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08:35 (일)
 실시간뉴스
[다문화 고부열전] 10년 전 몸싸움까지 한 고부, 화해할 수 있을까?
[다문화 고부열전] 10년 전 몸싸움까지 한 고부, 화해할 수 있을까?
  • 이주영 기자
  • 승인 2020.11.05 2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몸 싸움한 고부, 화해할 수 있을까? / EBS 다문화 고부열전
몸 싸움한 고부, 화해할 수 있을까? / EBS 다문화 고부열전

손님 같은 며느리 vs 가까이 하기엔 무서운 시어머니. 10년 전 사건에 대한 고부의 엇갈린 기억, 그날의 진실은?

오늘(11월 5일) EBS1TV 휴먼 다큐 프로그램 <다문화 고부열전>에서는 ‘몸 싸움한 고부, 화해할 수 있을까?’ 편이 방송된다.

베트남에서 온 결혼 13년 차 며느리 홍현주(33) 씨. 다정한 성격의 남편 양채철 씨를 만나 결혼한 후, 두 아들을 키우며 행복한 결혼 생활을 이어가고 있다. 지금은 현주 씨와 남편, 두 아이 이렇게 네 식구가 살고 있지만 10년 전만 하더라도 시부모님과 함께 합가해 살았었다. 

하지만 10년 전 고부 사이에 큰 갈등이 생기면서 서로에게 씻을 수 없는 상처를 남긴 시어머니와 며느리. 그 후 지금까지 왕래는 하고 있지만 여전히 서로에 대한 좋지 않은 기억 때문에 만나는 것 자체가 불편하다고 하는데.

몸 싸움한 고부, 화해할 수 있을까? / EBS 다문화 고부열전
몸 싸움한 고부, 화해할 수 있을까? / EBS 다문화 고부열전

10년 전 그날, 크게 다툰 후 서로 자신이 더 큰 상처 받았다며 각기 다른 주장을 하는 두 사람. 고부는 화해할 수 있을까?

모처럼 가족들과 함께 찾은 시댁, 상추 하나로 고부의 신경전이 시작된다. 아내이자 엄마로서의 역할 뿐 아니라 대학생으로, 봉사자로 다양한 분야에서 자타공인 똑순이로 통하는 현주 씨. 그녀를 유일하게 인정해주지 않는 사람은 바로 시어머니 박귀례 여사(73)다. 

그런 시어머니에게 섭섭한 마음을 이야기하지만, 박 여사는 오히려 며느리가 억지를 부린다고 말한다. 힘들었던 그 날의 기억 때문에 두 사람은 언성이 높아지고 또다시 멀어진 고부 사이. 시어머니와 며느리의 관계 개선을 위한 상담 센터를 찾았다. 심리 상담을 통해 서로의 입장을 이해하고 10년간 이어진 오해를 풀 수 있을까?

서로를 이해하는 시간을 갖기 위해 고부 둘만의 여행길에 오르는 시어머니와 며느리. 두 사람은 전라북도 남원, 그중에서도 작은 시골 마을을 찾았는데. 이곳은 박 여사님이 갓 시집온 새댁이자 한 집의 며느리이던 시절 지내던 곳이다. 

현주 씨는 시어머니의 힘들었던 추억이 가득한 곳에서 그동안 알지 못했던 시어머니의 과거 이야기를 듣게 되는데. 50년도 더 지난 박 여사의 아픈 기억의 장소들을 둘러보는 과거를 찾아가는 고부의 여행. 두 사람은 이번 여행을 통해 서로의 입장을 이해할 수 있을까? 10년간 오해와 갈등으로 거리를 두던 고부가 진짜 가족이 되어 가는 과정을 공개한다.

몸 싸움한 고부, 화해할 수 있을까? / EBS 다문화 고부열전
몸 싸움한 고부, 화해할 수 있을까? / EBS 다문화 고부열전

◆ 과거 몸싸움한 고부, 고부는 서로를 이해할 수 있을까?

남편에게는 사랑스럽고 애교 만점 아내, 아이들에게 다정한 엄마인 홍현주(33) 씨. 하지만 이런 며느리가 마음에 들지 않는다는 시어머니 박귀례(73) 여사님. 10년 전 함께 살았던 고부는 현재 분가 후 따로 살고 있다. 그럴 수밖에 없었다는 분가 이유, 10년 전 시어머니와 며느리 사이 큰 다툼이 있었기 때문이라는데. 같은 날의 사건을 두고 서로 엇갈린 두 사람의 기억, 풀리지 않은 갈등으로 10년이라는 시간 동안 고부 사이는 멀어졌다. 함께 살았던 며느리는 한 달에 한두 번 찾아오는 손님이 되었고, 시어머니와 며느리가 만날 때마다 어색한 공기만 흐른다.

힘들었던 결혼생활만큼 어려웠던 한국어 공부지만, 현재는 귀화 후 대학 공부를 할 만큼 똑순이로 통한다는 며느리 현주 씨. 하지만 시어머니는 그런 며느리를 인정해주지 않는다. 서로에게 불만이 생기면서 쌓인 오해는 고부의 사이를 더 멀어지게 한다. 그동안 서로 피해온 과거 그날의 일을 이야기하던 고부는 결국 언성이 높아지고 마는데….

각기 다른 두 사람의 기억, 고부의 관계가 좋아지길 바라는 마음으로 심리 상담 센터를 찾았다. 서로의 입장에서만 이야기했던 과거의 기억, 상담을 하며 터져버린 며느리의 눈물. 두 사람의 갈등 해결을 위해 시어머니가 신혼 생활을 했던 남원으로 함께 여행을 떠난다. 힘들었던 시집살이의 기억을 이야기하던 박 여사님은 결국 참았던 서러움의 눈물을 보이고…. 이번 여행을 통해 과연 두 사람 사이는 변할 수 있을까?

EBS 다문화 고부열전 <몸 싸움한 고부, 화해할 수 있을까?> 편은 11월 5일(목) 밤 10시 45분에 방송된다.

[Queen 이주영 기자] EBS 다문화 고부열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