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07:40 (일)
 실시간뉴스
밈 코인 '페페' 열풍 ... 초기 투자자 5만배 수익
밈 코인 '페페' 열풍 ... 초기 투자자 5만배 수익
  • 김정현 기자
  • 승인 2023.05.08 12: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3주 간 페페코인 시가총액 규모 추이. 코인마켓캡 갈무리
지난 3주 간 페페코인 시가총액 규모 추이. 코인마켓캡 갈무리

도지코인, 시바이누에 이어 또 한 번 '밈 코인' 열풍이 불고 있다. 이번엔 강아지 캐릭터가 아닌 개구리 '페페'의 캐릭터를 기반으로 한 '페페 코인'이다.

밈 코인이란 특별한 기술력 없이 커뮤니티만으로 돌아가는 가상자산을 말한다. 블록체인 메인넷의 기축통화로 쓰이는 가상자산이나, 게임 등 블록체인 기반 애플리케이션에서 쓰이는 유틸리티토큰과 대조된다. 해당 가상자산 프로젝트들은 선발주자를 뛰어넘을 수 있는 기술력을 강조하기 때문이다.

반면 도지코인(DOGE), 시바이누(SHIB) 같은 밈 코인 프로젝트들은 커뮤니티가 확장되며 코인의 활용성이 늘어나고, 코인 가격도 오르는 구조다. 그만큼 뚜렷한 기술력이 없어 위험성이 높다. 이에 신흥 밈 코인으로 등장한 페페코인도 미래가 불투명하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8일 오전 8시 50분 코인마켓캡 '밈 코인' 페페코인(PEPE)의 가격은 전날 같은 시간보다 12% 오른 0.0000028달러를 기록했다.

주목할 만한 것은 페페코인의 시가총액 규모다. 지난달 중순 처음 발행된 페페코인은 지난 5일 세계 최대 거래소 바이낸스에 상장, 발행 3주 만에 시가총액 규모 10억달러를 넘어섰다.

지난 6일에는 시가총액 규모 16억달러를 넘어서기도 했다. 현재는 가격 하락으로 11억달러 수준이지만, 발행 시점으로부터 3주밖에 지나지 않았다는 점을 고려하면 이례적인 성장 속도다. 전 세계 가상자산 중 시가총액 규모로 44위까지 올라섰다.

특히 발행 초기 페페코인을 사들인 한 투자자는 500만% 수익을 얻은 것으로 나타났다.

블록체인 데이터 플랫폼 아르캄(Arkham)에 따르면 한 투자자는 3주 전 탈중앙화 거래소(DEX) 유니스왑에서 263달러치 페페코인을 매수했다.

이후 페페코인 가격 및 시가총액 규모가 급등하면서 해당 투자자는 500만%에 달하는 수익을 거뒀다. 그는 380만달러치 페페코인을 매도했음에도 불구, 여전히 900만달러 규모 페페코인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263달러로 사들인 페페코인이 1280만달러 가치를 가지게 됐으므로 이를 추산하면 상승률은 500%에 달한다.

급등세를 보인 만큼 페페코인에 대한 우려도 커지고 있다. 밈 코인은 블록체인 프로젝트의 기술력이 뒷받침되는 코인이 아니기 때문이다.

페페코인은 지난달 중순 '페페 더 프로그' 캐릭터를 콘셉트로 발행됐다. 페페 더 프로그는 그동안 가상자산 커뮤니티에서 이모티콘 형태로 많이 쓰이던 캐릭터로, 페페를 콘셉트로 한 다른 밈 코인들도 이전에 발행된 바 있다. 이전에 발행된 다른 코인들과 마찬가지로, 페페코인 역시 캐릭터 원작자 또는 지식재산권(IP)과는 관계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처럼 특별한 특징이 없던 페페코인이 갑자기 급등하게 된 까닭은 트위터를 중심으로 관심을 받았기 때문이다.

페페코인 발행 직후 트위터에서는 한 투자자가 250달러 상당의 이더리움(ETH)을 무려 5조 9000억개의 페페코인으로 교환한 거래 기록 게시물이 인기를 끌었다.

이에 페페코인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면서 페페코인 가격도 급상승, 발행 사흘 만에 4500배 상승률을 기록했다. 투자자들은 더 불어났고 발행 3주 만에 세계 최대 거래소 바이낸스에 입성하기에 이르렀다.

초기 페페코인 가격이 '제로(0)'에 가까웠던 만큼, 트위터 상 인기에 일찌감치 페페코인을 매수한 투자자들은 수천만개의 페페코인을 보유하고 있다.

이 때문에 투자에는 주의가 따른다. 소수의 투자자가 많은 물량을 보유하고 있을 경우, 해당 투자자들의 매도로 가격이 한 번에 떨어질 수 있어서다.

블록체인 데이터 애널리스트 룩온체인에 따르면 페페코인 발행 지갑으로부터 토큰을 받은 최초 보유 지갑 5개에 8조8700억개에 달하는 페페코인이 보관돼 있다. 발행에 든 비용은 단돈 385달러였다고 룩온체인 측은 밝혔다.

 

[Queen 김정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