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9 04:10 (월)
 실시간뉴스
[오늘의 지자체 ] 의정부시 충주시 파주시
[오늘의 지자체 ] 의정부시 충주시 파주시
  • 김도형 기자
  • 승인 2022.03.14 08: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정부시, 시니어 맞춤형 직업교육 참여자 모집]

의정부시(시장 안병용) 일자리센터는 취업지원사업으로 경비직에 취업을 희망하는 시니어 세대를 위한 맞춤형 직업교육 일반 경비원 신임교육에 참여 대상자를 모집한다.

참여대상은 의정부시에 주소를 둔 시니어(만 55세 이상 만 65세 이하)이며 3월 14일부터 3월 25일까지 의정부일자리센터에 본인 방문 접수로 취업 의지 및 시급성, 취업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15명을 선발할 계획이다.

선발대상자는 4월 4일부터 8일까지 5일간 교육에 참여하며, 경비직무에 필요한 시설경비업무, 신변보호업무, 호송경비업무, 기계경비업무 등의 24시간 법정 교육을 통해 일반 경비원 신임교육 이수증을 취득하고, 직업소양 교육으로 노동시장의 이해와 이력서·면접 컨설팅 등의 교육이 진행된다. 교육 수료 후 교육훈련비 전액 지원과 참여 수당을 지원받게 된다.

남윤현 일자리정책과장은 “고용시장 동향에 따른 다양한 맞춤형 교육운영과 시니어 세대의 성공적인 취업을 위해 지속적인 취업 관련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지원과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참여 희망자는 의정부일자리센터(의정부역 3번출구앞)로 직접 방문해 접수하면 된다.

 

 

[의정부정보도서관, 특성화 강좌 운영]

의정부시(시장 안병용)는 지역 명소인 소풍길에서 자생하는 야생화의 분류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숲속 동·식물의 생태를 학습하는 소풍길 생태문화강좌를 운영한다.

이번 소풍길 생태문화강좌는 성인반과 아동반으로 나누어 운영된다. 성인반은 <야생화 이야기>를 주제로 야생화 사진 촬영법과 식물 분류 방법을 배울 수 있고, 아동반은 <숲에서 만나는 친구들>이라는 주제로, 숲에서 볼 수 있는 동·식물의 생태 변화에 대해 관찰하고, 북아트를 활용한 도감을 만드는 등 자연을 학습할 수 있는 다양한 기회를 제공한다.

수강 신청은 3월 30일 오전 10시부터 정보도서관 홈페이지 책문화프로그램 코너에서 온라인 선착순 접수로 진행된다. 성인반은 4월 12일부터 총 10차시로 매주 화요일에 진행되며, 아동반은 4월 16일부터 매주 토요일, 총 4차시로 진행된다.

소풍길 생태문화강좌의 자세한 안내사항은 도서관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참고하거나, 정보도서관팀으로 문의하면 된다.

 

 

[의정부시, 청렴도시 구현에 역량 집중]
-반부패 청렴도 향상 종합계획 수립, 3대 전략 21개 과제 추진

의정부시(시장 안병용)가 3월 7일 올해 청렴도 1등급 달성을 목표로 2022년 반부패․청렴도 향상 종합계획을 수립해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올해 평가는 지난해 12월에 국민권익위에서 발표한 평가제도 개편 방안에 따라 ▴이해관계자 설문조사(청렴체감도), ▴기관별 반부패 개선 노력(청렴노력도), ▴객관적인 부패사건 발생현황(부패실태)을 모두 반영해 기관별 종합청렴도 등급을 산정한다.

이와 관련해 시는 2021년 국민권익위원회에서 실시한 청렴도 평가 결과와 시에서 측정한 갑질인식 조사, MZ세대 인식 조사, 5급 이상 간부공무원 부패 위험성 진단 등을 토대로 취약 요인을 진단하고, 올해 초 부시장 주재 청렴도 향상 대책 보고회를 통해 제시된 다양한 방안을 종합 검토해 청렴진단 및 조직역량 강화, 청렴인식 개선 및 청렴사회 조성, 부패방지시스템 실효성 강화 등 3대 전략 21개 세부과제를 마련했다.

우선 청렴진단 및 조직역량 강화를 위한 청렴컨설팅을 실시해 시의 청렴 정책의 효율성을 높이는 한편 청렴콜을 도입해 청렴도 측정 대상 민원인에 대한 행정서비스 만족도를 높이고 부패행위를 사전 예방해 업무처리의 투명성을 확보하는 등 공직 내부의 자정 노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기존 5급 이상 간부공무원 부패위험성 진단을 6급 이상으로 확대 운영하고 직무역량 다면평가 6급 이상 리더역량으로 적용된 청렴성 항목을 전 직원 공통역량으로 확대해 공직자의 책임성을 강화하는 등 7개 세부과제를 적극 시행할 방침이다.

청렴인식 개선 및 청렴사회 조성 방안으로는 서로 존중하는 조직문화 조성을 위한 매월 11일 상호존중의 날 운영과 아침을 여는 청렴 방송 실시, 선거, 명절 등 취약 시기별 청렴주의보 발령, 함께 소통하는 조직문화 조성을 위한 라떼 선배와 MZ 후배 공직자와의 간담회 추진, 생애주기별 청렴 교육 등 맞춤형 반부패 청렴교육 추진 등 청렴 내재화와 시민과 함께하는 청렴 의정부 실현을 위한 7개 세부 과제를 내실 있게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부패방지시스템 실효성 강화 방안으로는 각종 비리․부패행위  근절을 위한 청렴 클린창구 상시 운영, 공직자 비위행위에 무관용의 원칙 적용과 부조리 신고 보상금 지급한도액을 기존 1천만 원에서 1억 원으로 상향하는 내용 등을 담은 의정부시 부조리 신고보상금 지급에 관한 조례 일부 개정 등 7개 과제 이행을 통해 부패 제로화에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안병용 의정부시장은 “무엇보다도 상호 존중과 배려, 소통하는 공직문화 조성이 최우선이며, 특히 간부공무원의 솔선수범이 중요하다”며 “전 공직자가 청렴을 최우선 가치로 인식하고 기본을 바로 세워 의정부시가 청렴도시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자”라고 밝혔다.

 

 


[충주시, 제1회 추경예산 1,514억 원 증액 편성]

 

- 당초 예산 대비 12.2% 증액한 총 1조3,951억 원 규모

충주시는 코로나19 대응과 민생안정,‘문화·관광·생태환경·건강 도시’ 기반 마련을 위해 당초 예산 대비 1,514억 원(12.2%)을 증액한 1조3,951억 원 규모의 2022년도 제1회 추경예산을 편성해 14일 시의회에 제출했다고 밝혔다.

일반회계는 1,286억 원(12.2%)을 증액한 1조1,799억 원, 특별회계는 228억 원(11.8%)을 증액한 2,152억 원을 편성했으며, 분야별로 △문화·체육·관광 237억 원 △교통·물류 235억 원 △환경 233억 원 △사회복지·보건 188억 원 순이다.

세부적으로 ‘코로나19 대응 및 상생 회복 지원’을 위해 △코로나 예방접종, 선별진료소 운영 13억 원 △재택치료 및 격리자 생활 지원 86억 원 △충주사랑상품권 확대 발행 22억 원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는 업종과 소외계층 지원을 위해 충북도와 공동으로 18개 분야 재난지원금 46억 원 △외국인 계절근로자 지원 등 농촌일손 부족 지원 3억 원 등의 예산을 반영했다.

‘시민이 행복한 문화·관광·생태환경 구축’을 위해 △서충주 청소년 문화의 집과 생활문화센터 건립 17억 원 △목계솔밭 캠핑장 조성 11억 원 △악어봉 탐방로 개설 12억 원 △탄금호 피크닉공원 조성 4억 원 △수안보 도시생태 휴식공원 12억 원 △송강천 생태하천 복원 4억 원 등 녹색 휴식공간 조성과 문화·여가시설 확충을 위한 예산을 편성했다.
‘삶의 질이 높은 건강 도시 조성’을 위해 △도내 최초로 야간·공휴일 영유아 의료 공백 해소를 위한 영유아 전담 야간진료센터 운영 4억 원 △일상생활 속 걷기 좋은 환경 조성 12억 원 △걷기 활성화 및 건강증진 프로그램 운영 3억 원 △보치아팀 창단 1억 원 △복합체육센터 61억 원, 서충주 국민체육센터 30억 원 등 공공체육시설 확충을 위해 총 8개소 133억 원을 투입한다.

또한, 시민 실생활 정주 여건 개선을 위해 △읍‧면‧동 소규모 시민 불편 해소 72억 원 △공동주택 부대 복리시설 개선 4억 원 △도로망 확충 및 개선 181억 원 △농시 조성 등 도시재생사업 40억 원 △도시가스 공급 10억 원 △상‧하수도 시설 확충 및 개선 64억 원 등을 반영했다.

이 외에도 안전한 도시 조성을 위해 △어린이·노인보호구역, 교통사고 잦은 곳 개선 7억 원 △무인교통단속장비 증설 30억 원 △단월 달천 등 소하천 및 지방하천 정비 32억 원 △과수 화상병 및 아프리카돼지열병 등 방제 10억 원 등의 예산도 편성했다.

조길형 충주시장은 “코로나19 여파로 인한 재정적 어려움 속에서도 도시 경쟁력 강화를 통한 시민 행복과 삶의 질 향상에 집중했다”며 “효율적인 예산 배분과 신속한 집행으로 재정 운용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시가 제출한 2022년도 제1회 추경예산안은 오는 3월 22일부터 열리는 충주시의회 제264회 임시회의 심의․의결을 거쳐 29일 최종 확정될 예정이다.

 

 

[충주시, 미취업 청년 재난지원금 지원]
- 만 18~39세 미취업 청년에. 구직활동비 1인당 100만 원 지원

충주시는 코로나 19의 장기화로 취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미취업 청년605명에게 구직활동비 명목의 재난지원금을 지원한다.

지원대상은 충주시에 거주하는 기준 중위소득 150% 이하 가구의 미취업 청년이며, 지원금은 1인당 100만 원이다.

대상자는 신청일 기준 주민등록상 충주 거주자이어야 하고 공고일(3월 11일)기준 만 18~39세이어야 한다.

미취업기준은 고용보험 미가입을 의미하는데, 만약 고용보험에 가입되어 있다 하더라도 주 30시간 미만 근로한다면 신청이 가능하다.

가구소득은 청년 본인, 부, 모, 배우자, 자녀, 동거중인 형제‧자매의 건강보험료를 합산하여 정하며, 청년의 혼인 여부와 동거 상황 등에 따라 계산하는 방식이 달라진다.

다만 고등학생, 대학(원)생(휴학생, 졸업예정자 포함), 기초생활보장제도 생계급여 수급자, 실업급여‧국민지원제도 참여자, 사업자등록증소지자, 중앙정부‧지자체 직접일자리사업 참여자, 타용도 재난지원금 수혜자 등은 제외된다.

신청은 3월 14일부터 25까지 거주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하면 된다.  

지원금 관련 자세한 사항은 충주시 홈페이지(더 가까이, 충주>알림마당>공고/고시/입찰)또는 시청 기획예산과 청년인구정책팀에서 확인할 수 있다. 

 

 

[파주시, ‘정책 CF’ 영상 콘텐츠로 실생활에 유용한 시정 홍보]

 

파주시(시장 최종환)는 차별화된 시정 홍보로 ‘정책 CF’를 제작해 파주시청 유튜브 ‘파주N’을 통해 방영하고 있다.

첫 CF는 파주시가 청년 취업준비생을 위해 면접 정장을 무료로 대여해주는 서비스인 ‘청년드림옷장’을 소재로, 파주시 청년이라면 누구나 누릴 수 있는 정책을 소개하는 1분 분량의 CF 영상이다.

‘정책 CF’ 영상은 시민들의 실생활에 유용한 주요 시정 정책을 쉽게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설명 위주의 영상이 아닌 간결하고 흥미로운 시리즈 형식으로 기획해 홍보하는 데 중점을 뒀다. ‘정책 CF’는 총 10편으로, 매월 2편씩 파주시청 유튜브 ‘파주N’을 통해 방영할 계획이다.

파주시는 청년정책뿐만 아니라 여성, 복지, 농업, 교통 등 2022년 달라지는 새로운 시정 정책을 주제로 기성세대와 MZ세대를 아우를 수 있는 자유롭고 트렌디한 영상 콘텐츠를 제작할 계획이다.

시는 지난해에도 지역경제 활성화를 유도하기 위해 웹드라마 ‘그 남자와 가고 싶은 곳이 생겼다’를 자체 제작한 바 있으며 이번 ‘정책 CF’도 기획부터 대본, 촬영, 편집까지 파주시 직원들이 도맡아 제작하고 있다.

최종환 파주시장은 “파주시는 혁신적인 정책들을 이뤄내며 끊임없이 약동하고 있으나 좋은 정책들을 개발하고 추진해도 시민들이 알지 못하면 의미가 없다”며 “흥미로운 시정 정책 CF를 통해 시민들이 쉽게 이해하고, 정책들을 활용할 수 있게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파주시, 제1기 주민자치협의회 출범]

 

파주시(시장 최종환)는 3월 11일 시민회관 소공연장에서 제1회 파주시 주민자치협의회 출범식과 초대 파주시 주민자치협의회장 취임식을 개최했다.

초대 주민자치협의회장에는 김인호 법원읍 주민자치회장이 취임 됐다.

취임식에는 최종환 파주시장을 비롯한 경기도 의회 의원, 파주시 의회 의원 등과 17개 읍·면·동 주민자치회장이 참석해 김인호 주민자치협의회장의 취임을 축하하며 파주시 주민자치회 발전을 위한 각오를 다졌다.

김인호 주민자치협의회장은 취임사를 통해 “초대 주민자치협의회장으로 책임감을 갖고 주민자치회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활동에 적극 앞장서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최종환 파주시장은 “코로나19라는 어려운 시기에도 불구하고 파주시 발전을 위해 힘써주신 1기 주민자치회 위원 여러분께 깊은 존경과 감사의 말씀을 전한다”며 “앞으로도 파주시의 발전을 위해 노력해 주시길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파주시 주민자치협의회는 2021년 신규 구성돼 지난 1월 제1회 정기회의를 개최한 바 있다.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방역 지침을 따라 그동안 출범식 및 취임식을 연기했으나, 정부의 방역 지침 완화 결정에 따라 미뤘던 출범식을 개최했다.

[Queen 김도형기자, 사진 해당기관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