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11:15 (토)
 실시간뉴스
[오늘의 지자체] 평창군
[오늘의 지자체] 평창군
  • 김도형 기자
  • 승인 2022.09.26 09: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평창군, 하진부지구 풍수해생활권 종합정비사업 20억 증액.... 총사업비 350억 확정]

평창군은 하진부지구 풍수해생활권 종합정비사업에 대한 행정안전부 심의결과 국비 17,500백만원을 포함한 35,000백만원으로 총사업비를 확정하였다.

본 사업은 집중호우로 인한 하천의 수위상승시 침수우려가 큰 평창군 진부면 하진부리 및 상진부리 일원에 대하여 소하천정비, 우수관로 확장 및 신설, 배수펌프장 및 우수저류조 설치, 하도준설 등을 통하여 종합적이고 항구적인 재해예방사업을 추진함으로써 지역주민의 재산과 생명을 보호하기 위하여 추진하는 사업이다. 

군은 2020년 행정안전부 공모사업에 참여해 선정됨으로써 총 사업비 330억 원으로 사업계획을 수립하였으나, 기본 및 실시설계추진에 따른 행정안전부 사전설계검토 심의결과 총20억 원 증액된 350억 원으로 총사업비가 확정되었으며, 2022년 하반기까지 설계경제성검토 및 건설기술심의 등을 마무리하고 2023년 공사를 발주할 계획이다.

또한 실시설계 완료이전 편입토지 및 지장물 보상을 위한 분할측량을 완료하고 지난 9월 20일 보상계획을 공고하였으며, 관련법에 따라 보상 및 인허가 등을 조속히 추진하여 사업이 착공단계에서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관련 행정절차를 철저히 이행할 방침이다.

심재국 평창군수는 “하진부리 일원 재해위험이 조속히 해소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으며, 관내 자연재해위험이 높은지역에 대하여 자연재해위험지역 신규지정 및 사업비 확보를 통해 집중호우 등으로 인한 자연재난으로부터 군민들의 재산과 생명을 보호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평창시니어클럽·(사)대한노인회 평창군지회, 노인일자리사업 전국 평가‘우수기관’선정]

평창군은 관내 2개 노인일자리 수행기관이 2021년 보건복지부 노인일자리 사업 수행기관 평가에서 전국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인센티브 3천만 원을 받는다고 밝혔다.

이번 평가는 전국 노인일자리 수행기관 1,268개를 대상으로 보건복지부(한국노인인력개발원) 평가지표에 따라 심사한 결과로 공익·시장형 복수유형 부문에서 평창시니어클럽이 S등급(대상)에 선정되어 25백만원의 인센티브와 보건복지부 장관상을 수상했으며, 공익형 단일유형 부문에서는 (사)대한노인회 평창군지회가 우수기관에 선정되어 5백만 원의 인센티브를 받는다.

수행기관이 지급받는 인센티브는 노인일자리사업 참여인력 성과급 및 사업단 장비구입, 시설투자 등의 사업개발비와 복리후생비 등에 사용하게 된다.

평창시니어클럽과 (사)대한노인회 평창군지회는 지난해 2020년 보건복지부 노인일자리 평가에서도 각각 전국 최우수, 우수기관에 선정되어 올해 연속 수상의 쾌거를 이뤄내 노인일자리사업 분야에서 꾸준한 성장을 보여주고 있다.

군은 복권기금, 특화형, 취업형 등 총 27개 사업을 추진하여 2,992개 어르신 일자리와 사회활동을 제공하고 있으며, 평창시니어클럽은 하반기 청춘보리밥 대관령점 개소로 15개 일자리를 추가 창출하고 안전한 사업장을 위한 기능보강에 나설 예정이다.

심재국 평창군수는 “이번 수상은 코로나19 상황에서도 어르신들의 행복한 노년생활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한 수행기관과 어르신들의 참여로 이뤄낸 성과라고 생각한다.”라며 “앞으로도 어르신들의 즐거운 일터가 조성될 수 있도록 수행기관과 함께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2022 평창군 도시재생 주민공모사업 「평창 하리 페스티벌」 개최]

평창을 사랑하는 사람들(대표 이미영)이 지난 24일(토) 2022년 하반기 평창군 도시재생 주민공모사업으로 선정된 ‘평창 하리 페스티벌’을 개최하였다.

이번 행사는 지역 특성을 강화한 이색 축제로 주민화합과 상권 활성화를 위해 평창읍 시가지를 중심으로 진행되었으며 아동, 청소년, 성인 등 100여 명이 참석하였다.

행사 이전에 문화 활동에 관심 있는 주민을 대상으로 지역 농산물인 감자와 옥수수를 활용하여 이색 요리 레시피를 개발하고 조리하는 쿠킹 클래스가 진행되어 흥미를 유발하고, 본 행사가 열리는 24(토)에는 총 4회 진행한 교육을 통해 개발된 요리를 직접 선보이며 시식과 나눔을 통해 주민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이와 함께 평창군자원봉사센터(이하) 풍선아트, 페이스페인팅, 거울액자 만들기의 예술 공예체험을 비롯해, 평창문화도시재단(이사장 김도영)의 후원으로 마술과 버블 공연 등이 풍성하게 진행되었다.

행사를 기획한 이미영 대표는 “지역만의 특색있는 행사를 준비할 수 있어 보람이 있었고, 앞으로도 주민들과 소통하며, 만족할 수 있는 사업을 계획하겠다.”고 밝혔다.

 

 

 

 

['국내외 청년 국제교류의 장' 2022 상상평화캠프, 성황리 폐막]

 

국제 청년 교류 캠프이자 2018평창동계올림픽 및 동계패럴림픽의 유산사업으로 추진한 ‘2022 상상평화캠프’가 25일 폐회식을 끝으로 4일간의 일정을 마무리했다.

평창에서 3회째를 맞는 ‘상상평화캠프’는 글로벌 청년을 대상으로 올림픽 가치 교육을 통한 글로벌 평화 리더 양성의 발판을 마련하여, ‘도전과 열정을 실감하는 글로벌 캠프’라는 평을 받았다.

이번 캠프는 전 세계 24개국 89명의 청년들이 참가하여, IOTC* 올림픽 휴전 교육과 더불어 올림픽 종목 체험프로그램 및 평창 올림픽 시설 투어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됐다. *IOTC : IOC 산하기관인 국제 올림픽 휴전 센터(이하 IOTC, 그리스 소재)

특히, 22일 첫째 날 진행된 올림피언 토크 콘서트는 쇼트트랙 남자 국가대표 곽윤기 선수가 강연자로 나서 “올림픽 도전의 가치 및 스포츠 정신에 대한 인사이트”라는 주제로 참가자의 흥미와 공감을 이끌었으며, 평창군 관내 소재한 평창고, 봉평고 학생들도 올림피언 토크쇼에 참여해 현장의 열기를 더했다.

이 밖에 동계올림픽 5개 종목을 체험하는 올림피아드 프로그램 참여와 알펜시아 스키 점프대, 2018 평창 동계올림픽 기념관 방문을 통해 평창 동계올림픽의 역사와 감동의 순간을 느낄 수 있었다.

명사 특별강연은 분쟁지역 전문 프리랜서 김영미 PD가 나서 국제 이슈를 중심으로 다각적인 관점과 흥미진진한 에피소드를 통한 글로벌 평화의 가치와 중요성을 강조했다.

25일 캠프의 마지막 날에는 3일간의 팀별 활동 내용을 발표하고, 심사를 통해 우수한 세 팀을 선정하여 시상과 폐회식을 끝으로 캠프가 종료됐다.

한 캠프 참가자는 “코로나 팬데믹 이후 언어와 국적이 다른 각국 참가자와 함께 4일간 캠프를 함께하게 되어 큰 행운이다. ”라며, “언어와 문화의 장벽을 넘고 다양한 체험 활동을 통해 새로운 도전에 대한 열정과 존중의 마인드를 몸소 체험할 수 있었다.”라고 참석 소감을 밝혔다.

심재국 평창군수는 “짧은 시간이지만 올림픽 유산 계승을 위해 열린 이번 행사가 참가한 청년들 모두에게 뜻깊은 시간이 되었길 바라고, 본국에 돌아가서도 올림픽 정신을 확산하기 위한 여러분의 값진 노력과 성장을 응원하겠다.”고 말했다.

 

 

 

 

 


[평창군, 평창읍 도시재생사업 공모 추진]

평창군은 `평창읍` 하리 145-3 지역 일대(140,696㎡)를 대상으로 국토교통부 주관 공모사업인 “도시재생사업”을 신청했다고 밝혔다.

이번 도시재생의 방향은 지역의 고유자원을 활용한 맞춤형 재생사업을 통해 도시경쟁력 강화를 중점으로 지역과 민간이 주도하는 특화재생을 위한 사업으로 진행되며, 공모에 선정될 경우 2023년부터 2026년까지 4년동안 국비 포함 약 179억의 예산을 투입하여 평창읍 도시재생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군은 “하나된 열정 평창 Hero Town 만들기”라는 비전으로 ▲지역 특화 거점 조성 ▲지역상권 활성화 ▲평창형 경관개선으로 지역의 자원을 특화하는 계획을 수립하였고, 평창만의 강점을 살려 지역의 성장 동력을 위한 발판으로 삼을 계획이다.

지역자원과 관광자원을 활용해 생활인구 유입을 유도하고 문화・여가 체험공간을 제공하여 지역 콘텐츠 거점을 조성할 계획이며, 지역 비즈니스 센터 조성하여 지역음식을 홍보하고 판매하여 지속적인 수입창출을 기대할 예정이다.

심재국 평창군수는 “도시재생사업은 경제활력과 균형발전을 위한 도시공간 재창조인 만큼 평창읍만의 지역 고유자산을 활용하여 지역특화 모델을 구현한 도시재생사업이 추진되도록 사업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전했다.

 

 

 

 

 


[평창군, 지역농산물 생산자 온라인 판매 교육 수료식 개최]
 
평창군과 평창신활력추진단(단장 허철성)은 23일 서울대학교평창캠퍼스 및 대화도서관에서 ‘지역농산물 생산자 온라인 판매교육’ 수료식을 가졌다.

지난 8월 24일부터 평창군에서 열린 ‘지역농산물 생산자 온라인 판매교육’은 온라인 판매를 통해 농산물 생산자들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하여 온라인 판매를 희망하는 평창군 관내 농산물 생산자를 대상으로 교육을 진행했다.

해당 교육과정을 마친 32명의 수료자들은 모두 각자 스마트스토어(오픈마켓)를 실제 개설하여 온라인 판매를 시작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게 되었으며, 자가 농산물 유통판로가 확대됨에 따라 소득이 증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날 수료식에서는 평창군 농업기술센터에서 수여하는 수료증과 온라인 판매에 필요한 기념품이 지급되었으며, 평창신활력추진단은 이후에도 수료자들에게 추가적인 교육 및 지원을 확대할 예정이다.

수료식에 참석한 허철성 평창신활력추진단장은 “이번 교육을 통해 온라인 판매에 관심은 있으나 진입하기 어려워하는 농산물 생산자분들에게 시대에 흐름에 맞춘 온라인 판매 방식을 활용함으로써 평창군 농산물 생산자분들의 새로운 활력과 소득을 증진하는 효과를 가져올 것이다.”라고 말했다.

 

 

 

 


[평창군여성단체협의회, 평창장학회 장학금 1백만 원 기탁]

평창군여성단체협의회(회장 김복준)는 23일 평창장학회에 장학금 1백만 원을 기탁하였다.

평창군여성단체협의회는 탄소줄이기 캠페인과 사회봉사활동 등을 통해 사회에 많은 공헌을 해오고 있으며, 인재 육성에도 큰 관심을 가지고 동참하여 평창장학회에 2013년부터 총 7백만 원을 기탁하였다.

김복준 회장은 “지역의 학생들이 꿈을 잃지 않도록 공부하기에 좋은 환경을 만들어 밝은 미래를 그려가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평창장학회 관계자는 “평창장학회에 보내주신 관심에 감사드리며, 기탁금은 우리 지역 학생들을 위해 소중히 사용하겠다.”라고 전했다.

[Queen 김도형기자, 사진 해당기관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