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9 22:00 (월)
 실시간뉴스
[한국기행] ‘높드리에 삽니다’ 3부-수행자의 꿈
[한국기행] ‘높드리에 삽니다’ 3부-수행자의 꿈
  • 이주영 기자
  • 승인 2023.09.20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번주(9월 18일~9월 22일) EBS 1TV 시사교양 프로그램 <한국기행>은 ‘높드리에 삽니다’ 5부작이 방송된다.

골짜기의 높은 곳이나 높고 메마른 논밭을 일컫는 우리말 ‘높드리’. 하늘과 맞닿아 있는 그 높은 곳에 터전을 일구고 살아가는 사람들이 있다.

때 묻지 않은 자연 속에서 마음은 느긋하게 그러나 누구보다 부지런히 살아가는 사람들의 땅, 행복이 찾아드는 높드리로 올라가보자!

오늘(20일) <한국기행> ‘높드리에 삽니다’ 3부에서는 ‘수행자의 꿈’ 편이 방송된다.

3부. 수행자의 꿈 - 9월 20일 (수) 밤 9시 35분

강원도 강릉 발왕산 중턱에 자리한 작은 사찰 장경사.

30년간 홀로 사찰을 일궈온 석도호 스님은 3마리의 삽살개를 돌보며 하루도 쉬는 법이 없다.

비 오는 날에도 곰취밭에 거름을 뿌리고 사찰을 찾은 이들과 나누기 위해 직접 키운 늙은 호박과 각종 약초를 가마솥에 푹 고아 호박즙을 만든다.

속세의 번잡함을 피하고 자연에 순응하며 수행하기 좋은 높이가 해발 700m라 여기며 작은 암자 하나 지어 산골짜기로 들어왔다는 스님.

사찰 곳곳에는 스님의 손길이 닿지 않는 곳이 없다.

손수 통나무를 날라 법당을 짓고 벽화 대신 3년에 걸쳐 서각으로 벽면에 금강경을 새겼다.

법당이 부처님의 말씀을 전하는 도서관이 되길 바라는 꿈으로 한 권의 책을 만든 것이라는 석도호 스님은 매일 한 가지씩 이룰 수 있는 작은 꿈을 꾸고 실천한다.

직접 나무를 깎아 목어와 목탁을 만든 작업도 겨울 매서운 추위에 대비해 요사채 마루에 만든 일명 ‘개 아파트’도 스님이 꿈꾸고 실천했기에 만들어진 결과물.

매일이 매년이 되고 그것이 계속되면 일생을 꿈을 이루고 사는 행복한 사람이 된다는 석도호 스님의 산중 수행 이야기를 만나본다.

대한민국의 숨은 비경을 찾아 떠나는 공간 여행이자 역사와 풍습, 건축, 문화의 향기를 느끼고 전달하는 아름다운 시간 여행 다큐멘터리 프로그램 EBS ‘한국기행’은 매주 월~금요일 오후 9시 30분에 방송된다.

퀸 이주영 기자 사진 = EBS 한국기행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