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5-02 07:00 (목)
 실시간뉴스
[EBS 한국영화특선] 장유정 감독 데뷔작 ‘김종욱 찾기’…공유 임수정 주연
[EBS 한국영화특선] 장유정 감독 데뷔작 ‘김종욱 찾기’…공유 임수정 주연
  • 이주영 기자
  • 승인 2019.08.04 22: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일(오늘) 오후 EBS 1TV ‘한국영화특선’에서는 장유정 감독 영화 <김종욱 찾기>가 방송된다.

공유, 임수정 주연 <김종욱 찾기>는 2010년 제작·개봉한 영화로 누적관객 112만2225명을 동원했다. 상영시간 112분, 12세 이상 관람가.

뮤지컬 ‘김종욱 찾기’를 연출한 장유정 감독이 영화 <김종욱 찾기>로 충무로 데뷔한 작품이다 '창작 뮤지컬의 신화', 'No.1 창작뮤지컬'이라는 명예로운 타이틀을 가지고 있는 토종 뮤지컬 ‘김종욱 찾기’의 영화화 소식은 기획 단계에서부터 충무로의 큰 관심을 끌어왔다. 2006년 초연을 시작해 2010년 당시까지 평균 객석점유율 93%, 누적관객 36만 명이라는 관객 숫자는 영화 <김종욱 찾기>의 흥행성과 작품성을 담보할 수 있는 기록이었기 때문이었다.

2:8 가르마에 호리호리한 체형, 돌다리도 두드려 보고 건너는 고지식한 성격의 소유자 한기준(공유). 지나치게 강한 책임감과 융통성 제로에 가까운 업무 능력 덕에 회사에서 잘린 기준은 우연한 기회에 기발한 창업 아이템을 찾아낸다. 바로 아직까지 첫사랑을 잊지 못한 사람들을 위해 첫사랑을 찾아주는 일! 고객에게 무한 감동을 선사하겠다는 열정과 패기로 지체 없이 1인 기업 ‘첫사랑 찾기 사무소’를 오픈한다.
만나던 남자친구로부터 프러포즈를 받은 서지우(임수정). 딸이 시집가기만을 학수고대하는 군인출신 홀아버지의 압박에도 불구하고 결국 프러포즈를 거절하고 만다. 뮤지컬 무대 감독으로 일에만 매달려온 그녀 맘속에는 ‘김종욱’이라는 잊을 수 없는 사람이 있기 때문. 아버지에게 등 떠밀려 ‘첫사랑 찾기 사무소’를 찾은 서지우는 우여곡절 끝에 이제는 기억조차 희미한 첫사랑의 상대를 찾아보기로 결심한다. 아버지에 끌려 첫사랑 찾기 사무소의 고객이 된 서지우. 그러나 그녀가 첫사랑에 대해 알고 있는 정보는 ‘김종욱’이라는 이름 석 자가 전부다. 회사의 흥망성쇠를 결정할 첫 의뢰를 성공시키기 위해 필사적인 한기준은 특유의 치밀함과 꼼꼼함으로 ‘김종욱 찾기’에 나서고, 서지우는 고객감동을 위한 한기준의 지나친 열의에 화가 나다 못해 지쳐간다. 급기야 한기준은 전국에 대량 분포(?) 중인 김종욱들을 찾아나서는 여정에 동행할 것을 서지우에게 요구하는데…

공연 분야에서 연출자로 잔뼈가 굵은 장유정 감독은 1976년생으로 조선대학 국문과 졸업하고 한국예술종합대학교 연극원에서 연출을 전공했다. 2002년 <송산야화>로 극작가 데뷔. <저기 소리없이>라는 연우무대 워크숍 작품으로 연출 데뷔. 대본과 노랫말을 쓴 뮤지컬 <김종욱 찾기>, 17만 명의 관객을 모은 뮤지컬 <오 당신이 잠든 사이>를 비롯해 다수의 극작과 연출을 맡았다. 2010년 국내 최초로 창작뮤지컬을 상업영화화 한 첫 작품 <김종욱 찾기>로 영화 감독에 데뷔했다. 최근작으로 2017년 <부라더> 등이 있다. [※ 참고자료 : EBS 한국영화특선]

한국 영화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만나 볼 수 있는 프로그램 EBS ‘한국영화특선’은 매주 일요일 오후 10시 55분에 방송된다.

[Queen 이주영 기자] 사진 = EBS 한국영화특선 ‘김종욱 찾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