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9 08:45 (월)
 실시간뉴스
직장서 감정 억제, 불면 확률 높아...감정노동자는 수면장애 확률 3배 UP
직장서 감정 억제, 불면 확률 높아...감정노동자는 수면장애 확률 3배 UP
  • 신민섭 기자
  • 승인 2024.01.18 08: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근무 시간 중 절반 이상 화가 난 고객을 상대했다면 수면 장애를 겪을 확률이 3배 가까이 높아진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18일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세브란스병원 소속 백성욱 교수팀은 직장인 1만8744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연구팀은 근무 시간 중 화가 난 고객을 상대한 비율에 따라 낮음(근무 시간의 25%), 중증도(근무 시간의 50%), 높음(근무 시간의 75%)으로 분류하고 수면장애 정도를 측정했다.

수면장애 정도는 수면 시작의 어려움, 수면 유지의 어려움, 수면 후 상쾌함을 느끼지 못함 등에 대해 각각 0점~4점으로 평가하고 총점이 6점 이상인 경우 수면 장애가 있는 것으로 간주했다. 그 결과 화가 난 고객을 적게 상대한 경우는 수면 장애 확률을 1.52배, 중증도는 3.20배, 높음은 3.28배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장 생활 중 감정을 억누르는 행위 역시 수면 장애에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 역시 감정 억누르는 행위의 정도를 낮음, 중증도, 높음으로 분류해 수면장애와의 연관성을 측정했다. 그 결과 낮음은 1.45배, 중증도는 2.38배, 높음은 3.14배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 화가 난 고객을 많이 대하는 직장인은 여성이 많았으며, 소득 수준이 대체로 낮은 편에 속했다. 감정을 억누르는 일을 많이하는 직장인의 경우에는 높은 수준의 교육을 받고, 매주 많은 시간을 일하는 경우가 많았다.

연구팀이 화가 난 고객을 대하는 빈도와 수면장애의 연관성의 상관관계에 주목한 이유는 최근 화가 난 고객을 대하는 빈도가 높을 수록 우울증을 경험할 비율이 높다는 연구결과가 나왔기 때문이다. 근로자의 번아웃 증상을 유발하는 요인을 분석한다면 업무 이탈 등을 방지하기 위한 정책 개발로 이어질 수 있다. 연구팀은 "대인관계에 자주 참여하는 근로자의 심리적 웰빙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효과적인 정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세계적인 과학학술지 네이처(Nature)의 자매지 '사이언티픽 리포트(Scientific Report)'에 게재됐다.

 

신민섭 기자 사진 뉴스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