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5-01 19:10 (수)
 실시간뉴스
제5회 인터넷선거보도상 시상식 및 세미나 개최
제5회 인터넷선거보도상 시상식 및 세미나 개최
  • 김경은 기자
  • 승인 2022.07.20 16: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산하 인터넷선거보도심의위원회(위원장 여상훈)는 한국언론학회와 공동으로 7월 20일(수) 서울 프레스센터 기자회견장에서 '제5회 인터넷선거보도상'시상식과'제8회 지방선거 선거보도 평가'세미나를 개최한다.

'제5회 인터넷선거보도상'은 올해 실시된 제20대 대통령선거 및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정당·후보자에 대한 정보를 올바르고 공정하게 전달하며, 유권자의 선거참여 의식을 높이는데 기여한 언론사에 수여하는 상이다. 이번 공모에는 31개의 언론사가 유권자 추천 등을 받아 참여했으며, 4개사의 기획보도가 수상작으로 선정됐다.

수상작은 △ 대상(1건) 중부일보「지선 팩트체크」·「빅데이터로 본 지방선거」·「AI 격파남」 △전국 부문(2건) KBS「당신의 약속, 우리의 미래」/ 시사IN「2022 대선 의제-어떤 나라를 만들길 원하는가?」△독립형 부문(1건) 더스쿠프「20대 대선 공약의 기록」·「대선후보들에게 보낸 청년질의서」·「지키지 않은 약속 지키지 않을 약속」이다.

이준웅 심사위원장(서울대 언론정보학과 교수)은 “‘정책 중심의 공정하고 올바른 선거보도’라는 인터넷선거보도상의 지향점과 ‘유권자의 선거참여를 이끌어 내는 정책 보도’를 중점 평가 항목으로 보았다”면서 “정책에 대한 보도가 적었던 이번 선거에서 지역 핵심 의제를 지역민과 전체의 입장에서 균형 잡힌 시각으로 기획 보도한 점에 높은 점수를 주었으며, 국민들에게 중요한 생활 밀착형 이슈들을 유권자 입장에서 상향식 방식으로 문제제기한 점도 참신했다”라고 심사평을 밝혔다.

시상식 이후 이어지는 '제8회 지방선거 선거보도 평가'세미나에서는 바람직한 선거보도의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정책보도의 중요성 및 좋은 정책보도를 저해하는 현실적 어려움과 대안 등에 대해 논의한다.

 

[Queen 김경은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