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06:10 (토)
 실시간뉴스
[지자체 오늘 뉴스] 순천시 안양시 청도군
[지자체 오늘 뉴스] 순천시 안양시 청도군
  • 김도형 기자
  • 승인 2022.05.17 09: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순천시, 지방이전 2차 공공기관 유치에 총력 기울여]

지방이전 대상 공공기관 방문

 

- 순천 도시 경쟁력 뛰어나...공공기관 방문을 통해 지속 건의

새 정부 흐름에 맞추어 공공기관 이전을 추진하고 있는 순천시가 환경분야 뿐만 아니라, 문화와 교육분야까지 전방위적으로 공공기관 유치에 나서는 모습이다.

지난 4월 27일, 새정부 지역균형발전특위는 ‘진정한 지역주도 균형발전’, ‘혁신성장 기반 강화를 통한 일자리 창출’, ‘지역 고유 특성 극대화’ 3대 약속과 함께 ▲지역주도발전을 위해 지방분권과 지방재정력 강화 6개 과제 ▲혁신성장 강화를 위해 지방투자 및 기업 지방이전 촉진과 공공기관 지방이전 6개 과제 ▲고유 특성 극대화를 위해 지역사회의 자생적 창조역량 강화 3개 과제 등 15대 과제를 제시한 바 있다.
 
이러한 흐름에 발맞추어 순천시는 지난 11일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을 방문하여 순천시의 경쟁력, 도시정주기반, 부지현황, 시 행·재정적 지원 사항에 대해 홍보하며 순천으로의 기관 이전을 건의했다. 앞서 지난 4월 25일에도 문화관광 분야 지방이전 공공기관인 코레일 관광개발을 방문해 순천으로의 기관 이전을 적극 홍보한 바 있다.

순천시는 공동유치전을 통한 전략도 추진 중이다. 순천시를 포함한 경북의 포항·구미·상주·문경시와 경남 창원시, 충북 청주·제천시, 충남 공주시 비수도권 9개 지자체는 2차 공공기관 지방이전에 공동으로 대응하고 있다.

9개 지자체는 지난해 ‘국가경쟁력 제고를 위한 2차 공공기관 지방이전 토론회’를 열었으며, 올해 1월 26일과 3월 15일 2회에 걸쳐 공동으로 2차 공공기관 지방이전 조속추진 촉구성명을 발표한 바 있다.

이 같은 순천시의 적극적인 노력에 힘입어 국가기관 유치와 이전이 성사되면 정원도시로서의 전남 제1의 도시를 넘어, 대한민국에서 가장 경쟁력있는 도시로 부상할 것으로 보인다.

순천시 관계자는 “대부분의 이전 대상 기관이 지방으로의 이전에 소극적인 것이 사실이다.”라며 “중앙부처 및 정치권 등 전략적 유치활동 외에도 이전 대상기관에서 원하는 맞춤형 인센티브를 준비하고 지속적인 관심과 홍보로 감동시키는 전략을 통해 공공기관 성공적 유치에 총력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순천시립도서관으로 책 나들이 가자!]

 

- 코로나19로 제한되었던 도서관 견학 프로그램 운영 재개

순천시립도서관은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로 제한되었던 도서관 견학 프로그램 운영을 재개했다.

도서관 견학 프로그램은 시민들의 도서관 관심도를 높이기 위해 기관 및 단체를 대상으로 사전 신청을 받아 운영한다.

사회적 거리두기가 해제된 4월 중순부터 재개하여, 그림책도서관·연향도서관·기적의도서관 3개의 시립도서관에서 특화된 견학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그림책 원화 전시를 운영하는 그림책도서관은 전시기간 중 매주 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5인 이상 단체를 대상으로 인형극 관람 및 도슨트와 함께하는 원화 전시 관람을 진행한다. 청소년 특화도서관인 연향도서관은 매주 금요일 청소년을 대상으로 도서관 시설 관람, 청소년을 위한 음악 공연 및 도장 파기 체험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어린이 특화도서관인 기적의도서관은 매주 수요일 도서관 시설 안내, 책 읽어주기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아울러 다른 시립도서관에서도 책 읽어주기, 책놀이 프로그램 등 견학 프로그램 운영을 확대할 계획이다. 

견학 프로그램 참여 신청은 순천시립도서관 홈페이지에서 견학 신청 1개월 전부터 신청가능하다.

순천시립도서관 관계자는 “도서관 견학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시민들에게 도서관이라는 공간 및 책과 친숙해 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도서관 이용 활성화를 유도한다는 효과가 있어 시민들에게 호응도가 높다.”고 밝혔다.

 

 

 

[제24회 안양시청소년축제 ‘Mㅏ음대료 Zㅣ멋대로’ 21일 개최]

 

-5. 21(토) 13:00∼16:00. 청소년재단 각 기관에서 온·오프라인 진행
-동아리공연, 시청자 퀴즈, 청소년 패선 콘테스트 등
 
안양시는 오는 21일 온·오프라인을 통해 제24회 안양시 청소년축제를 개최한다.
 
안양시청소년재단 동안청소년수련관과 청소년축제기획단이 주관하는 이번 축제는 청소년축제기획단이 직접 선정한 “Mㅏ음대로 Zㅣ‘멋’대로”를 슬로건으로 정해졌다.
 
MZ세대들의 끼와 멋을 주제로 온라인 유튜브 생방송과 안양시청소년재단 각 시설에서 진행되는 거점형 체험부스로 진행된다.
 
유튜브 생방송에서는 청소년동아리 공연과 시청자 참여퀴즈, 인기 패션 유튜버 쩡대와 함께하는 안양시 청소년 패션경연대회 등 다양한 콘텐츠로 구성된다.
 
특히 이번 축제는 코로나19로 인해 3년 만에 열려, 그동안 진행하지 못했던 대면 체험부스도 참여해볼 수 있다.
 
체험부스는 안양시청소년재단 산하에 있는 ▴만안청소년수련관 ▴동안청소년수련관 ▴만안청소년문화의집 ▴석수청소년문화의집 ▴호계청소년문화의집 ▴평촌청소년문화의집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안양시일시청소년쉼터 등 8개소에서 분산 운영된다.
 
체험부스는 청소년들의 ‘멋’을 뽐낼 수 있는 주제로 탑로더 꾸미기, 무드등·그립톡 만들기, 딱지대회, 룰렛이벤트 등 25개 프로그램으로 운영되며, 청소년들의 숨은 재능을 발휘하는 장이 될 전망이다.
 
해시태그 이벤트와 A-yo 패션 콘테스트 사전 이벤트도 마련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코로나로 인해 힘든 상황 속에서도 청소년축제기획단이 열심히 준비해준 이번 축제를 안양시 청소년들과 시민들이 온라인과 각 행사장에 마련된 체험부스 현장을 찾아, 함께 즐기는 축제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청도군, 365일 돌봄 취약계층 응급상황 발생에 신속 대처]

 

청도군은 독거 어르신 및 장애인 가정의 위기 상황에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응급안전안심서비스사업 추진을 위해 노후 장비 교체 및 신규 장비 추가 설치에 나섰다.

응급안전안심서비스사업은 가정에 화재감지센서, 활동량감지센서, 출입문감지센서, 응급호출기 등을 설치하여 화재사고 및 응급상황 등 발생 시 신속하게 응급상황을 알리고 119에 연결되도록 하는 서비스다.

응급안전안심서비스 수행기관인 청도군 주간보호센터의 응급관리요원은 댁내 장비로부터 전송된 응급상황과 관련된 정보를 모니터링하여 해당 가구의   24시간 응급상황 발생 여부 및 대상자의 안전을 확인 할 수 있으며, 현재 1,305 가정에 서비스를 제공 중이며, 200대의 장비를 추가 설치할 예정이다. 

황영호 청도군수 권한대행은 “응급안전안심서비스를 통해 안전의 사각지대에 있는 독거노인과 중증장애인이 가정에서 안전한 생활을 할 수 있는 돌봄 환경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2022 안전골든벨 경상북도 어린이퀴즈쇼 청도 예선 성료]

 

2022 안전골든벨 경상북도 어린이퀴즈쇼 청도 예선전이 지난 11일 코로나19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하는 가운데 온라인을 통한 언택트 형식으로 치러졌다.

이날 예선에는 청도초, 화양초, 금천초 등 청도군 내 11개 초등학교에서 총 42명의 학생이 참가해 실력을 겨뤘다.

청도군이 주최하고 경북일보·좋은사람연구원이 주관, 경상북도 청도교육지원청이 후원한 이번 행사는 안전에 취약한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일상 속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안전사고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고 위험 상황에 대한 대처요령을 습득하기 위해 마련됐다.

열띤 안전퀴즈대결을 펼친 끝에 화양초 6학년 박서영 학생이 최후의 1인으로 금상, 화양초 6학년 최윤석 학생이 은상,동산초 6학년 예수림 학생과 청도초 6학년 임아린 학생이 동상을 각각 수상했으며, 총 11명의 학생이 예선을 통과해 오는 10월 왕중왕전을 가질 예정이다.

청도군 관계자는 “어느 때든 발생할 수 있는 재난 상황에 대비해 어린이들이 안전습관을 다지는 소중한 계기가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Queen 김도형기자, 사진 해당기관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