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07:30 (토)
 실시간뉴스
[오늘의 지자체] 고성군 의정부시 충주시
[오늘의 지자체] 고성군 의정부시 충주시
  • 김도형 기자
  • 승인 2022.08.22 09: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성군, 지방소멸대응기금 221억 원 확보로 도내 군부 세 번째]
- 지방소멸대응기금 기초 140억 원, 광역 81억 원 합쳐 최대 221억 원 확보

고성군(군수 이상근)이 인구감소로 인한 지방소멸 위기에 대응하고자 도입된 지방소멸대응기금에서 기초, 광역기금 합쳐 경남도내 군부 중 세 번째로 많은 221억 원을 확보해 인구감소 문제 해결에 닻을 올렸다.

지난해 10월 행정안전부에서 신설한 ‘지방소멸대응기금’은 지역소멸 및 인구감소 문제가 심각한 전국 89개 지자체(인구감소지역 지정)에 대해 10년간 총 10조 원 규모의 기금을 배분하는 사업으로, 지자체별 투자계획 평가 후 차등 배분을 원칙으로 한다.

군은 ‘지방소멸대응기금’을 위해 올해 1월 '22~'23년도 2개년 투자계획 수립 용역을 시작으로 지역 특성을 반영한 우수 사업을 발굴하고자 경상남도 및 행안부 자문단의 컨설팅과 고성군 자문단의 의견 수렴 과정 등을 거쳐 6개 투자사업을 제출했으며, 지방소멸대응기금 심의위원회의 심의 결과 140억 원을 확보하게 돼 광역기금 81억 원 포함 최대 221억 원을 받는다.

이로 인해 민선 8기 공약사업인 전국 최고의 스포츠 메카 조성, 에너지 복지 향상, 습지보호지역 조성 및 생태 관광 자원화 등 관련 사업이 탄력을 받게 될 전망이다.

이상근 고성군수는 “지방소멸대응기금을 마중물로 활용해 지역에 꼭 필요한 인프라 조성과 정주여건 개선, 관계 인구 확보로 지방 소멸위기를 벗어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동근 의정부시장, 구리시 발달장애인평생교육센터 방문]

 

김동근 의정부시장은 8월 17일 ‘현장 출동, 김동근이 달려갑니다’의 일환으로 구리시 발달장애인평생교육센터를 방문했다.

구리시 발달장애인평생교육센터는 발달장애인의 자립 능력 증대와 취업 교육, 복지 등 성인 발달장애인 개별 욕구에 맞는 서비스를 교육프로그램으로 제공하는 기관이다.

이날 김동근 시장은 센터 관계자들과 함께 시설개요 및 운영 애로사항, 자립교육, 사회교육 프로그램, 종합반 및 단과반 운영에 대한 구체적인 질문·답변을 주고 받았으며, 현장 시설물들을 세밀하게 살폈다.

이번 방문과 관련해 김동근 의정부시장은 “어려움을 겪는 발달장애인 분들에게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센터를 방문한 경험으로 장애인이 행복해지는 의정부시를 만드는 데 노력하겠다”고 방문 후기를 밝혔다.

민선 8기 의정부시는 누구나 차별 없이 행복할 권리가 있는 장애인이 행복한 도시라는 정책목표 아래 다양한 장애인 복지증진을 위한 공약사항을 계획·실행 중이다.

 

 

 

 

[의정부미술도서관, 9월 사서컬렉션 연계프로그램 운영]

 

의정부시(시장 김동근) 미술도서관은 다가오는 9월 ‘N잡러’를 주제로 사서컬렉션 연계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사서컬렉션 연계프로그램은 도서관에서 다양한 자료를 주제별, 시기별로 큐레이팅해 양질의 정보를 제공하는 북 큐레이션 연계프로그램으로 미술도서관에서는 일반, 어린이, 예술 분야로 진행한다.

일반분야는 9월 7일 오후 2시부터 ‘매일 아침 출근을 책임질 데일리 메이크업’을 주제로 메이크업 방법을 배우고 실습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이다.

어린이분야는 9월 17일 오전 10시 30분부터 2010~2013년생 어린이를 대상으로 ‘아기자기 캐릭터 굿즈 만들기-시리얼 볼 유리 전사’를 주제로 나만의 캐릭터를 디자인하고 시리얼 볼 굿즈 만들기를 할 예정이다.

예술분야는 9월 17일 오후 2시부터 ‘N잡러 예술가, 레오나르도 다빈치’를 주제로 예술계의 대표 N잡러,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여러 직업과 관련된 재미있는 에피소드를 소개할 예정이다.

수강 신청은 8월 30일 오전 10시부터 의정부미술도서관 홈페이지를 통해 할 수 있고 기타 궁금한 사항은 도서관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참고하거나 의정부미술도서관(031-828-4391)으로 문의하면 된다.

 

 

 

 


[의정부미술도서관, 독서의 달 행사 개최]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9월 책 읽기 좋은 가을을 맞이해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독서의 달 행사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일반 성인을 대상으로 초보자도 쉽게 참여할 수 있는 ‘선명하고 감각적인 실크스크린’ 강좌를 진행한다. 이번 강좌는 질감 표현과 색감으로 완성되는 실크스크린 채색 작업에 대해 배워보는 시간이다.

어린이 프로그램은 도서 ‘책가도’의 저자 김지윤 작가가 들려주는 ‘민화 이야기’ 강좌를 진행한다. 우리나라 전통 미술인 민화에 대해 배워보고 직접 그려보는 시간을 갖는다.

예술 프로그램 ‘가을날의 아트살롱’은 예술가의 배경과 작품 소개를 듣고 강사와 수강생이 서로 느끼고 생각한 점들을 나누고 소통하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조복현 도서관정책과장은 “독서의 달을 맞이해 준비한 다채로운 행사로 시민들이 일상 속의 문화생활을 누리는 시간을 보내길 바란다”고 밝혔다.

수강 신청은 8월 25일 10시부터 미술도서관 홈페이지를 통해 할 수 있고 기타 자세한 내용은 미술도서관 홈페이지(https://www.uilib.go.kr/art) 공지 사항을 참고하거나 전화(031-828-8868)로 문의하면 된다.

 

 

 

 


[조길형 충주시장, 집중호우 피해지역 현장 점검]

 

조길형 충주시장은 20일 집중호우로 피해가 발생한 앙성면 등을 방문해 피해상황을 점검했다.

 

 

 


[충주시, 아동정책제안‘레인보우토론회’개최]
- 아동 및 청소년 자치능력 향상과 민주시민역량강화 도모

충주시아동청소년 숨&뜰은 20일 아비델청소년지원센터(센터장 유서연) 주관으로 ‘레인보우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는 2022년 충주시 아동친화도시 조성 공모사업으로 선정돼 기획됐다.

이날 진행된 토론회에는 아동 및 청소년 50명과 대학생 보조교사 7명 등 총 60여 명이 참가해 환경, 교육, 복지, 진로, 안전, 참여, 놀이 등 총 7개의 주제를 가지고 토론 및 정책제안 발표를 진행했다.

유서연 센터장은 “이번 토론회는 아동 및 청소년의 자치능력향상과 민주시민역량 강화를 위해 진행되었다”며 “앞으로도 아동 및 청소년의 다양한 활동 참여유도를 통해 우리 사회의 건강한 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아비델청소년지원센터는 추후 2차 레인보우토론회와 아동정책제안 홍보 및 비참여 아동대상 의견수렴을 위한 레인보우캠페인을 진행할 예정이다.

[Queen 김도형기자, 사진 해당기관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