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9 08:10 (월)
 실시간뉴스
[오늘의 지자체] 김해시 파주시 하동군 홍천군
[오늘의 지자체] 김해시 파주시 하동군 홍천군
  • 김도형 기자
  • 승인 2022.06.03 08: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해시, 하절기 종합대책 추진... 각종 안전사고 예방]

김해시는 여름철 각종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하절기 종합대책을 수립 해 추진한다고 2일 밝혔다.

올 여름은 평년 대비 기온 상승과 태풍 등 자연재해 증가가 예상됨에 따라 시는 코로나19 재확산 방지 대책을 포함한 재해・재난 대비 등 5대 분야 21개 대책을 수립해 지난 1일부터 9월 30일까지 추진한다.

세부적으로 ‣ 코로나19 등 각종 감염병 예방, 폭염, 식중독, 수질관리 대책을 비롯한 시민 건강관리 대책 ‣ 휴가철 교통 ․ 안전 등 관광 ․ 휴양지 관리대책 ‣ 재해 ․ 재난 대비 안전관리 대책 ‣ 농‧축산 피해, 녹조 예방 대책 ‣ 취약계층 안전, 지원 강화 대책 등이다.
 
특히 시는 코로나19의 확연한 감소 추세와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 등에 따른 일상회복에 주력하는 한편 포스트 오미크론에 신속히 대응하기 위한 원스톱 시스템을 구축해 시민의 안전과 건강을 보호한다.

또 물놀이 관리지역(7개소)에 대한 안전관리 핫라인과 관리지역별 책임관리 담당제를 운영하고 안전관리용품 ․ 방역물품 등 비치, 물놀이 주요 관리지역에 안전관리요원(31명)을 배치한다.

본격적인 우수기가 시작되기 전 침수취약지역과 도로 등 재난취약시설(470개소)과 재해취약지역(117개소)에 대한 안전점검을 완료한다. 또 풍수해로 인한 이재민 발생에 대비해 공공건물과 학교 등 73개소를 임시 주거시설로 지정하고 재해구호물자도 충분히 비축한다. 동시에 농업 ․ 축산재해 대책 상황실과 조류발생(녹조) 경보제를 운영해 재해 발생 피해를 최소화한다.

아울러 폭염대책 TF팀을 9월 말까지 비상체제로 운영한다. 권역별 자동음성 정보시스템(403개소) 구축, 무더위 쉼터, 버스승강장 그늘막 등을 제공해 더위로부터 시민을 보호한다. 또 읍․면․동별로 재난도우미를 지정해 안전취약계층을 방문하고 응급안전돌봄사업으로 24시간 상시보호체계를 구축해 복지 사각지대를 없앤다.

시 관계자는 “시민이 안전하고 시원한 여름을 보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며 “시민들도 방역 의식 약화가 코로나19 하반기 재유행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지속적인 생활 속 방역수칙 준수에 협조해 달라”고 밝혔다.

 

 

 

[파주시, 2022년 2분기 청년기본소득 접수]

파주시는 6월 2일부터 7월 1일까지 ‘2022년 2분기 청년기본소득’ 신청을 받는다고 밝혔다.

청년기본소득은 청년의 사회적 기본권 실현을 위해 최대 100만원(분기별 25만원)을 지급하는 제도로, 신청 대상은 파주시에 주민등록을 두고 있는 만 24세 청년(1997.4.2.~1998.4.1.)으로 경기도에서 3년 이상 거주하거나 합산 10년 이상이면 신청할 수 있다.

또한, 국민기초수급자 청년(1994.1.2.~1997.4.1.)으로 2019년부터 2021년 3분기까지 청년기본소득을 신청하지 않거나 포기한 경우에는 예외적으로 소급 신청이 가능하다.

신청은 경기도 일자리지원사업 통합접수시스템(apply.jobaba.net)에서 회원가입 후 온라인으로 신청하면 된다.

시는 대상자 확인을 거쳐 7월 20일부터 지역화폐(파주페이)로 분기별 25만원씩 지급할 예정이며, 이는 파주페이 가맹점에서 사용 가능하다.

자세한 사항은 경기도 일자리지원사업 통합접수시스템 또는 경기청년포털에서 확인하거나 파주시 청년정책담당관(☎031-940-8662, 8665) 또는 경기도 콜센터(☎031-120)로 문의하면 된다.

 

 

 

[파주시, 저소득 장애인 의료비 지원]

파주시는 의료 지원을 받지 못하는 소득기준 중위소득 80% 이하의 저소득 장애인에게 입원에 따른 본인 부담 의료비 지원 사업을 시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는 의료 지원에서 제외될 수 있는 복지 사각지대에 있는 저소득 장애인의 입원으로 발생되는 본인 부담 의료비를 지원함으로써, 장애인의 건강관리와 생활 안정에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하기 위함이다.

가구소득기준 중위소득 80% 이하(4인가구 소득기준 : 409만7,000원)인 저소득 등록 장애인은 연간 1회 입원 의료비 중 본인부담금을 150만원 이내에서 지원받을 수 있다.

심장·신장 등록 장애인의 경우에는 혈액투석, 복막투석, 신장 및 심장 이식, 그에 따른 치료비 등에 대해 횟수 제한 없이 외래와 통원 치료비, 약값까지 연 150만원 이내에서 지원한다.
 
다만, 의료비 기존 지원 대상자인 의료급여수급자 및 차상위본인부담경감 대상자는 입원기간 내에 발생한 비급여 검사비(MRI, CT, 초음파)만 지원되며, 대상자는 주소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 연간 수시로 신청해 지원받을 수 있다.

최희진 노인장애인과장은 “사각지대 장애인을 위한 다양한 복지정책을 강구하고, 다각적 정보제공 및 홍보를 통해 대상자가 누락되는 일이 없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하동군, 6월 3일부터 5일까지 부산 벡스코서 “대한민국 대표축제 박람회” 참가]
-하동군 대표 지역축제 및 2023세계차(茶)엑스포 홍보

하동군은 하반기 축제 개최 준비에 박차를 가하며, 6월 3일부터 5일까지 3일간 부산 해운대구 벡스코에서 개최되는 “대한민국 대표 축제박람회”에서 홍보관을 운영한다.

올해로 2회째를 맞이하는 대한민국 대표축제 박람회는 대한민국의 지역축제를 한자리에 모아 대외적인 홍보를 통하여 성공적 축제 개최를 위한 발판을 마련할 목적으로 한국지방신문협회가 주최한다.

하동군은 박람회에서 2023년 5월 4일부터 6월 3일까지 31일간 개최되는 “자연의 향기, 건강한 미래, 차(茶)!”를 주제로 하는 하동세계차(茶)엑스포의 성공적 개최를 위한 홍보를 진행할 계획이며 하동군 대표 지역축제인 화개장터 벚꽃축제, 하동야생차문화축제, 섬진강문화재첩축제, 회남재 숲길걷기 행사도 소개할 예정이다.

특히 올해로 25회째를 맞이하는 하동군의 대표축제인 하동야생차문화축제는 지난 5월 4일부터 8일까지 5일간 하동야생차박물관 일원에서 성공적으로 행사를 개최했으며, 아름다운 대한민국 찻자리 최고대회, 티 블렌딩 대회, 세계차문화체험 등 여러 체험부스를 운영하여 축제장을 찾은 관광객들에게 많은 볼거리를 제공했다.

한편, 하동섬진강문화재첩축제는 올해 7~8월 중 하동군 송림공원·섬진강 일원에서 열릴 예정으로, 국가중요어업유산으로 등재된 하동 재첩의 중요성과 가치를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준비 중인데 “황금(은)재첩을 찾아라!”, “섬진강 재첩잡이 체험”, “재첩요리 경연대회” 등 섬진강을 활용한 체류형 관광과 휴(休)의 여름 대표 힐링축제로 많은 볼거리와 체험거리를 제공할 예정이다.

군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주춤하게 된 지역축제가 사회적 거리두기 전면 해제로 다시 활기를 되찾을 것으로 보며, 앞으로 축제 준비에 최선을 다하여 지역 경제에 활력을 불어 넣을 것”이라고 전했다.

 

 


[홍천군, 용문~홍천 광역철도 조기착공 염원 포토존 설치]

 

-홍천읍 연희교에 군민 염원 담은 높이 3.5m 아치형 임시조형물 설치
-여름축제와 연계한 해시태그 포토존 이벤트 등 홍보활동에 적극 활용    

홍천군이 용문~홍천 광역철도의 조기착공을 염원하는 임시조형물을 설치했다.

홍천읍 연희교에 설치된 높이 3.5m의 아치형 임시조형물은 철도 개통에 대한 홍천군민의 강력한 의지를 대외에 표출하는 포토존의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임시조형물은 홍천역을 출발한 열차가 수도권을 향해 달리는 모습을 표현했으며, 올해 연말까지 연희교에 설치된 뒤 내년에는 토리숲으로 이전할 계획이다.

군은 향후 조형물을 활용한 철도 조기착공에 대한 군민 염원과 붐 조성을 위한 퍼포먼스, 홍천군 여름축제와 연계한 해시태그 활용 포토존 이벤트 등을 진행해 군민 관심 유도와 대외 홍보활동을 적극 전개할 계획이다.
 
전상권 국책사업추진단장은 “착공까지 오랜기간 소요되는 철도 사업의 특성상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 이후 1년이 가까워짐에 따라 사업이 정상적으로 진행되고 있음을 널리 알리기 위해 임시조형물을 설치했다”며 “용문~홍천 광역철도에 대한 군민들의 관심을 유도하는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해 7월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최종 확정·고시된 용문~홍천 철도 노선은 한 달 뒤인 같은 해 8월 비수도권 광역철도 5개 선도 사업에 선정됐다.

이후 지난해 8월부터 국가철도공단의 광역철도 선도 사업 사전타당성 조사용역을 실시 중에 있으며, 올해 2월 (재)강원연구원은 용문~홍천 광역철도 구축 전략 및 장기발전계획 수립용역을 실시 중에 있다.

[Queen 김도형기자, 사진 해당기관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