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버스가 오가는 실제 상황에서 대형 전기버스가 운전자 없이 세종시 도로를 주행했다.
국토교통부는 2일 자율협력주행 버스(레벨 3)운행 시연을 세종시 간선급행버스(BRT) 노선(세종고속시외버스터미널~도담동, 6㎞구간)에서 진행했다고 밝혔다.
운전자가 버스 시스템에 제어권을 전환한 후 제한속도(시속 50㎞)에 맞춰 일반버스 주행 상황에서 자율협력주행을 했다. 정류장에서는 정해진 정차 칸 내에 정밀정차까지 완료했다. 또 승객이 승하차를 예약하고, 승하차 지점에 인접했을 때 승객에게 알림을 주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도 선보였다.
버스는 주행 중에 교통신호정보를 받아(I2V) 교통신호에 맞춰 정지 및 주행을 하는 모습도 보였다. 선행차량의 주행정보와 선행차량이 수집한 도로정보(정차 및 돌발 상황)를 후행차량에 제공(V2V)하는 기술도 시연했다.
백승근 국토부 교통물류실장은 "이번 시연기술을 통해 대중교통 소외지역 등 비수익 노선 혹은 출퇴근시간 탄력 운용 등에 자율협력주행 버스를 활용해 수요 응답형 대중교통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편 이번 시연 행사는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에 따라 마스크 착용, 거리두기, 참석자 최소화, 식사금지 등 방역수칙을 준수해 진행됐다.
[Queen 류정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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