제로 남아 있다.

한 위원장 취임 후 여론조사를 종합하면 대통령 지지율은 30%대 머무르고 있고, 정권 심판론은 여전히 50%를 웃돌고 있다. 한 위원장을 향한 호감도와 별개로 윤석열 정부를 향한 비판 여론이 상당한 것으로 풀이된다. 

실제 리얼미터가 지난 8~12일 전국 만 18세 이상 유권자 2508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윤 대통령 국정 수행 긍정 평가는 36.3%, 부정 평가는 60.3%를 기록했다. 대통령 지지율은 지난해 11월 3주차(35.6%) 이후 두 달 동안 30%대 중후반을 유지하고 있다.  

정권심판론 기류도 좀처럼 바뀌지 않고 있다. 한국갤럽의 같은 조사에서 '현 정부를 견제하기 위해 야당 후보가 많이 당선돼야 한다'는 응답은 51%, '현 정부 지원을 위해 여당 후보가 많이 당선돼야 한다'는 응답은 35%였다. 지난달 5~7일 실시한 조사와 같은 수치다.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퀸 김정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