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9 08:05 (월)
 실시간뉴스
1688닷컴, "한국 진출 않고 중국에 집중"...한국은 알리익스프레스에 적극 투자
1688닷컴, "한국 진출 않고 중국에 집중"...한국은 알리익스프레스에 적극 투자
  • 신민섭 기자
  • 승인 2024.02.27 07: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알리바바그룹의 기업 간 거래(B2B) 쇼핑 플랫폼 '1688닷컴'이 한국 진출 계획이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27일 업계에 따르면 1688닷컴은 한국에 진출하지 않고 중국 내수 시장에 집중할 방침이다. 

알리바바그룹에는 △중국 내 커머스를 담당하는 타오바오·티몰 △클라우드 인텔리전스 △알리바바 인터내셔널 디지털 상거래(AIDC) △물류 자회사 차이니아오(Cainiao) △로컬 서비스 그룹 △디지털 미디어·엔터테인먼트 그룹 등 6개 계열사가 있다.

각 계열사는 중국 내수 시장과 해외 시장을 담당하는 기업을 명확히 구분한다. 그중 1688닷컴은 중국 내수 기업용 B2B e커머스로, 1688닷컴이 직접 해외 시장에 진출하는 일은 있을 수 없다는 게 그룹 측 설명이다.

알리바바그룹 내에서 해외 사업을 도맡고 있는 건 알리익스프레스가 있는 AIDC이다. 국제 온라인 도매 사업은 AIDC 내 '알리바바닷컴'이 영위하고 있다. 한 관계자는 "알리바바그룹은 계열사마다 각자의 역할이 있는데 해외 사업을 담당하지 않는 내수 전담 기업이 해외 시장에 직접 진출하긴 어려운 구조"라고 말했다.

대신 알리바바그룹은 알리익스프레스를 내세워 한국 시장에 적극적인 투자 공세를 퍼붓고 있다. 알리익스프레스는 이날 국내 상품을 판매하는 'K-베뉴'에 새로 합류하는 판매자들을 위해 판매자 상담 및 교육 전용 카카오 채널을 이른 시일 내 개설하기로 했다.

신규 판매자가 참고할 수 있는 종합적인 입점 가이드라인도 마련한다. 입점 이전 단계부터 주문 처리, 판매, 배송, 사후관리(A/S)를 포함하는 실질적 운영까지 전 단계에 걸쳐 필요한 정보를 담는다. 

 

신민섭 기자 사진 뉴스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