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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금융-라인 인도네시아 디지털뱅크 '라인뱅크', 해외 금융서비스 시작
하나금융-라인 인도네시아 디지털뱅크 '라인뱅크', 해외 금융서비스 시작
  • 류정현 기자
  • 승인 2021.06.11 10:21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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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행-빅테크 해외 협력 첫 사례
하나은행 라인뱅크 이미지 

하나금융과 글로벌 모바일 플랫폼 라인의 인도네시아 현지 디지털뱅킹 서비스인 'LINE Bank(이하 라인뱅크)'가 닻을 올랐다. 

국내은행이 빅테크기업과 협력해 해외에서 금융서비스를 시작한 것은 라인뱅크가 처음이다.

하나금융은 11일 라이뱅크가 인도네시아 현지에서 본격적인 서비스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라인뱅크 서비스의 주요 기능은 △비대면 실명확인(e-KYC)을 통한 계좌개설 △정기예금 △직불카드 △무카드(Cardless) 출금 △공과금 납부(Bill Payment) 등이다.

앞서 네이버 자회사인 라인은 라인뱅크 출시를 위해 2018년 10월 하나은행 인도네시아 법인의 지분 20%를 취득하고 하나은행과 전략적 협력관계를 맺은 바 있다. 이후 양사의 금융 및 플랫폼사업 전문인력과 현지에서 채용한 디지털 전문인력으로 전담부서를 구축하고 서비스를 준비해왔다.

라인뱅크는 현지 금융당국의 권고에 따라 수신 서비스만 우선 시작하고 향후 △대출상품 △대출 관련 제휴 확대 등으로 서비스를 확장할 예정이다.

김영은 라인파이낸셜아시아(LINE Financial Asia) COO는 “인도네시아는 지리 특성상 디지털 뱅킹 플랫폼을 통한 뱅킹 서비스 가용성과 편의가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되는 나라 중 하나"라고 설명했다.

하나금융은 라인의 브랜드 인지도, 현지 시장에서의 디지털 사업경험 등을 활용해 현지 위주의 전략으로 디지털 사업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현지 특성에 맞춘 금융상품과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번 정식 서비스 개시를 앞두고 지난 5월31일부터 6월9일까지 라인 고객을 대상으로 사전등록 이벤트도 진행했다.

김정태 하나금융 회장은 "글로벌 모바일 플랫폼인 라인과 함께 디지털뱅킹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현지 고객 기반 확대와 은행 브랜드 인지도 향상이 기대된다"며 "향후 개인 대출 상품 런칭 등 서비스 영역 확장을 통해 더 많은 고객들이 차별화된 디지털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Queen 류정현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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