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9 10:50 (월)
 실시간뉴스
[세계테마기행] 중국고사유랑(遊浪) 4부-다시 장안이 화제다!
[세계테마기행] 중국고사유랑(遊浪) 4부-다시 장안이 화제다!
  • 이주영 기자
  • 승인 2023.08.31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테마기행‘ 중국고사유랑(遊浪) 4부 ‘다시 장안이 화제다!’가 EBS1TV에서 오늘(31일) 오후 8시 40분에 방송된다.

명불허전(名不虛傳)! 특유의 입담과 유머로 중국을 들었다놓았다 하며 시청자들의 찬사와 지지를 불러 일으켰던 중국한시기행(中國漢詩紀行)의 낭만가객(浪漫歌客) 김성곤 교수가 이번엔 고사성어(故事成語)로 돌아왔다!

중국 역사상 유일한 여황제 측천무후, 치안링. 중국 최초의 통일 군주 진시황, 빙마융보우관.친스황링. 당현종과 양귀비의 영원한 사랑의 노래, 화칭즈. 삼국시대 영웅들의 이야기를 품은, 한중. 13개 왕조가 선택한 천년고도, 시안.

광활한 영토가 품은 천혜의 대자연과 수많은 왕조가 명멸하며 남긴 발자취를 따라 구석구석 숨은 옛이야기 속으로 흥미로운 고사를 찾아 함께 떠나자! 낭만가객, 김성곤 교수와 함께 고사성어(故事成語)의 세계 속으로 고고~

제4부. 다시 장안이 화제다!

‘장안(長安)의 화제’라는 말이 있다. 모두가 입에 담는 이야기라는 뜻인데 여기서 장안(長安)은 어디일까? 당나라의 도읍이자 천 년의 도읍 역사, 삼천 년의 역사를 가진 고대 도시, 바로 현재의 산시성 시안(西安, 서안)이다. 그 장안(長安), 시안이 다시 화제다!

다얀타(大雁塔, 대안탑)에 올라 다탕부예청(大唐不夜城, 대당불야성)을 한눈에 담고 본격적으로 둘러본 거리. 당태종(唐太宗), 당현종(唐玄宗) 등 당나라의 이야기를 이끈 인물들과 당시 문화강국을 만들어 나간 걸출한 인물들의 이야기가 새겨져 있는 이 거리는 드러난 아름다움만큼 볼거리가 너무 많아 바쁘게 돌아다녀야 한다.

밤이 찾아온 다탕부예청은 색색의 야경이 멋지다. 밤거리를 돌아다니며 재현된 당나라 시대와 인물들의 스토리를 눈에 담고 러우쟈모(肉夹馍, 육협막)를 골라 즐거운 미식체험도 함께한다. 당나라 정치 중심이었던 다밍공(大明宫, 대명궁)에선 장엄한 궁을 바라보며 융성했던 당나라 시대를 상상해본다.

회족(回族)들이 모여 형성한 후이민지에(回民街, 회민가)에선 시안에 들르면 꼭 먹어야 한다는 양러우파오모(羊肉泡馍, 양육포모)를 즐기고 전통 고택 가오자다위안(高家大院, 고가대원)을 둘러본 뒤 2천 년의 역사를 가진 그림자극, 피잉쥐(皮影劇, 피영극)를 관람한다.

다음날에는, 예부터 수려하기로 이름난 산 죵난샨(終南山, 종남산)에 올라 유유자적한 삶을 노래한 시를 읊는다. 황허(黃河, 황하)와 타오허(洮河, 조하)가 만나는 합류 지점에선 신비한 장관을 바라보며 많은 생각을 했을 옛사람들의 고사성어를 들어본다.

마지막 여정은, 황허가 낳은 최고의 걸작 중의 하나 빙링쓰(炳靈寺, 병령사)가 녹아든 산수화로 들어가 본다. 천 년 역사를 가진 빙링쓰스쿠(炳靈寺石窟, 병령사석굴)에서 불교석굴이 가진 오랜 불교문화의 흔적과 만상이 내는 소리가 잦아드는 고요를 음미하며 중국고사유랑 여정을 마무리한다.

살아있는 체험기를 전달하는 여행 프로그램 EBS1 ‘세계테마기행’은 매주 월~목요일 오후 8시 40분 방송된다.

[Queen 김경은 기자] 사진제공 = EBS 세계테마기행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