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22:30 (일)
 실시간뉴스
러시아, 국채 디폴트 위기 모면…스위스 비밀금고에 258조원 있었다?
러시아, 국채 디폴트 위기 모면…스위스 비밀금고에 258조원 있었다?
  • 이광희 기자
  • 승인 2022.03.18 11: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러시아의 디폴트(채무불이행) 가능성이 높아진 지난 15일 서울 중구 하나은행 위변조대응센터에서 직원이 루블화를 정리하고 있다.
러시아의 디폴트(채무불이행) 가능성이 높아진 지난 15일 서울 중구 하나은행 위변조대응센터에서 직원이 루블화를 정리하고 있다.

러시아가 16일 만기가 된 국채이자를 갚아 일단 디폴트(채무불이행) 위기는 모면했다. 러시아는 16일 모두 1억1700만 달러(약 1419억원) 달러의 국채이자를 지불해야 했다.

17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JP모간은 “러시아가 달러로 국채이자를 지급했으며, 이를 해당은행인 시티은행 등에 이체했다”고 밝혔다.

러시아 역시 16일 만기가 된 국채이자를 지급했다고 이날 밝혔다.

당초 국제 금융가에서는 러시아가 국제결제시스템(스위프트)에서 축출 당했기 때문에 달러가 바닥나 이를 지불할 수 없을 것이란 예상이 많았다.

그러나 예상과 달리 러시아는 국채이자 1억1700만 달러(약 1419억)를 지급해 일단 디폴트 위기는 넘겼다. 러시아는 3월에만 3번 더 국채이자를 지급해야 한다.

러시아 국채 이자 지불 시간표 - 블룸버그 갈무리
러시아 국채 이자 지불 시간표 - 블룸버그 갈무리

러시아는 스위프트 축출로 달러 등 경화가 부족한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이들에겐 스위스은행의 비밀금고가 있다. 물론 러시아 정부 재산은 아니다.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을 비롯한 러시아 올리가키(재벌)의 개인 재산이다.

로이터통신은 17일(현지시간) 스위스은행 비밀계좌에 예치돼 있는 자금은 모두 2130억 달러(약 258조)에 이를 것으로 추산된다고 보도했다.

스위스 은행가 협회(SBA)는 이날 스위스 은행들이 러시아 올리가키의 재산 약 2130억 달러를 보유하고 있다고 폭로했다.

SBA의 이 같은 폭로는 비밀을 엄수하는 스위스은행의 일반적인 행동양식에서 벗어난다. 그러나 SBA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 반대한다는 의미에서 이를 폭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사회민주당의 마테아 마이어 공동대표는 스위스 은행에 예치된 러시아 올리가키의 재산을 몰수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그는 "스위스은행에 예치된 자금 대부분이 크렘린에 충성하는 올리가키에게 속한다. 그 돈은 전쟁 자금 조달에 도움이 된다. 러시아 올리가키의 재산을 압류하기 위해 모든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스위스에서 비밀계좌에 대한 논쟁이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고 로이터는 전했다.

[Queen 이광희 기자] 사진 뉴스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