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9 10:00 (월)
 실시간뉴스
김아중, 故 강수연 추억...'강수연의 선택들' 참석
김아중, 故 강수연 추억...'강수연의 선택들' 참석
  • 김경은 기자
  • 승인 2023.05.11 11: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아중/강수연 추모사업 추진위원회 제공

배우 김아중이 선배 고(故) 강수연과의 추억을 회상하며 존경심을 드러냈다.

김아중은 지난 6일 한국영상자료원에서 열린 강수연의 1주기 추모전 '강수연, 영화롭게 오랫동안'의 GV 행사인 '강수연의 선택들'에 참석해 정세랑 작가와 함께 강수연에 대한 기억을 나눴다.

이날 김아중은 강수연이 초대한 영화인들과의 사적인 식사 자리에서 강수연을 처음 만났다고 회상했다. 영화 '미녀는 괴로워'의 흥행으로 많은 사랑을 받았지만, 그만큼의 무게감을 느끼고 있었던 시기였다. 김아중은 당시 강수연이 "너무 어린 나이에 여우주연상을 받아서 질투하는 사람 많지? 힘들지? 신경 쓰지 말고 그냥 열심히 잘 하면 돼, 잘하면 받는 거지, 뭐 잘했더라"라고 응원을 해줬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강수연의 담담한 지지로 인해 힘을 얻었고, 지금도 당시의 격려를 잊지 못하고 있다며 선배를 추억했다.

그 뿐만 아니라 김아중은 아시아배우 최초로 국제 영화제에서 수상하고, 배우이자 현업인으로서 자신의 목소리를 내며 영화계에 크고 작은 영향을 미친 강수연의 행보가 후배로서 멋있었다며 존경심을 내비쳤다.

특히 그는 "이번 추모 행사가 강수연을 좋아하는 사람들의 기억을 이어가려는 것도 있지만, 강수연 자체가 한국 영화계에 상징적인 분이기에 많은 분들이 꾸준한 사랑과 관심을 보내주시면 더욱 좋을 것 같다"라고 강조했다. 

또한 "강수연은 후배 여성 배우라면 누구나 롤 모델로 삼는 존경스러운 배우다, 강수연이 주체적으로 자신의 욕망을 품고 진지한 고찰을 담아내면서 영화가 더 영화답게 진화했다고 생각한다, 한국 영화의 진화 중심에는 강수연이 있다"라고 진심 어린 찬사를 보내기도 했다.

'강수연, 영화롭게 오랫동안'은 임권택 감독, 김동호 전 이사장, 배우 박중훈, 예지원 등 영화인 29명으로 구성된 강수연 추모사업 추진위원회의 주최로 열렸다. 지난 6일부터 9일까지 한국영상자료원과 메가박스 성수에서 추모전이 진행됐고 추모집 '강수연'도 발간돼 5월 중순 서점에서 만날 수 있다. 추모집에는 정성일 평론가와 소설가 정세랑의 글, 봉준호 감독, 설경구, 김현주 배우의 손편지, 고인의 영화 여정을 기록한 사진 수십 여장이 수록됐다.

이번 1주기 추모전은 배우 강수연의 의 업적과 위상을 2023년의 시점에서 새롭게 제고하고자 기획했다.

 

[Queen 김경은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