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5:30 (금)
 실시간뉴스
공감이 필요한 반려동물 백내장수술…수술 전후 관리도 중요
공감이 필요한 반려동물 백내장수술…수술 전후 관리도 중요
  • 이지은 기자
  • 승인 2020.06.08 11: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람 안과 병원이 백내장 수술의 편리함에 대해 일반적으로 홍보하는 내용이며 실제 백내장 수술을 받은 환자도 수술이 금방 끝나서 좋고, 술후 관리도 간단하다고 말한다. 사람 백내장 수술은 국내에서 한 해에 가장 많이 실시하는 수술이다. 그렇다면 동물들은 어떨까? 사람과 마찬가지로 수월하게 수술과 관리가 진행될까? 반려동물도 노령견이 되면 백내장이 다발하기 때문에 동물 백내장 수술도 보호자들에게 큰 관심사다. 

서울 독산동 24시 우리동물메디컬센터 안과과장인 정만복 박사 (현 한국수의안과연구회장, 아시아수의안과전문의 및 아시아수의안과학회 재무이사)는 동물에서 백내장 수술은 고난도 수술이며 보호자가 수술 전후에 여러 가지를 고려하여 최종 결정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한다.

정만복 박사는 “동물 백내장 수술방법은 사람과 거의 유사하다. 안구는 지름이 2cm가량 되는데, 백내장 수술은 각막과 수정체 사이에서 모든 수술이 이뤄어진다. 집도의는 안과 현미경을 통해 확대된 이 작은 공간을 보면서 미세안과 수술기구를 이용하여 수술을 한다. 먼저 각막을 절개하고 전안방으로 진입하여 수정체의 앞쪽을 싸고 있는 막을 원형으로 절제한 후 하얗게 변한 수정체를 초음파로 조각을 내어 흡인하여 제거하고, 인공렌즈를 삽입한 후 절개한 각막을 봉합하는 아주 미세한 감각이 필요한 수술이다.” 고 전했다.

그러나, 동물 백내장 수술는 사람과 다른 점이 있다. 첫째 전신마취가 반드시 필요하므로 환자의 전신상태가 건강해야 한다. 둘째 수정체의 크기가 사람보다 크고 사람은 주로 백내장 초기에 수술하지만 동물은 대부분 수술을 늦은 단계 즉 딱딱한 수정체를 수술하는 경우가 많다. 셋째 절개한 각막을 봉합을 해 주어야 한다. 이로 인해 전체적인 수술 준비 및 시간이 사람 보다 더 길며 수술 참여 인원이 더 많다.  

정 박사는 수술 전후 관리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강조한다. “보호자는 수술 전에 환자가 백내장 수술 후 관리를 할 수 있을 만한 성격인지 생각해 봐야 합니다. 수술 후 하루에 몇 차례씩 안약을 넣어 주어야 하는데 어떤 환자는 눈에 접근할 수 없을 정도로 사나운 경우도 있기 때문이죠. 보호자도 환자를 돌볼만한 시간적 여유와 술 후 관리사항에 대해 반드시 숙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수술 후에 녹내장, 포도막염 및 망막박리와 같은 안과질병이 속발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런 점도 고려하여 백내장 수술 여부를 결정해야 후회가 없을 것 같습니다.” 

이 밖에도 수술 전에 망막전위도(electroretinography: ERG) 검사를 반드시 실시하여 망막기능을 평가해야 한다. 노령견은 망막변성증이라는 질병이 다발하며 개는 유전성 망막변성증이 발생하는 특정 품종이 많다. 이러한 경우에 백내장 수술을 해도 시력을 회복할 수 없거나 오랫동안 유지할 수 없다. 대부분 백내장은 시작이 되면 계속 진행될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한 수술 시기를 결정하는 것도 중요하다. 백내장은 초기백내장, 미성숙백내장, 성숙백내장, 과성숙백내장 등으로 단계를 나눌 수 있다. 수술은 미성숙백내장일 때 실시하는 것이 예후가 가장 좋다. 심각한 내과 질병이 있거나 안내 합병증 등으로 백내장 수술이 불가능하다고 진단되면 정기적인 안과검진을 받으면서 백내장으로 인해 발생하는 속발성 안질환 (녹내장, 포도막염, 망막박리, 수정체 탈구 등)을 지속적으로 관리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안구를 적출할 수도 있다. 동물 백내장은 사람과 달리 아주 까다로운 질병이기 때문에 보호자는 안과 전문의와 수술 전 고려사항, 수술 시기 및 술 후 관리 사항에 대해 충분히 상담한 후에 결정해야 수술 성공률이 높아진다. 더불어 안과 전문의에게는 수술 능력도 중요하지만 환자상태와 보호자 상황을 전체적으로 고려하여 수술을 결정하는 공감 능력도 매우 중요하다.

정 박사는 “최근 수의 안과 분야가 동물병원에서 각광받는 분야입니다. 동물의 백내장 수술은 고가의 수술 장비와 숙련된 노하우, 풍부한 경험 및 수술팀의 팀워크 중요합니다. 보호자는 백내장 수술을 할 수 있는 안과 장비와 풍부한 경험이 있는 인력을 갖춘 동물병원인지 확인하고 수술을 의뢰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보호자로부터 수술 후 반려동물이 시력을 회복하여 함께 산책할 수 있어서 너무 좋았다는 얘기를 듣곤 합니다. 시력을 잃었을 때 삶의 질이 대폭 낮아졌으나 수술을 통해 다른 삶을 살 수 있게 된 것입니다. 보호자와 반려동물 모두에게 행복을 주었다고 할 수 있겠지요.” 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