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16:15 (토)
 실시간뉴스
스마트폰 하는 부모, 아이와 상호작용 4배 줄어 ... 유아 발달에 손상 입혀
스마트폰 하는 부모, 아이와 상호작용 4배 줄어 ... 유아 발달에 손상 입혀
  • 김정현 기자
  • 승인 2021.12.21 09: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모들이 스마트폰을 많아 사용할 경우 아이에 집중했을 때 보다 대화와 반응이 2~4배 감소해 유아 발달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공개됐다.

아이들의 스마트폰 사용은 인터넷 중독이나 두뇌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등 여러 부작용이 보고됐으나 부모의 스마트폰 사용 또한 아이들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이다.

21일 업계에 따르면 이스라엘 텔아비브대학교 연구팀이 최근 발표한 연구에 따르면 아이 엄마가 스마트폰을 사용할 경우 엄마와 아이 간 상호작용이 25% 수준으로 평소 대비 4배 가량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로 인해 유아 발달에 손상을 입히는 등 광범위한 영향을 초래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영유아들의 스마트폰 사용은 아이 성장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아이 두뇌 발달이 가장 활발한 30개월 이전에 영상물에 과도하게 노출될 경우 아이 뇌발달을 저해할 수 있으며 향후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의 원인이 될 수 있다는 연구도 있다.

연구팀은 24~36개월 된 아이들과 엄마 40쌍을 대상으로 실험을 진행했다. 연구팀은 아이를 보는 엄마들을 대상으로 3가지 행동을 하도록 했다. 우선 사회관계망(SNS)인 왓츠앱 또는 페이스북의 특정 페이지를 둘러보면서 흥미있는 영상 또는 기사에 '좋아요'를 누르도록 했다. 두 번째는 잡지 등의 인쇄물을 읽고 관심있는 내용을 표시하고 세 번째로 스마트폰과 잡지가 없는 방에서 아이들과 자유롭게 놀도록 했다.

연구팀은 엄마와 아기 사이의 모든 상호작용을 녹화한뒤 이를 정량화해 분석하기 쉽도록 영상의 프레임별로 녹화물을 따로 스캔했다.

분석결과 연구팀은 아이 엄마와 자녀 간 상호작용에서 크게 3가지 요소를 기준으로 분석을 진행했다.

우선 엄마가 실험 중 자녀에게 얼마나 말을 거는지 살폈다. 이전 여러 연구에 따르면 부모가 아이들에게 말을 거는 행위는 아이의 언어 발달을 예측할 수 있는 중요한 지표다.

두번째는 엄마와 자녀의 대화가 대화식으로 이어지는지 여부를 조사했다. 연구팀에 따르면 이것은 아동이 부모와의 대화를 통해 사회적 규범 등 사회적 상호작용을 배울 수 있는지 판단하는 언어 및 사회적 발달의 예측 변수다.

마지막으로 엄마의 반응, 즉 아동의 요구에 엄마가 어느 정도 반응하는지를 조사했다. 연구팀은 이 행위는 아이의 언어적, 사회적, 정서적, 인지적 발달 등 아동 발달의 거의 모든면에 영향을 미치는 척도가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연구팀이 분석한 결과 엄마들이 스마트폰을 하거나 잡지 등 인쇄물을 읽을 때 모두 아이와 놀이에 집중했을 때와 비교해 3가지 요소 모두 2~4배 줄었다는 것을 발견했다.

연구팀에 따르면 엄마들은 페이스북 등 스마트폰을 하는 동안 대답은 했으나 답변의 질이 떨어졌다. 실험에 참가한 엄마들은 아이와의 의사소통이 완전히 중단되지 않을 정도로만 아이의 말에 응답했다.

케이티 보로드킨 텔아브비대학교 교수는 "엄마들은 스마트폰을 하는 동안 아이들과 대화를 4배나 줄인 것으로 나타났다"며 "자녀들과 더 적을 수의 대화를 주고받았고 아이의 대화에도 바로 대답하거나 내용에 맞는 답을 한 비율이 감소했다. 또 아이들의 대화 시도에도 답을 안한 빈도가 증가했다"고 말했다.

또 연구팀은 한 미디어가 다른 매체에 비해 특별히 더 아이와의 대화를 방해하는 점은 발견하지 못했다. 스마트폰을 했던 엄마들과 잡지를 읽던 엄마들의 아이 대응에는 차이가 없었던 것이다.

다만 연구팀은 "평소 스마트폰을 다른 어떤 미디어에 비해 스마트폰 사용이 훨씬 더 높다는 것은 분명한 사실이므로 스마트폰이 아이들의 발달을 심각하게 위협하고 있음을 시사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연구 결과는 아동의 발달 과정에 부모의 스마트폰 사용이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음을 나타낸다. 부적절한 모자간의 상호작용은 아이에게 광범위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연구팀은 또한 "부모의 스마트폰 사용이 실제 아동 발달에 미치는 연구는 상대적으로 새로운 연구로 해석에 유의해야한다"고 주의를 당부했다.

 

[Queen 김정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