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05:10 (토)
 실시간뉴스
유태인식 교육법, 무엇이 특별한가
유태인식 교육법, 무엇이 특별한가
  • 매거진플러스
  • 승인 2011.08.12 14: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태인식 천재교육법>의 저자  이선종이 알려주는 자녀교육법

“노르웨이 속담에 ‘아이에게 한 마리 생선을 주면 하루는 살 수 있다, 그러나 고기 잡는 법을 가르쳐 주면 평생 먹고 살 수 있다’는 말이 있지요. 먼 훗날 귀댁의 자녀가 세상에 꼭 필요한 빛과 소금이 되는 훌륭한 아이로 자라날 수 있기를 진심으로 바라마지 않습니다”

 


 

 

 

 

 

 

 

 

왜 유태인의 교육법이 궁금한가
유태인은 세계 인구의 0.2%에 불과하다. 그런데 현재 미국 억만장자의 40%, 역대 노벨상의 30%가 유태인일 정도로 그들은 주도세력으로 부상했다. 퓰리처, 마이클 델, 하워드 슐츠, 마르크스, 앨빈 토플러, 노엄 촘스키, 프로이트, 샤갈, 캘빈 클라인, 폴 뉴먼, 더스틴 호프만, 마크 주커버그 등도 각 분야에서 최고로 불리며 활동하고 있는 유태인이다. 아라비아 반도를 떠돌던 유목민에 불과했던 유태인들이 이처럼 세계의 최강자로 떠오르게 된 힘은 다름 아닌 그들의 교육법에 있다.

우리에게 유태인식의 교육법은 어떤 의미를 가질까
우리 민족은 유태 민족과 공통점이 많다. 단일민족으로 각기 고유문화를 지녔으며 긴 세월 동안 끊임없이 주변 강대국에 시달려 온 것도, 좁은 땅을 가지고 있고 가장 큰 자원이 인적자원이라는 점도 비슷하다. 두 나라 모두 교육열이 가장 높은 나라들이라는 점에서도 비슷하다. 각기 끊임없는 변화 속에서 생존 본능으로 두뇌를 계발해 왔기에, 서로가 어떤 방식으로 성공을 일궈 왔는지 알아 가는 것은 또 다른 도약의 기회를 던져줄 수 있을 것이다.

자녀교육의 핵심은 무엇인가
자녀교육에 대한 의견은 너무나도 분분하다. 어떤 책에서는 이렇게 교육하라고 권하는가 하면 다른 책에서는 그렇게 교육하면 안 된다고 하고, 이웃에 사는 어떤 부인은 이런 교육방법이 좋다고 하는가 하면 다른 부인은 그 반대 방법이 좋다고 하니 초보 엄마의 경우 자신의 아이에게 어떤 교육방법을 적용해야 할지 좀처럼 갈피를 잡을 수가 없을 것이다. 하지만 아무리 키우기 힘든 아이라 해도 그 원인을 알면 대처 방법도 생겨난다. 기름이 없어서 차가 움직이지 않는데 엔진 고장이라고만 섣불리 판단한다면 차는 언제까지고 멈춰 서 있을 수밖에 없다. 이 책에서는 어떻게 하면 모든 어머니가 자녀들에게 가장 좋은 가정교사가 될 수 있는지 여러 각도에서 생각해 보았다. 무엇보다도 자녀교육을 시작하기 전에 알아야 할 것은 부모가 먼저 자신의 마음속에 있는 동심과 접촉해야 한다는 것이다. 아이를 이해할 수 없다는 것은 아이를 교육할 수 없다는 말과도 같다. 이것이야말로 자녀교육의 관문을 여는 첫 열쇠이다.

어떤 방식의 자녀교육이 효과적일까
자녀교육은 예술 작품을 만드는 것과도 같다. 사람은 20년에 걸쳐 어른이 된다. 이 20년이란 세월 동안 부모가 어떻게 자녀에게 인생의 길을 안내해 주느냐에 따라 아이의 장래가 달라진다. 아이에게 있어서 어머니는 가장 좋은 가정교사다. 직접 마음과 마음이 접촉해서 행해지는 가정교육, 즉 인간관계에 의해 행해지는 종합적인 인간 만들기 교육은 그 효과가 배가되고 한층 더 가치 있는 것이다.

 


유태인식 천재교육법
이 책은 자녀를 공부 잘하는 아이로 만들기 위한 지침과 더불어 사회성과 창조성을 길러주는 방법과 지혜롭게 아이를 꾸짖는 방법을 각각 사례를 들어 자세하게 이야기한다. 이선종 지음, 글로북스 펴냄, 8천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