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얼굴가려움증 홍조증상 지루성피부염이 원인일 수 있어
얼굴가려움증 홍조증상 지루성피부염이 원인일 수 있어
  • 이지은 기자
  • 승인 2021.04.21 14: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얼굴가려움증이 자주 반복되고 여드름과 흡사한 뾰루지가 자주 나타난다면 지루성피부염증상인 지루성여드름피부를 의심해 볼 수 있다. 

우선 지루성피부염은 바쁜 일상 때문에 불규칙해져버린 식습관 생활을 의심해볼 수 있다. 원인은 우리 몸 속 안에서 시작한다고 할 수 있는데, 식습관 생활이 불규칙해지면 우리 몸 속 안에서 순환하고 있는 열은 영향을 크게 받게 된다.

우리 몸 안에서 전신으로 순환해야 될 열이 제대로 순환하지 못할 경우, 몸 안에선 열대사장애 현상이 나타나 상체 위로 피지 분비가 심한 얼굴과 두피 쪽으로 열이 뭉쳐 피지선을 자극하게 된다. 자극을 받은 피지선은 다양한 증상들을 나타내게 되는데 이 때 얼굴에 나타난 증상을 안면지루성피부염증상이라 부르고 두피에 나타난 증상들을 지루성두피염이라 부른다.

경희샘한의원 구재돈 원장은 “몸 안에 있는 열이 몸 전체적으로 순환해야 되는데 날씨, 환경 변화 그리고 불규칙해진 식습관 생활로 인해 영향을 받아 열대사장애 현상을 일으키게 된다. 열대사장애가 일어나면 뜨거운 열은 피지선을 자극하고 자극 받은 피지선은 피부를 통해 증상들이 나타나게 된다. 이에 얼굴 간지러움이나 뾰루지 홍조 등 다양한 안면지루성피부염 증상 및 두피염 증상이 나타나면 열대사장애를 해결하는 방향으로 치료를 시작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한방에서는 열대사가 원활하게 이뤄줄 수 있도록 돕는 탕약처방이나 약침 등으로 두피 얼굴 가슴 등의 피부염 개선과 가려움증 등의 증상을 치료하는 데 주력한다. 단 체질을 기반으로 치료법 적용이 이뤄져야 한다. 한의원 측에 따르면 지루성피부염은 환자마다 다를 수밖에 없는 피부상태 및 체질을 면밀하게 진단하는 과정을 통해 맞춤형 치료가 가능해야 보다 효과적인 결과를 얻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전했다.

아울러 이러한 지루성피부염 치료법은 재발 가능성을 차단할 수 있어야 유용하게 작용하는 치료라 할 수 있다. 스테로이드 연고는 몸에 바르면 빠르게 염증이 가라앉는 것을 확인할 수 있기에 급하게 치료할 시 적합하게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이다. 단 내성이 생기지 않도록 단기 치료가 이뤄져야 하고, 바르지 않으면 증상이 재발할 정도가 되지 않도록 의존성에 주의해야 한다.

생활 속에서 지루성피부염 악화를 방지하기 위한 노력은 반드시 이뤄지는 것이 좋다. 평소 스트레스 줄이고 빠르게 해소하기, 덥고 습한 날씨와 직사광선 피하기, 스크럽 및 때 밀기 자제하기, 적당한 보습하기 등의 지루성피부염생활습관을 갖는다면 한방치료 등을 적용 시 보다 효과적인 결과를 얻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