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9 14:45 (월)
 실시간뉴스
[지자체 오늘] 장성군 전주시 정읍시 평창군
[지자체 오늘] 장성군 전주시 정읍시 평창군
  • 김도형 기자
  • 승인 2022.02.23 14: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성군, 청년근속장려금 지원 신청 받아]

 

장성군이 ‘2022년 전라남도 청년근속장려금 지원사업’ 참여기업을 모집한다.

전라남도 청년근속장려금 지원사업은 중소기업에 취업한 청년들의 장기 근속을 유도하기 위해 기업과 청년 모두에게 장려금을 지급하는 사업이다.

사업 대상에 선정되면 ▲1년 차 : 청년 300만 원, 기업 200만 원 ▲2년 차 : 청년 300만 원, 기업 150만 원 ▲3년 차 청년 400만 원, 기업 150만 원 ▲4년 차 :청년 500만 원이 지급된다.

올해에는 시행 이래 최대 규모인 총 사업비 1억 6000만 원을 확보해 31명의 청년을 지원할 계획이다.

지원대상 기업은 공고일 현재 전남에 주소를 둔 만 18세 이상 39세 이하 청년이 근속하고 있는 중소기업(근로자 수 5인 이상 300인 미만)이다.

사업 참여를 희망하면 이달 25일까지 신청서 등 관련 서류를 지참해 장성군청 경제교통과로 방문하거나 우편 접수해야 한다.

자세한 사항은 장성군 경제교통과 일자리공동체팀으로 문의하거나 장성군청 누리집 고시‧공고를 확인하면 된다.

장성군 관계자는 “지역 내 기업과 청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예산 확보에 힘썼다”면서 “최대 규모 사업비를 확보한 만큼, 신청 자격을 갖춘 기업들의 많은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전주시, 우리 아이들 숨겨진 재능 찾기 지원]

 

전주시가 저소득층 아동들의 정서안정과 재능개발을 위해 클래식 악기를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키로 했다.

전주시 드림스타트는 22일 전주시음악학원연합회(회장 유예선)와 전주지역 저소득층 아동을 위한 악기수업 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문화적으로 소외되기 쉬운 드림스타트 아동들의 경제적 부담을 줄여 보다 쉽게 악기를 접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취지다. 협약에 따라 드림스타트 아동들은 다음 달부터 희망하는 음악학원에서 본격적인 클래식 악기수업을 개별지도 받을 수 있게 됐다.

전주시 음악학원연합회는 클래식 악기 지도비를 재능기부 형태로 일부 후원하고, 참여 아동은 소액의 본인부담 강습료(1만5000원)만 내면 수업을 받을 수 있다. 나머지 비용은 아동들의 문화적 소외감 해소 및 숨은 재능 발견을 돕기 위해 전주시가 지원한다.

조현숙 전주시 여성가족과장은 “아동들에게 악기를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아동이 새로운 재능을 발견하고, 정서적인 안정과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정읍시, 귀농 보조·융자사업‘귀농인 성공 정착’ 적극 지원]
 

 

정읍시가 귀농ㆍ귀촌인 지원체계를 기반으로 농촌 인구 유입 도모와 활력 회복에 나선다.

시는 귀농을 희망하는 도시민을 대상으로 새로운 인생 설계와 안정적인 정착지원을 위한 ‘귀농 농업창업 및 주택구입 지원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삶의 방식이 완전히 바뀌는 귀농인들이 농촌에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농업생산 활동과 주거 공간 마련 등 영농 정착을 적극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귀농 농업창업 및 주택구입 지원사업’은 농업자금을 활용해 신용·담보대출을 저금리로 실행하고 대출금리와 저금리와의 차이를 정부예산으로 지원하는 이차보전사업이다.

대출금리는 연 2%이며, 상환방식은 5년 거치 10년 원금 균등 분할 상환방식이다.

세대당 대출한도는 농업창업자금 3억원, 주택구입 자금은 7,500만원이다.

대출금액은 대출한도 내에서 대상자의 사업실적과 대출 취급기관의 대상자에 대한 신용 및 담보 평가 등 대출 심사 결과에 따라 최종 결정된다.

신청 대상은 사업 신청연도 기준 만 65세 이하 세대주로서 도시지역에서 1년 이상 거주하다 농촌지역으로 전입한 지 만 5년이 경과하지 않은 귀농인과 귀농·영농교육을 100시간 이상 이수한 재촌 비농업인이다.

특히 재촌 비농업인의 경우 농업창업자금만 신청 가능하며, 사업신청일 현재 농촌지역에 1년 이상 주민등록이 돼 있어야 하고, 최근 5년 이내에 영농경험이 없는 경우에만 신청 가능하다.

단, 농업 외 타 산업 분야에 전업적 직업을 가진 자나 농업 외 타 산업 분야의 사업자등록증 소지자는 지원할 수 없다.

사업 신청 기간은 2월 21일부터 3월 4일까지다. 신청을 원하는 대상자는 거주지 읍면동에 신청서와 구비서류를 제출해야 하면 된다.

시는 신청자에 대한 심사위원회의 심층 면접과 대출 취급기관의 심사 결과를 반영해 최종 대상자를 확정할 계획이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우리 시를 제2의 행복 삶터로 선택한 귀농인들이 안정적으로 농촌에 정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정책을 펼쳐 고령화와 산업화로 인구가 감소하고 있는 농촌지역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평창군, 중부내륙중심권 행정협력회 관광분야 실무자 회의 개최]

2022년 중부내륙중심권 행정협력회 관광분야 실무자 회의가 6개 시군의 실무위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22일(화) 평창군청 신관회의실에서 개최되었다.

중부내륙중심권 행정협력회는 지역주의를 해소하고 지역의 공동발전을 추구하기 위해 지난 2004년 출범한 지자체 협력회로 현재 평창군을 비롯한 봉화군, 제천시, 영월군, 영주시, 단양군 등 중부내륙지역의 6개 지자체가 참여하고 있다.

관광분야의 경우 비용은 절감하고 홍보효과는 극대화하기 위해 다양한 박람회 참가, 팸투어 실시, 관광홍보책자 발간 등 공동 마케팅 전략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

이번 실무회의는 금년도 의장 지자체인 평창군에서 개최되었으며, 2022년 한 해 동안 진행될 사업의 내용 및 예산의 규모와 사업 추진 일정 등 세부적인 내용을 조율하였다.
 
이시균 문화관광과장은 “올해 사업을 통해 코로나19로 침체된 지역 관광산업이 다시금 활기를 띌 수 있기를 바란다.”며, “이를 위해서라도 2022년도 사업 추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평창군, "2022년 소규모 사업장 방지시설 설치지원 사업" 추진]

평창군은 미세먼지 등 대기오염을 줄이기 위해 관내 소규모 대기오염물질 배출사업장의 방지시설, 사물인터넷(IoT), 저녹스 버너 등의  설치 및 교체를 지원한다.

보조금을 지원받기 위해서는 해당 방지시설을 3년 이상 운영해야 하며, 사물인터넷(IoT)을 부착해 한국환경공단 소규모 대기배출시설 관리시스템으로 자료를 전송해야 한다.

지원대상은 평창군 관내에서 대기오염물질 배출시설을 설치․운영 중인 중소기업으로 3년 이내에 설치했거나 5년 이내에 예산을 지원받은 방지시설은 지원 대상에서 제외된다.

사업장당 1개 배출구에 연결된 방지시설 설치지원을 원칙으로 사업 예산이 충분할 경우, 추가 지원이 가능하며 지원 대상으로 선정되면 방지시설 규모에 따라 설치비용의 90%를 보조금 형태로 지원받고 나머지 10%를 자부담하게 된다.

신청접수는 21일부터 오는 3월 25일까지이며, 차후 상황에 따라 예산 소진 시까지 추가 접수받을 계획이다.

이정균 경제건설국장은 “대기환경은 시민의 건강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만큼 관내 소규모 사업장이 방지시설 설치 지원사업에 적극 참여해 군민과 기업체가 함께 상생 발전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Queen 김도형기자, 사진 해당 기관 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