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11:50 (토)
 실시간뉴스
尹대통령 "부산을 경제발전 핵심 거점으로 ... 초대형 메가포트 인프라 확충" 
尹대통령 "부산을 경제발전 핵심 거점으로 ... 초대형 메가포트 인프라 확충" 
  • 김정현 기자
  • 승인 2022.05.31 14: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31일 부산 국제여객터미널 크루즈부두에서 열린 제27회 바다의 날 기념식에서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대통령실사진기자단) 2022.5.31
윤석열 대통령이 31일 부산 국제여객터미널 크루즈부두에서 열린 제27회 바다의 날 기념식에서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대통령실사진기자단) 2022.5.31

윤석열 대통령은 31일 "해양 수도인 부산을 대한민국 경제발전의 핵심 거점으로 삼겠다는 약속을 반드시 지키겠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부산 국제여객터미널 크루즈부두에서 열린 제27회 '바다의날 기념식'에 참석해 "저 넓고 푸른 바다에 우리의 미래가 달려 있다. 우리 함께 담대한 미래를 향한 힘찬 항해에 나서자"며 이같이 말했다.

윤 대통령은 "부산항이 세계적인 초대형 메가포트로 도약할 수 있도록 관련 인프라를 확충하겠다"며 "2030 부산 세계박람회가 성공적으로 유치될 수 있도록 정부의 역량을 총결집할 것"이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주변국간 해양 패권 경쟁과 국제물류 경쟁 역시 심화되고 있다"며 "이런 때에 모두가 힘을 합쳐 신해양강국 건설이라는 목표 아래 위기를 극복하고 경제 재도약을 위한 기회로 삼아야 한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를 위해 "우리나라 수출입을 뒷받침할 수 있는 안정적인 해운물류 공급망이 구축돼야 한다"며 "정부는 스마트 해운물류 산업에 민간 투자가 활발히 이뤄질 수 있도록 불필요한 규제를 완화해 투자가 촉진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러면서 "국적선사의 수송 능력을 증대하고 항만, 물류센터 등 해외 물류거점도 확보할 것"이라며 "안정적인 물류 네트워크가 구축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청년들이 어촌으로 진입할 수 있도록 소득, 근로, 주거 3대 여건을 개선하는데 주력하겠다"며 "청년들의 어촌 초기 정착을 지원하는 한편 과학적 수산자원 관리와 친환경 스마트 양식으로의 전환을 통해 청년들이 일하고 싶은 어촌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우리 영해 밖으로 시야를 넓혀 대양과 극지에 대한 탐사와 연구 활동을 대폭 확대해 자원과 정보를 선점하자"며 "해양바이오, 해양에너지, 해양레저관광 등 미래 신산업의 잠재력이 충분히 발현될 수 있도록 관련 기술 개발과 인재 양성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기념식에서 해운·수산·해양과학 등 각 분야의 발전에 공헌한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금탑산업훈장 등 정부포상을 직접 수여했다.

 

[Queen 김정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