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쑥 & 진달래...여성 건강을 위한 봄의 풀과 꽃
쑥 & 진달래...여성 건강을 위한 봄의 풀과 꽃
  • 최하나 기자
  • 승인 2021.05.15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람이 되기를 염원하던 곰이 동굴에서 쑥과 마늘을 먹으며 지냈다는 우리 건국신화에도 등장하는 쑥. 마늘과 함께 오랜 기간 건강식품으로 인식돼 왔다. 진달래 역시 봄이면 산을 붉게 물들이는 봄꽃으로 우리 민족에겐 대표적인 식용 꽃으로 꼽힌다.


위와 장을 위한 따뜻한 풀

쑥은 몸을 따뜻하게 하는 것으로 음식의 재료는 물론 한방에서는 약재로도 널리 쓰여 왔다. 이 따뜻한 성질은 위와 장의 기능을 좋게 해주는데 소화액 분비를 원활하게 해주고 설사, 복통을 가라앉혀 준다. 또 피를 맑게 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행을 원활하게 해주어 고혈압 등의 혈관 질환을 예방한다.

 

여성을 건강하고 아름답게

여성에게 매우 이로운 재료로 꼽히는데 쑥의 따뜻한 기운이 냉기로 인해 발생되기 쉬운 복통과 생리통을 완화시켜 주기 때문이다. 부인과 질환을 비롯해 생리불순, 자궁 출혈, 수족냉증 개선에도 도움 된다. 풍부한 베타카로틴이 피부 탄력을 향상시켜 주기도 한다.

 

비타민 C로 면역력 강화

몸 안에 쌓인 각종 노폐물 배출을 돕고 비타민 C가 많아 면역력을 강화하는 데도 효과를 보인다. 감기를 예방하거나 회복을 도모하고 알레르기 질환의 증상 개선에도 도움을 준다. 또 백혈구 수를 늘려 질병으로부터 몸을 보호, 면역 능력을 높여준다. 쑥의 탄닌 성분은 노화를 늦추는 효과를 내기도 한다.

 

쑥 영양꾼 떡 만들기

재료

쑥가루 30g, 찹쌀가루 300g, 우유 45g, 계란 1개, 소금 5g, 호두 50g, 캐슈너트 50g, 설탕 30g, 아몬드 슬라이스 30g, 식용유 약간

만드는 법

1. 쑥가루에 찹쌀가루와 소금을 섞어 중간 굵기 체에 두 번 내려 준비한다.

2. 아몬드 슬라이스 10g과 호두, 캐슈너트는 굵게 다져둔다.

3. ①에 계란과 우유, 견과류를 넣고 반죽한다. 반죽이 손에 달라붙지 않도록 주의해가며 반죽한다.

* 건식 찹쌀가루를 사용할 경우에는 물 120g을 첨가하여 반죽한다.

4. 프라이팬을 약한 불에 달군 후 식용유를 두르고 ③의 반죽을 올려 크게 펴준 후 뚜껑을 덮어둔다.

5. 10분 후 뒤집어 다시 10분 익혀 반죽이 부풀어 오르면 불을 끄고 나머지 아몬드 슬라이스를 설탕에 버무려 구운 떡 위에 뿌려준다.

6.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접시에 예쁘게 담아낸다.

Tip

많은 양을 조리할 경우엔 오븐을 이용해도 좋다. 피자 또는 비스킷 구이와 같은 방법으로 조리한다. 토핑 재료는 견과류 이외에도 콩류, 육류, 채소류 등을 다양하게 활용하면 좋다.

 

 

쑥 완자탕 만들기

재료:

쑥 100g, 소고기 100g, 다진 쇠고기 200g, 두부 50g, 다진 마늘 10g, 다진 파 20g, 소금 약간, 참기름 10g, 후추 약간, 녹말가루 3 큰 술, 달걀 1개, 청장 1 큰 술, 잣 2 작은 술

만드는 법

1. 쑥은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 곱게 다져서 준비한다.

2. 두부는 물기를 제거한 후에 곱게 다져서 준비한다.

3. 볼에 다진 쇠고기, 두부, 쑥을 넣은 뒤 마늘 8g, 파 16g, 소금, 참기름 7g, 후추 등의 양념을 넣고 찰기가 지도록 반죽한다.

4. ③의 반죽을 완자로 빚어 잣을 넣어 완성한 다음 녹말가루에 굴려준다.

5. 쇠고기 100g을 나박나박 썰어 다진 마늘, 다진 파, 참기름, 후추로 양념해둔다. 불에 달군 냄비에 넣어 볶은 뒤 물 1L를 넣고 육수를 낸다.

6. ➄의 육수에 ④의 완자가 떠오를 때까지 익혀준다.

7. 그릇에 예쁘게 담아낸다.

 

Tip

쑥에 날콩가루를 무친 후 고기 육수 국물에 쑥국으로 끓여내도 좋다. 쇠고기 대신 생선 살을 활용하면 또 다른 별미로 제공할 수 있다.

 

진달래

 

호흡기 건강을 선물하는 꽃

화전을 만들어 먹기도 하고 진달래꽃으로 담근 술은 두견주라고 부르는 등 우리 조상들이 즐겨 먹는 꽃으로 호흡기에 좋은 효과를 낸다고 알려졌다. 가래를 삭여주고 담을 없애며 만성 기관지염, 천식 등에도 좋다. 가벼운 기침 증상을 완화시키는 데도 도움 된다.

 

혈압 조절과 여성 호르몬 밸런스 유지

어혈을 푸는데 좋은 재료로 혈액순환을 순조롭게 해주고 혈압을 조절해 주기도 한다. 여성들에게 좋은 식재료로 꼽히는데 호르몬 분비 기능을 도와 생리통, 생리 불순 해소에 일조한다. 폐경기 여성의 건강 밸런스를 유지하는 데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관절염을 비롯, 각종 염증 해소에도 효과를 기대해 볼 수 있다.

 

에이드 등 식용 꽃 레시피를 응용

진달래꽃은 꽃잎만 섭취해야 하는데 특히 생김새가 비슷한 철쭉은 독성이 있어 식용할 수 없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꽃술에는 약한 독성이 있으므로 꽃술과 꽃받침은 떼어내고 꽃잎만 식용으로 사용하고 다량 섭취하는 것은 삼가도록 한다. 화전을 부치거나 차로 만들어 마시거나 또는 술을 담그는 등의 방법으로 먹는 것이 보통인데 좀 더 레시피를 확장해보면 식용 꽃을 활용한 음식에 응용해 에이드 등을 만들어 볼 수 있다.

 

진달래 에이드 만들기

재료

진달래(식용 꽃) 15g, 탄산수 4.5 컵, 레몬 1개, 베이킹 소다 1 큰 술, 매실청 4 큰 술, 민트 잎 약간

만드는 법

1. 얼음 틀에 진달래(식용 꽃)를 담고 탄산수 1.5컵을 틀에 반만 차게 부어 냉동실에서 5시간 얼린다.

2. 레몬은 베이킹 소다로 껍질을 깨끗이 닦아 절반은 반달 모양으로 썰고 나머지는 즙을 낸다.

3. 볼에 탄산수 3컵, 매실청 4 큰 술, 레몬즙을 넣어 고루 섞는다.

4. 잔에 진달래 얼음을 담은 뒤 탄산수를 붓고 민트 잎과 레몬을 곁들인다.

Tip

매실청 대신 레몬청, 오렌지청, 자몽청으로 대체하거나 탄산수 대신 사이다를 사용해도 좋다. 오미자시럽이나 건 오미자를 이용해 냉차를 만들어 식용 꽃을 띄워서 내도 괜찮다.

 

진달래(식용꽃) 메밀전병 만들기

재료

메밀부침가루 3분의 2컵, 불린 당면 30g, 김치 4분의 1포기, 진달래(식용 꽃) 30g, 참나물 쑥갓 등의 야채 15g, 두부 130g,

소 양념 : 간장 1 큰 술, 다진 마늘 1 작은 술, 참기름 1 작은 술, 후춧가루 약간

양념 : 물 1컵, 소금 약간, 설탕 1 작은 술, 식초 1 큰 술, 간장 1 큰 술, 연겨자 1 작은 술, 식용유 2 큰 술

 

만드는 법

1. 메밀 부침가루, 물 1 컵, 소금을 고루 섞어 냉장실에서 20분간 숙성시킨다.

2. 불린 당면은 끓는 물 2컵에 넣어 3분간 데친 뒤 찬물로 헹군다. 체에 밭쳐 물기를 제거한다.

3. 참나물이나 쑥갓은 5cm 길이로 자르고, 김치는 물에 씻어 삶은 당면과 함께 잘게 다진다. 두부는 면포로 물기를 제거한 뒤 곱게 으깬다.

4. 볼에 김치, 당면, 두부, 소 양념을 고루 섞어 소를 만든다.

5. 약한 불로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둘러 반죽을 한 국자 얹어 얇게 펼쳐 가장자리가 반투명해지면 소를 얹는다.

6. 돌돌 말아 2분간 앞뒤로 익힌 뒤 진달래(식용 꽃)를 반죽 위에 붙이고 먹기 좋게 썰어준다.

7. 설탕과 식초, 간장 등의 양념 재료를 고루 섞어 참나물과 남은 식용 꽃에 버무린 뒤 메밀전병에 곁들인다.

 

Tip

메밀전병 대신 토르티야, 만두피, 크레페로 대체해도 좋고 다진 돼지고기를 넣어서 만들어도 좋다. 오이, 파프리카 등을 넣으면 아삭한 식감을 살릴 수 있다. 메밀부침개로 만들고, 식용 꽃, 참나물 등 채소는 샐러드 형태로 부침개 위에 올릴 수도 있다.


[Queen 최하나 기자] 사진 양우영 기자  요리사진 및 자료제공 농사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