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9 02:55 (월)
 실시간뉴스
[비즈니스 리뷰 플러스] 지피지기 백전백승…김언수 교수 ‘전략경영이란 무엇인가’
[비즈니스 리뷰 플러스] 지피지기 백전백승…김언수 교수 ‘전략경영이란 무엇인가’
  • 이주영 기자
  • 승인 2020.10.19 11: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BS 비즈니스 리뷰 플러스, 김언수 고려대 경영대학 교수 ‘전략경영이란 무엇인가’
EBS 비즈니스 리뷰 플러스, 김언수 고려대 경영대학 교수 ‘전략경영이란 무엇인가’

이번주 (19~23일) EBS1TV 비즈니스 리뷰 플러스는 고려대학교 경영대학 김언수 교수가 전하는 <전략경영이란 무엇인가> 편이 방송된다.

전쟁에서 유래한 말, 전략(戰略, Strategy). 그렇다면 비즈니스에서 전략이란 무엇인가? 한정된 자원 속에 성과를 내는 법! 추상적이고, 뜬구름 잡는 얘기로 느껴진다? No! 진정한 전략이라면 구체적인 실행과 성과로 연결된다. 

김언수 교수의 강의를 통해 전략에 대한 오해를 풀고, 전략의 실체를 파헤쳐 보자. 다음 주 실전편 <전략은 어떻게 실행하는가>에 앞서 진행되는 개념편 <전략경영이란 무엇인가>.

◆ 김언수 고려대학교 경영대학 교수

- 고려대학교 석탑강의상 19회, 우수강의상 8회 수상
- 97년 중앙일보 한국을 움직이는 사람들 선정

김언수 교수는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을 수석 졸업하였으며, 일리노이대학교에서 MBA 및 경영전략 전공으로 경영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고려대학교 기업경영연구원 원장과 한국 전략경영학회 회장을 역임하였으며, 다양한 국내외 기업의 교육 및 자문 활동을 하였다. 연구논문 52편, 학회발표 논문 84편, 사례 34편을 발표하며 심층적인 학술연구과 강의, 그리고 저술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주요 저서로는 『넥스트 이노베이션: 혁신방법을 혁신하라(공저)』, 『TOP을 위한 전략경영 5.0(공저)』, 『전략 I & II: 동서양의 전쟁사 병법무술 기업경영에서 배우는 전략』 『움직이는 전략(Strategy on the move)‘』등이 있다.

EBS 비즈니스 리뷰 플러스, 김언수 고려대 경영대학 교수 ‘전략경영이란 무엇인가’
EBS 비즈니스 리뷰 플러스, 김언수 고려대 경영대학 교수 ‘전략경영이란 무엇인가’

▶ 전략이란 무엇인가? (10월 19일(월) 방송)

전쟁에서 이기고, 선거에서 승리하고, 비즈니스에서 성과를 내기 위한 방법, 전략! 그렇다면 전략은 무엇이고, 전략이 아닌 건 무엇일까? 구글의 모토인 ‘Don’t Be Evil’은 전략일까? 돈, 시간, 에너지 등 한정된 조건 속에 성과를 내야 하는 시대. 전략에 대한 이해는 당신의 삶을 바꿀 것이다! 구체적인 행동과 성과까지 연결되는 전략의 실체를 낱낱이 파헤쳐 본다.

▶ 싸울 곳을 고르는 방법: 5-Forces (10월 20일(화) 방송)

어디서 싸울 것인가! 전략적 사고를 한다면 싸울 곳을 고르는 것부터 체계적으로 접근해야 한다. 이윤 창출이라는 목표를 달성하려면 비즈니스 영역을 어떻게 골라야 할까? 가장 많이 사용되고, 그만큼 종종 오해도 받는 ‘5-Forces 사업구조분석’. 항공, 자동차 산업에 5-Forces 분석기법을 적용해보며 어떻게 싸워야 전략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지 알아본다.

▶ 나의 무기는 무엇인가?: 경쟁우위 (10월 21일(수) 방송)

어떻게 이길 것인가! 이제 본격적으로 승리를 거머쥐게 할 무기를 알아볼 차례. 한정된 자원과 치열한 경쟁 속에 어떤 전략을 취해야 할까. 그 답은 바로 가치사슬(Value Chain)이라는 개념에 있다. 비즈니스를 구성하는 다양한 가치사슬 활동. 그것을 어떻게 배열하느냐에 따라 경쟁력은 달라진다. 나를 알고 적을 알면 백전백승! 당신의 경쟁우위를 찾아보자.

▶ 어디서 싸울 것인가?: 기업전략 (10월 22일(목) 방송)

성장할 것인가, 안정을 추구할 것인가, 혹은 축소할 것인가. 기업전략은 이렇게 세 가지로 나뉜다. 수직계열화, 다각화, 구조조정, 투자회수 등 다양한 경영 기법 중 어떤 것이 각각 성장, 안정, 축소 전략에 해당하는지 이번 강의를 통해 알아본다. 또한, 이러한 기업전략의 결과로 여러 사업을 가지게 될 경우 우선순위를 정해야 한다는데... BCG Matrix를 통한 사업 포트폴리오 관리를 제안한다.

▶ 어떻게 이길 것인가?: 경쟁전략 (10월 23일(금) 방송)

비즈니스를 하는 사람이라면 흔히 들어봤을 공식. ‘가격(Price) - 비용(Cost) = 이윤(Profit)’. 이 공식에 따르면 사업의 이윤을 높이기 위해서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 높은 가격이지만 고품질을 제공하는 차별화우위, 또는 품질은 뛰어나지 않더라도 비용을 낮추는 비용우위. 전 세계에서 찾는다는 인도의 한 안과병원과 말안장 제작 회사에서 출발한 명품 브랜드의 사례를 통해 그것이 어떻게 실현되는지 알아본다.

EBS 비즈니스 리뷰 플러스 <전략경영이란 무엇인가> 편은 19~23일 오후 12시 10분에 방송된다.

[Queen 이주영 기자] 사진 = EBS 비즈니스 리뷰 플러스 <전략경영이란 무엇인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