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9 16:25 (월)
 실시간뉴스
미 코로나 백신 접종 개시에…국제유가 WTI 0.9%↑, 국제금값은 하락
미 코로나 백신 접종 개시에…국제유가 WTI 0.9%↑, 국제금값은 하락
  • 이주영 기자
  • 승인 2020.12.15 08: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네이버 증권정보
사진 네이버 증권정보

국제유가가 9개월 만에 최고로 올랐다. 사우디아라비아의 항구 도시 제다에서 유조선이 폭발했다는 소식과 미국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시작되면서 상승세를 보였다.

14일(현지시간) 뉴욕상업거래소(NYMEX)에서 미국 서부텍사스원유(WTI) 1월 인도분 선물은 전장 대비 0.42달러(0.9%) 오른 배럴당 46.99달러를 기록했다.

런던 ICE선물거래소의 북해 브렌트유 2월물은 0.32달러(0.6%) 상승한 배럴당 50.29달러를 나타냈다.

두 유종 모두 3월 초 이후 최고 수준을 나타냈다.

이날 유가는 사우디아라비아의 2대 항구 도시 제다에서 유조선이 폭발했다는 소식에 올랐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터미널에 정박한 유조선 1척이 폭발물을 실은 선박의 공격을 받았다. 공격의 배후는 나오지 않았지만, 이란의 지원을 받는 예멘 후티 반군의 소행일 가능성이 있다고 통신은 전했다.

쉬로더일렉트릭의 로비 프레이저 글로벌 리서치 매니저는 마켓워치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인의 행정부가 들어서면 미국이 이란과의 핵합의에 복귀하고 이에 대비해 원유 생산을 빨리 재개할 계획을 이란은 짜고 있다"고 말했다.

미국에서 대규모 백신 접종이 시작된 것도 유가를 지지했다. 쉬로더 매니저는 "백신 배포 초기 전반적 경기 회복 기대감이 유가 상승의 주효한 재료"라고 말했다.

하지만 백신이 공급되도 집단면역까지는 시간이 걸려 이번 겨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세를 즉각 저지하기는 힘들다. 결국 원유 수요 역시 즉각 급등할 수 없다는 전망이 우세하다. 석유수출국기구(OPEC)는 월간 전망보고서에서 내년 일평균 원유 수요를 전월 전망치보다 35만배럴 줄어든 590만배럴로 낮췄다.

한편 국제 금값은 하락했다. 백신 접종 개시로 투자자들이 안전자산인 금에서 다른 고위험 자산으로 갈아탄 결과로 분석된다.

이날 뉴욕상품거래소에서 내년 2월 인도분 금은 온스당 0.6%(11.50달러) 내린 1,832.10달러에 장을 마감했다. 

[Queen 이주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